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환경] 대형할인점의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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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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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국내 유통산업
2.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
3. 국내 소매업의 변화 동향
Ⅱ. 대형할인점 시장 현황
1. 대형할인점의 정의와 특징
1) 정의
2) 대형할인점의 특징
2. 한국 대형할인점 도입 및 확산
1) 도입 시기
2) 대형할인점의 확산요인
① 경제 환경
② 소비자의 수요환경
③ 사회 환경
④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및 신용사회로의 진전
3. 할인점의 유형
4. 한국 할인점 현황
1) 한국형 할인점의 탄생
2) 한국 할인점의 현황
5. 할인점의 성장과 변화
1) 가격경쟁에서 비가격경쟁으로 확대
2) 비가격경쟁력 요소 중 고객편의 서비스시설이 핵심적인 요소로 부각
3) PB(Private Brand)상품의 확대
Ⅲ. 대형할인점의 양면성
1) 저렴한 가격
① 유통 구조의 축소
② 공산품을 저가에 매입하여 판매
2) 믿을 수 있는 제품
3) 편리한 쇼핑구조
① 배경
② 각종 편의시설
2. 대형할인점이 가져오는 역기능
1) 대형마트 주변 상권의 몰락
2) 과점으로 인한 폐해
3) PB상품에 대한 고찰
Ⅳ. 결론(할인점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 우리나라 유통업과 소매업의 변화 동향
1. 국내 유통산업
- 1990년대는 국내 유통산업의 최대 성장기였다. 물론 여기에는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롯데, 현대, 신세계로 대표되는 이른바 'Big3'의 출점 경쟁과 백화점과 할인점을 중심으로 한 LG, 삼성, 대우 등 후발 대기업들의 잇달은 신규 유통사업 참여가 큰 배경을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국내 유통산업은 1998년 ‘IMF사태'라는 사상 초유의 불황기를 맞아, 구조 조정기를 거친다. 국가 부도위기에 이은 기업 구조조정으로 소비심리가 꽁꽁 얼어붙었던 1998년, 해마다 두 자리 수의 성장세를 보이던 백화점 업계는 전년대비 약 20% 매출감소 라는 치명적인 타격을 받았고, 이에 따라 전국 108개 점포 가운데 약 40%에 달하는 45개 점포가 문을 닫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반면 1993년 E-마트 창동점을 시초로 “가격파괴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등장했던 할인점 업계는 합리적인 소비패턴의 변화와 더욱 높아졌던 가격민감도에 편승하여, 1997년 3조 2천억원에 불과하던 매출이 1998년에는 무려 56% 성장한 매출 5조원 대를 달성하며 급신장세를 구사했다.
할인점은 지금까지 국내 유통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백화점을 무너뜨리고 있다. 할인점은 가격과 품질을 한꺼번에 추구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호응으로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이로써 2003년 드디어 할인점은 백화점의 매출을 넘어서게 되었다.
여기에는 할인점업계의 점포확장 경쟁이 크게 한몫을 하고 있다. 신세계 E-마트와 롯데마트(롯데 마그넷)는 2005년까지 각각 85개점,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55개점까지 점포망을 늘릴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백화점 시장은 2005년까지 롯데백화점이 12개 점포 출점, 현대백화점이 2개 점포 출점에 그쳤다.
한편 업태간 치열한 경쟁은 곧 업체간 경쟁으로 요약될 수 있다. 즉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으며, 유통시장은 살아남은 자를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통합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그리고 살아남은 자는 시장을 더욱더 확실하게 주도하게 될 것이다.
“산업 구조조정”과 “집중화”를 거치고 있는 국내 유통산업은 소비자의 변화와 새로운 사업가치의 등장 등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따라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
까르푸(Carrefour)로 대표되는 하이퍼마켓은 업태 출범 초기 △제품의 다양성 △저가격 그리고 △넓은 매장면적을 무기로, 전통적인 슈퍼마켓(식품전문점)과 백화점을 공략해 나갔으나, 최근에는 소비자의 가치가 변화함에 따라 △가격에서는 할인점, 회원제창고형할인클럽에 뒤지고 △쇼핑 근접성에서는 슈퍼마켓에 뒤지게 되었으며, △제품의 다양성과 서비스에 있어서는 전문 쇼핑몰과 카테고리킬러에게 공격당하는 상황으로 바뀌고 있다. 환경변화에 대응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은 생존 그 자체와 직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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