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 3장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의 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1.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의 연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3-2. 사업전략과 인사 전략의 사례
IV. 도입과정
V. 제도의 종합적 효과
VI. 사내 도입 유형 효과
참고문헌
3-2-4. 유한킴벌리 인사전략의 문제점.
- 본문내용
-
3-1.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의 연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3-1-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요인
(1) 외부요인 : 그 기업이 속한 사회의 수준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요인. 우리나라로 예를 들면, 청년 실업의 증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노령인구, 고학력자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감소하고 있는 출생률 등이 있고 세계 전반으로 볼 때는 글로벌화, 국가 간 노동인구의 차이 등이 있다. 이런 인적자원의 외부요인만이 아니라 기술의 발전도 외부요인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은 이를 가진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간의 치열한 다툼이 계속되고 있다. 이 밖에, 인플레이션, 인구 이동, 국가법, 국가의 삶의 수준 등등 기업 외부에서 기업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 모두를 외부요인으로 볼 수 있다.
(2) 내부요인 : 그 기업 안에서 발생하는 요인. 한 기업의 목표나, 인적자원관리, 경영 철학, 그리고 조직 구조 등등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특징 모두 내부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우리가 기업을 고를 때, 가장 관심 있게 보는 임금 수준이나 기업 안의 문화도 가장 큰 내부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알아 볼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의 연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 내부요인으로 볼 수 있다.
외부요인
내부요인
사업전략
인사전략
인재관리활동
업 적
이렇듯 사업전략을 인사전략과 연결시키는 프로세스가 강한 유대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그 만큼 큰 업적을 쌓을 수 있고, 강한 기업으로 남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이다.
3-1-2.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의 연계
교재 82p. [그림 3-2]
(1) 단기적 사업목표의 달성
▣ 프로세스 1 : 사업목적에 연결된 개인과 팀의 목표 설정
기업의 목표를 위해 우리 팀과 내 자신이 해야 될 일들이 무엇인가? 에 대한 목표 설정. 피자집에서 내가 해야 될 일(피자를 맛있게 굽는다./배달을 더욱 빨리한다./주문을 잘 받는다./피자의 새로운 맛을 개발한다. 등
▣ 프로세스 2 : 사업 목표를 반영한 업적측정과 평가
기업의 목표에 대한 팀과 개인의 책임도와 그 업적 정도를 측정. 오늘날엔 단순히 수치적/정량적 측정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측정과 함께 병행. 피자집에서 매출액의 증가량만 가지고는 업적을 측정하기 어렵다. (새로운 피자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 단골의 증가, 점포의 이미지 등 그 성격을 알아야 한다.)
▣ 프로세스 3 : 사업의 초점에 선발된 개인과 팀에 대한 보상
결과가 나오게 되면 그 결과에 의해서 보상이 있어야 더욱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더 큰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새로운 메뉴에 대한 매출이 올라가면 그 보상으로 주방장에게 보너스 지급, 빠르고 정확한 배달로 인해 고객의 선호도 상승으로 인한 시급 인상.)
- 참고문헌
-
1. 조계완. ‘유한킴벌리 모델, 국가 경영을 꿈꾸다’. 한겨례21(2007.9월6일).
2. 이재명. 직원 배움에 돈, 시간 ‘펑펑’ 직원 ‘우르르’, 한겨레21(2008.4월20일).
3. 고승철. 임직원 부품 취급하는 ‘야수 경영’은 가라. 신동아(2008.4월25일).
4.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유한킴벌리 소개.
5. naver, http://blog.naver.com/luciel6?Redirect=Log&logNo=100013179019, 문국현 사장 인터뷰.
6.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23081, 유한킴벌리(주).
7.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907, 킴벌리클라크.
8.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kli.re.kr, 사람중심경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