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관광경영, 관광] 호텔의 생력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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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호텔업의 특성

Ⅱ. 생력화(省力化)의 정의

Ⅲ. 호텔의 생력화 방안

1. Outsourcing
1) Outsourcing의 정의
2) 호텔의 Outsourcing
3) 호텔의 Outsourcing 기대효과

2.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1) 능력있는 종사원의 채용(一當百)
2) 종사원의 교육 및 훈련

3. 호텔MIS의 도입(Hotel Information System)
1) FrontㆍCasher 업무의 컴퓨터 시스템화
2) 각 업장 업무의 컴퓨터 시스템화
3) 경영정보 업무 컴퓨터 시스템화

4. 기계화 및 자동화
1) 객실 예약 관리 시스템 도입
2) 객실 관리 시스템 도입
3) 판촉업무의 자동화 시스템 도입
4) 에너지 관리 시스템 도입
5) Check-in/out의 셀프시스템 도입
6) 식당 주방에서의 기계화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호텔업은 주로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한다는 점에서 볼 때 타 사업에 비해 노동집약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다. 특히 호텔사업은 인적 서비스의 판매가 커다란 하나의 제품으로 간주되고 있는 만큼 잘 훈련되고 교육받은 종사원에 의해 상품이 판매될 때, 고객의 만족도가 커지게 된다. 이렇듯 호텔업 경영에 있어 인적자원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각 호텔에서는 종사원들의 능력향상을 위하여 조직적인 훈련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종사원들의 애사심과 소속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임금이나 근로환경 개선, 복리후생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
호텔경영론 - 유정남 저(기문사)
최신호텔학의 이해 - 원융희, 정용해 저 (백산출판사)
호텔경영정보시스템 - 허정봉 저(백산출판사)
호텔객실관리론 - 김일채 저(백산출판사)
네이버 백과사전 -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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