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 삼성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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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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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형할인매장의 정의 및 특성
1. 대형할인점의 특징
2.우리나라의 대형할인점업태의 특성
Ⅱ. 삼성테스코(주)(삼성홈플러스)의 개요
Ⅲ. 시장특성과 소비특성
1. 대형할인점의 성장요인
2. 유통업체를 둘러싼 시장 환경들
3. 소비특성에 따른 유통업의 변화
Ⅳ. 경쟁시장
Ⅴ. 결론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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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우선 기업분석을 준비하며, 왜 '삼성홈플러스'를 선택했는지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 최근-최근이라고 해도 IMF 이후일 것이다-한국의 상품판매점의 구조는 급격하게 변화했다. 물론 그것은 소비구조의 변화와 맞물리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그마한 구멍가게가 동네 곳곳에 포진되어 있던 것과는 달리 어느 시점을 중심으로 조금씩 커다란 상품판매점이 등장했고, 이제는 번화가 주변은 물론이고 집중주거지역까지 대형할인점이 번성하고 있다.
물론 대형할인점도 '삼성홈플러스', '월마트', '이마트' 등 여러 기업브랜드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삼성홈플러스'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있다고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다.(물론 한국에서 유독 '삼성'이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특별하게 여겨지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삼성홈플러스에 대해 살펴보기 전, '대형할인점'에 대한 것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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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홈플러스 홈페이지 (http://www.homeplus.co.kr/html/tesco.htm)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매일 경제 신문(http://www.mk.co.kr/)
국민 일보 (http://www.kmib.co.kr/)
김영한, [한국기업이 깨어나고 있다. 고객 만족 혁명], 도서출판 성림, 1992.
기용발,「한국의 유통산업 시장개방에 대응하라」, 한국능률협회, 1994.
김훈철·장영철,「고객만들기」, 도서출판 정보여행, 1994.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1994.
이학식·안광호, [소비자 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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