[국제무역론] 한,중 FTA이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영화산업과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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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과 중국의 영화산업 현황
1) 한국의 영화산업 현황
2) 중국의 영화산업 현황
3) 한국과 중국 영화 산업의 경쟁력 비교
2. 한국과 중국간 관광 산업 현황
1) 한국과 중국간 관광 교역 현황
2) 한국과 중국의 관광 산업의 경쟁력 비교
3. FTA가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1)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2) 관광산업의 대응전략
3) 지적재산권 보호 대책
4. 한중FTA의 성공을 위한 대응전략
1) 영화산업의 대응전략
2) 관광산업의 대응전략
3) 지적재산권 보호 대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9년 한국과 칠레간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논의 되기 시작하였다. 한-칠레간 FTA를 시작으로 한-싱가포르, 한-EFTA, 한-ASSEAN(상품무역 협정부분)이 체결되었다. 그리고 얼마 전 국민들의 우려 속에서 한-미 FTA가 체결되었다. 아직 체결 되지는 않았지만, 캐나다, 인도, EU 등의 다른 국가와의 FTA도 현재 추진 중이다. 이 보고서에서 논의할 한-중 FTA는 여건을 조성해 가는 중이다.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한-중 FTA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지리상으로 가까우며, 소비 시장이 넓고, 대외 무역국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발전은 우리나라의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중국과의 무역협정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면, 더 많은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한국과 중국간의 FTA 추진에 따른 산업별 영향을 다루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문화산업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겠다. 문화 산업은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산업이다. 영화 한편이 개봉하면 영화 상영에 따른 수익뿐만 아니라, 영화 촬영지, 영화 주인공의 캐릭터 등으로도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하나의 상품에서 여러 개의 파생상품을 만들어 수익을 낼 수 있다. 몇 해전 아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한류’는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문화산업은 그 시장의 크기와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려면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현재 한국의 문화산업의 현황을 보고, 중국과의 비교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알아보자. 한-중FTA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방안을 알고, 나아가 세계적인 문화산업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다양한 문화 산업의 갈래 중에서, 관광 산업과, 영화 산업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한국과 중국의 영화산업 현황
1) 한국의 영화산업 현황

2006년의 한국의 영화산업 규모는 총 3조6천억원 정도로 집계되었다. 제작 편수는 110편, 상영 편수는 359편으로 집계되었다. 전국 스크린 수는 1,847개이며, 전국 극장 매출액은 1조원대를 넘어섰다.


영화 산업의 소분류별 매출액을 보자. 극장 상영의 매출액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영화 산업의 대부분의 매출이 1차적인 상영으로 인한 이익에 한정 되어 있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부가가치 산업이 침체되어있다.



한국은 전체 수입 영화 중 74.3%의 많은 비율을 북미에서 수입해 온다. 반면, 중국에서 들여오는 영화는 8.0% 밖에 되지 않는다. 한국의 영화 시장은 북미시장에 편중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이 중국으로 수출하는 영화는 1,144,000 달러이다. 이는 중국으로부터의 영화 수입액의 1/3 수준의 금액이다. 한국과 중국의 영화 시장은 서로 개방이 되지 않은 상태임을 알 수 있다.

2) 중국의 영화산업 현황



중국의 영화산업은 WTO가입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현재는 미국, 인도에 이어 세계 3위의 영화제작대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5년의 영화제작 편수는 260편에 이르고, 영화 상영 총 수입은 48억 위안에 달한다. 대부분의 영화를 미국에서 수입하며, 뒤이어 영국, 일본, 프랑스 등의 나라에서도 영화를 수입한다.

참고문헌
김경희. “[2006]영화-중국”. 2006.7.11[2006. 10. 5. 인용] ; http://www.globalwindow.org/
김철원, “중국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관광상품개발방안”, 한국관광연구원, 1999, 70
문화관광부. 『문화산업통계』. 2007.
정정숙외. “OECD 주요국가의 문화경쟁력 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한국관광공사. 관광 지식 정보 시스템 (http://www.tour.go.kr/stat/st_main_frm.asp)
한국관광공사. 『중국 관광 소비자 마케팅조사』. 2007.
한국관광공사. 『방한 관광시장 분석』. 2006.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국가별보고서 중국』. 2006.
KOTRA. KOTRA글로벌 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dkcm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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