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연구 구성

Ⅱ. 본론

1. 감성 마케팅

2. 애국심 마케팅

3. 독도 마케팅

4. 독도마케팅의 사례 연구

5. 독도마케팅의 비판

6. 독도마케팅의 효과

7. 독도마케팅의 미래 전략 제시

Ⅲ. 결론 (이러한 내용으로 추가할 계획)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독도는 우리 영토의 동쪽 끝 섬으로,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km, 동해안의 죽변에서는 동쪽으로 216.8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화산활동에 의해 생성된 독도는 하나의 섬이 아니라, 동도와 서도 2개의 큰 섬과 주위에 89개의 부속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도가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임은 당연한 사실이나 일본은 일제 강점기와 그 이후에 있었던 사소한 일을 증거삼아 독도를 다케시마라 칭하며 일본의 땅이라 주장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확실한 대책 없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왜곡을 방관하고 있는 사이 일본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를 시켰고, 지난 7월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한·일 두 나라 간의 분쟁지역으로 명기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서서히 독도에 대한 소유권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의 만행이 계속되자 국민들은 정부에 대한 비판과 함께 독도에 대한 큰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한편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독도를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즉, 국내 업계에서는 이른바 '독도 마케팅' 바람이 거세게 불었으며, 국내 기업들은 독도 관련 상품을 쏟아냈다. 국민들은 곧 소비자, 소비자의 관심이 쏠린 곳이라는 어디든 빠지지 않는 것이 이 ‘마케팅’이라는 친구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상품에 연결시켜 매출을 높이는 것이 주목적인데 독도마케팅은 국가적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여러 기업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독도마케팅의 개념을 살펴보고, 독도의 가치와 독도마케팅이 발생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사례분석과 마케팅 분석, 독도 마케팅의 장단점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연구 구성
제1절에서는 독도 마케팅의 시초가 되는 감성마케팅, 애국심 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독도마케팅으로의 발전과정까지 살펴보도록 한다.
제2절에서는 독도에 대해 알아보고 그 가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제3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사례를 통한 마케팅 분석을 제시한다.
제4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감성 마케팅
감성 마케팅 이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 반응을 일으켜서 즐거운 소비경험을 알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욕구에 부응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감성적 측면을 강조한 혹은 감성적 측면에 소구하는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다룰 독도 마케팅은 애국심 마케팅의 일종으로 감성 마케팅에서 감정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애국심 마케팅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기로 한다.

2. 애국심 마케팅
우리나라 국민들은 애국심이 높다는 말을 어릴 때부터 들어왔다. 물론 외국을 좋아하고 외국인과 외국의 제품들에 거의 맹목적인 선호를 보이는 근래의 성향을 예로 들면서 꼭 그런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지만, 월드컵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큰 틀에서 보면 한국인들의 애국심은 여전히 높지 않나 싶다. 이는 한국인들이 서양인들에 비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와 국가에 대한 가치를 더 높게 가지고 있는 데에서 기인한다고 하겠다.
이는 학술적으로도 이미 증명된 바 있는데, 일반적으로 서양문화권은 개인주의적문화가 지배적이며, 동양문화권은 집단주의적문화가 더 우세하다고 한다. 그런데 한국은 동양권에서도 가장 집단주의적 문화가 높은 국가에 속해 있다. 즉 집단주의적 문화권의 사람 들은 자신의 목표나 이익을 추구하기는 하지만, 매우 자주 그것들보다 자신이 속한 가족∙사회, 또는 국가의 이익을 더 높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우리가 유행을 매우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을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우리 각각은 우리가 속한 각 집단에서 소외당하고 싶지 않으며, 이를 넘어서 그 집단의 주요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고 한다. 이러한 경향은‘자민족 중심주의’라는 독특한 소비자 성향을 만들어냈으며, 이는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소비하려고 하는 태도를 말한다.
애국심 마케팅의 효시는 '국산품을 애용하자'라는 선전, 더 거슬러 올라가면 일제 강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http://www.dokdo.go.kr/
http://www.bccard.com/
http://www.wooribank.com/
http://www.daegubank.co.kr/
http://www.ibk.co.kr/
http://www.econo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온라인커뮤니티와 소비자행동
  • 마케팅연구원 최원일 / 동서대학교 e-비즈니스학부 교수>> 이처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자는 타인의 부정적 경험에 대한 정보 습득을 통해 손실회피하려는 성향이 증가하게 된다. 노트북 컴퓨터의 내구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더욱 사실적인 정보로 인식되며 동시에 더욱 크고 중대한 문제로 부각되게 된다. 3.선개념 효과 크게 작용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에서는 선개념 효과가 더 크게 작용할 것이다. 새로운 물건이 출현

  • [국제경영] 일본기업 혼다 Honda의 한국시장진입조사
  • 레포트를 작성해나가다 보니, 기업이 해외 진출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을 구사하는지, 장벽 요인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등 실질적인 사안의 실례를 접하면서 추상적이었던 지식이 좀더 이해도가 높게 축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기간판매량메이커 04년1월 04년2월 04년3월 04년4월 04년5월 04년6월 04년7월 04년8월 04년9월 04년10월 04년11월 04년12월 05년 1월 05년 2월 05년 3월 05년 4월 05년 5월 05년 6월 05년 7월 05년 8월BMW 431 389 436

  • [우리은행 경영,마케팅케이스 연구] 우리은행 기업분석과 우리은행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우리은행 문제점과 개선방안제안
  • 마케팅 타겟에 대한 소홀함우리은행은 ‘우리 신세대 플러스 통장’의 주 타겟 대상은 20대, 즉 대학생이다. 그러나 우리은행의 이 상품의 주 타겟 대상이 20대임에도 불구하고 20대에 대한 마케팅에 굉장히 소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실상 우리은행이 우리 신세대 플러스 통장에 대한 인적판매 전략으로 실시하는 전략은 금리에 대한 강조 외에는 거의 없다. 이는 국민은행의 story 전략과는 굉장히 다르다. 물론 이는 우리은행의 주 고객대상은 20대

  • [A+레포트]한국의 크루즈 관광산업 현황과 실태분석 및 발전방안
  • 독도, 부산 태종대, 홍도 등으로 수송하는 여객선, 유람선을 크루즈 관광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최근 부산항의 주말크루즈는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좋은 성공사례에 속하지만, 많은 준비작업과 카페리선 운항에서 쌓은 노하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행착오가 있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셋째, 외국 크루즈 선사 입항을 추진해야 한다. 이는 항만을 가진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다. 외국 크루즈 선박의 기항은

  • 도요타 최강 브랜드전략
  • 마케팅 비용이 사용된다고 한다. 단순히 소모품이나 부품교환 같은 눈에 보이는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시장경제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업의 존망을 결정 짓는 고객 만족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서비스는 머리와 기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진정 고객을 향한 따뜻한 가슴에서 나오는 것이다.강의 시간에 배운 서비스란 어머니가 자식을 대하는 그런 정신이라는 뜻이다.이것이 레포트를 마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