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의 개인적 영향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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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사결정의 개인적 영향요인

Ⅰ. 관여도

1. 관여도와 소비자의사결정
2. 관여도 측정방법

Ⅱ. 지각

1. 지각과 소비자의사결정
· 식역수준
· 선택적 지각

Ⅲ. 학습

1. 소비자학습과 소비자의사결정
· 상품구매 후의 만족 강화
· 정보에 반복하여 노출
· 심상효과가 높은 단어를 이용
· 핵심단어시스템 이용 혹은 장소법을 이용
2. 대리적 학습과 모델링

Ⅳ. 동기

1. 소비자동기유발과 소비자의사결정
· 접근-접근 갈등과 구매동기유발
· 접근-회피 갈등과 구매동기유발
· 회피-회피 갈등과 구매동기유발
2. 합리적 동기와 무의식적 동기

Ⅴ. 개성

1. 개성과 소비자의사결정
· 정신분석이론
· 사회심리이론
· 특성이론
· 자아개념이론

Ⅵ. 라이프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의사결정
2. 라이프스타일 측정방법
· AIO법
·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의사결정의 개인적 영향요인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은 개인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관여
도, 지각, 학습, 등기,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이 포함된다.

1) 관여도

관여도(involvement)란 개인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얼마나 중
요하게 생각하는지 혹은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의미한다. 소비자들은 일반
적으로 가격이 높은 제품이나 소비자 자신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경우 높은
관여도를 보인다. 예를 들어, 주택 , 자동차처럼 가격이 높아 의사결정이 잘못되면 경제
적 손실이 큰 제품이나 겉옷, 액세서리 등과 같이 의사결정이 잘못되면 자신의 이미지
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제품이 관여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콩나물,
점, 속옷, 양말, 치약 등과 같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자신의 이미지와는 상관없
는 제품들은 관여도가 낮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속옷이라도 오가닉 코튼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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