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NEW EF소나타 마케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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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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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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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상황(배경)
2. 문제제기
3. 제품선정
4. 조사계획서 & 설문자료 & 도출점
5. 적용
6. 결과 & 앞으로의 전망(방향제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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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상황(배경)
- 국내 자동차 시장은 경기침체 장기화에 고유가까지 겹치면서 5월 자동차 내수가 올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극심한 내수 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내수는 올 2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으며 올 2-4월까지 석달간은 전월 대비 증가추세를 보이며 회복 기대감이 고조됐으나 5월들어 다시 전월 대비 감소세로 돌아섰다. 5월이 계절적으로 성수기인데다 지난 5년간 5월의 전월 대비 자동차 판매 증가율을 고려해보았을 때 자동차 내수 침체가 심각한 수준이며 5월 들어서도 내수판매가 바닥세를 탈피하지 못했다는 것은 올해 전망이 매우 불투명하다는 반증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국내 자동차시장의 판매부진에도 불구하고 수입자동차의 판매 증가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 과거 국내 수입차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BMW,렉서스,벤츠 등은 고가의 최고급 브랜드 차량이었으나, 최근 수입차 시장에서는 포드, 폴크스바겐,GM 등과 같은 대중적브랜드들이 3000만-4000만원대의 인기모델을 국내에 대거 출시했을 뿐 아니라 시장 흐름에 대응하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앞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은 세계 메이저 업체들의 각축장으로 변모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르노의 삼성차 인수 이후 진행중인 대우차 입찰에서 GM이나 포드가 낙찰자로 선정되면 그야말로 국내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며, 수입선다변화제도의 해제로 일본차의 유입이 가시권에 들어오므로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면서 지리적,정서적으로도 유리한 입장을 갖춘 일본차가 국내 시장의 상당부분을 잠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세계 자동차산업의 재편도 국내 업체들에게는 불리하게 전개되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표방하면서 메이커 중심으로 통합되고 있는 최근의 추세는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국내 업계의 입장에서는 입지를 더욱 좁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변 여건 변화는 기존의 내수시장을 지켜나가야 할 현대나 기아자동차에게는 커다란 위기상황으로 인식되고 있다.
2. 문제제기
- 국내차에 대한 기존의 사람들의 고정관념(인식) 조사
(1).사회적인 고정관념
-외제가 국산제품보다 좋다는 인식 (올바른 정보와 교육의 부재)
-자동차가 지위를 대변한다는 인식 (막연한 소비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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