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광고산업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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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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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
1. 각 연도별 총 광고비 규모
2. 각 매체별 광고비 규모
3. 각 업종별 광고비 규모
4. 광고주 및 광고매체별 광고비 규모
Ⅲ. 광고회사
1. 광고회사의 역사
2. 광고회사의 업무구분
3. 상위10대 광고회사의 현황
4. 광고회사의 전망
Ⅳ. 매체별 광고현황
1. 방송 미디어
2. 인터넷 뉴 미디어
3. 인쇄미디어
4. 옥외광고 미디어
Ⅴ. 광고산업의 전망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말
21세기가 되면서 변혁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가 바로 광고 산업이다. 우리나라 광고 산업은 70년대 후반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여 80년대의 고도 성장기를 거쳐, 2000년대에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광고매체의 첨단, 다변화 물결에 힘입어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광고 산업을 분석하기 위해 크게 세 가지, 즉 국내의 전반적인 광고비 규모에 대한 분석과 실질적인 광고활동과 관련된 광고회사에 대한 분석 또 매체별 광고현황에 대해 분석 하였다.
첫 번째로 국내의 전반적인 광고비 규모에 대해 조사하였다. 우리는 광고비 규모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각 연도별, 각 매체별, 각 업종별, 각 광고주별로 분석하였다. 각 연도별로 광고비 규모를 분석해 봤을 때 광고비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각 매체별 광고비는 4대 매체 광고비가 점점 감소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케이블TV와 온라인광고가 급격한 증가를 보였으며 위성DMB와 지상파DMB가 가시화되고,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등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다음으로 각 업종별 광고비 규모인데 그 동안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던 '컴퓨터/통신' 업종은 3G 통신 서비스 유치와 관련 단말기 상품의 꾸준한 마케팅 활동에도 불구하고 전년도와 비교하여 소폭 성장하여 금융/보험/증권'업종에 밀려 2위로 하락하게 되었다. '서비스 업종'이 3위를 차지하였고 아파트 브랜드TV 광고와 함께 분양광고가 꾸준했던 '건설/건재/부동산'업종이 4위를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광고주 및 광고매체별 광고비 규모는 삼성전자, KT프리텔, SK텔레콤, LG전자 등 4개사가 매년 안정적으로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고, 나머지 광고주들은 연도별로 다소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광고회사에 대해 조사하였다, 광고회사와 조사기관은 시장기회를 분석하고, 광고아이디어를 만들어 테스트하고 매체시간과 공간의 구매 등을 통하여 광고주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처음으로 광고회사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고 광고회사의 업무구분에 대해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국내 상위 10대 광고회사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국내 상위 10대 광고회사에는 제일기획, LG애드, 대홍기획, 오리콤 등 계열 광고회사, TBWA코리아, 금강오길비, 웰콤,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맥켄에릭슨&유니버설맥켄 등 외국계 광고회사, 그리고 2005년 설립된 현대자동차 계열 이노션 등 한국 대표적 광고회사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한국 광고 산업에서 이 10대 광고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10대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광고회사의 전반적인 현황과 전망에 대해 조사하였다.
세 번째로 매체별 광고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첫 번째는 방송 미디어에 관해서 조사하였고 두 번째는 인터넷 뉴 미디어로 인터넷 광고의 특징에 대해 조사했다. 세 번째는 인쇄미디어인 신문광고인데 신문광고 시장의 규모와 패턴에 대해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옥외광고 미디어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활성화되고 뉴 크리에이티브 개발, 새로운 시장, 신매체의 지속적 등장 등을 통해 옥외광고가 점점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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