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사례 중심으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9 / 2023.0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사례 중심으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

2.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주요 특징
1)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단계
2) 대안평가(alternative evaluation)단계
3) 구매(purchase)단계
4) 구매 후 평가(post-purchase evaluation)단계

3. 각 단계별 실제사례
1)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단계
2) 대안평가(alternative evaluation)단계
3) 구매(purchase)단계
4) 구매 후 평가(post-purchase evaluation)단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경영학에서의 소비자 행동연구는 Engel & Blackwell Model(1995)(EBM)을 가장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EBM은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을 욕구인지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선택 → 구매 후 평가로 구분하고 각각의 단계별 변수를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 경영학적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가장 잘 설명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ngel& Blackwell Model(1995)의 모델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가장 전통적인 모델로서 구매의사결정을 5단계로 설정하여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각 과정별로 변수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보다 포괄적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사례 중심으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은주, 강은미(2005), "서비스품질과 소명가치가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박철. 김인규. 2014. 「모바일 쇼핑에서 충동구매와 후회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터넷 전자상거래연구』
김정아 (2008),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 모델의 인종 구성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빈(2012), 디지털 멀티채널 환경에서의 구매형태 실증적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전략,온라인커뮤니티,온라인브랜드커뮤니티,소비자구매의사결정단계
  • 구매의사결정1. 디지털 소비자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제3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단계에 따른 마케팅 전략1. 온라인 커뮤니티의 영향력 확대 전략 2. 문제인식3. 정보탐색4. 대안평가5. 구매6. 구매 후 평가제3장 결론※참고문헌제1장 서론제1절 선정배경과 목적우리는 하루에도 많은 생각과 많은 상황 속에서 질문하고 대화하며 답을 찾으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이라면 주변 인물 중에서 답을 알고 있을만한 사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소비자 의식 조사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이제 입소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 소비자는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구매에 앞서 먼저 구매하였 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과의 구전정보에 의하여 제품정보를 획득하거나 이들의 의견을 구하는 경향이 있다. 같은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해 주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은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

  • 2024년 한국타이어 105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본인이 기여한 바는 무엇인가요?미래형 자동차에 적합한 타이어 설계 방안은 무엇인가요?전기차에서 타이어 설계 방안은 무엇인가요?우리 회사에 대해 뭘 찾아봤으며, 기억남는 걸 얘기해주세요여러 대외활동을 하셨는데 어떤 역할을 하셨나요?③ 물류 / 구매 / 자재 / 재고 (관련질문)물류TF에서 무엇을 담당했나요?군의 물류와 SCM에 대해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군에서 물류를 담당했는데, 성공한 사례를 설명해보세요.조직에서 구성원

  • 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의 혁신과정
  • 과정을 창업 단계 집단 공동체 단계 공식화 단계 정교화 단계로 구분하고, 조직생명주기의 단계 별로 조직구조 리더십 관리스타일은 일정한 패턴을 갖고 변화한다는 것과 각 단계별 특성, 다음단계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조직의 위기를 보여준다.(2) 조직생명주기의 발달 단계1) 창업 단계(Entrepreneurial stage)창업 단계는 조직이 창업되어 창의력을 바탕으로 조직이 성장하는 단계이다. 창업 단계에서는 창업자를 중심으로 단결하여

  • 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서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있다.참고문헌안광호 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4김동현 외. 중소기업의 마케팅 환경과 역량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2011박한기. 마케팅 환경 및 매체 환경변화에 대한 국내 광고주 인식 조사 및 대응현황.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2005. 서울전병우. 온라인 서베이조사 참여자들의 인구 통계적 대표성과 제품구매행태에 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1. 인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