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골든크로스 전략을 중심으로 한 기술적 분석과 기타 전략들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기술적 분석의 검증 방식(골든크로스 전략을 중심으로)
현대해상을 중심으로 한 분석(2005.1.03 ~ 2006.6.20)
레인콤과 한국금융지주 회사를 중심으로 한 투자 전략 분석(2005.7.1 ~ 2006.6.30)
기술적 분석의 결과와 그 한계점
본문내용
서론

90년대 경제성장 이후 한국의 주식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주식을 통해 많은 부를 이룬 사람들이 등장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주식 시장은 전문 투자가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그 거래량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세계에서도 손에 꼽히는 금융시장을 이루게 되었다. (KOSPI 200 선물과 같은 경우 세계 제 1의 거래량을 보일 정도로 그 규모가 크다.) 시장에 참여하는 많은 투자자들을 살펴보면 전문 투자가와 일반 투자자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두 부류로 분류할 수 있다. 그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투자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어디에서 얻는가 하는 것이다. 투자자들이 주식에 투자를 할 때에는 각각의 이론적․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게 된다. 이 때 주식 투자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방식을 크게 두 가지를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이 그것들이다. 우선 기본적 분석이란 쉽게 말해 기업의 내재가치를 이용해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이다. 시장에 존재하는 정보, 예컨대 투자대상이 되는 기업의 경영요인이나 재무요인 등을 분석하여 실제 기업의 가치보다 낮게 평가된 주식을 매입하고 과대평가된 주식을 매각하는 방식을 통하여 초과 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을 이용한 투자 방법이다. 이러한 기본적 분석은 재무제표 분석과 같이 수치를 이용한 양적 분석 그리고 경제성장률이나 산업 분석을 기초로 하는 질적 분석이 있다. 기본적 분석과 더불어 현재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기술적 분석이란, 주식의 가격은 기업의 내재 가치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주식 매매 시점의 시장 수요와 공급에 의해 주가가 결정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분석 방법이다. 기술적 분석에서는 위의 전제를 토대로 "추세선 분석", "이동평균선 분석", “OBV(On Balance Volume) 분석”, “P&F(Point and Figure)도표 분석”, “VR(Volume Ratio) 분석", "삼선전환도 분석", "Chart 분석", "역시계곡선 분석" 등의 분석을 행하고, 이 분석들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초과 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겠다. 시장의 모든 정보 또는 공시된 대부분의 정보에 대해 투자자들이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정보들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즉, 효율적 시장 가설이 성립한다고 하였을 경우) 이런 경우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기본적 분석보다 특정 시점의 수요 공급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적 분석이 전자에 비해 좀 더 의미가 있는 투자 방안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기술적 분석은 정말 초과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기술적 분석에 따른 투자 방법을 채택하여 그 실제적 적용을 해 보고 여기서 얻은 결과가 다른 전략(예컨대 단순 보유 전략)을 채택하였을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제공해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 기술적 분석의 검증 방식(골든크로스 전략을 중심으로)

1. 개요
여러 가지 기술적 분석 방법 중 추세분석을 이용하는 투자자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투자 전략인 ‘골든크로스 전략’을 이용하여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기로 한다. 분석의 기법으로는 특정 회사를 선정하여 골든크로스 전략을 시행한 것과 단순 보유 전략을 시행한 경우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방식과 골든크로스 전략이 시장 수익률에 비해 우수한가를 살펴보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2. 데이터의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증권용어정리 레포트
  • 주식 관련 용어가격대별 거래량 : Volume at Price 1. 개 념Y축을 기간의 경과에 따른 거래가격으로 놓고 X축은 그 가격을 형성한 거래량으로 구성하여 나타낸 그래프로, 매물대가 몰려 있는 가격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가격대를 지지선 혹을 저항선으로 간주, 매매전략을 세우는 데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적 용거래가 많이 이루어진 가격대를 저항선 또는 지지선으로 볼 수 있으므로 이 가격대를 상향돌파하면 매수, 하락돌파하면 매도 시

  •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
  • 한국인의 체형에 맞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도 늘어가고 있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경제, 기술, 문화 요인이 주요 분석 대상이었다. 경제는 안정적 성장 추세에 있었으며 진 시장의 전체 규모는 점차 팽창할 추세였고, X 세대의 등장, 미시족 신드롬 등의 문화 현상이 점점 개성을 중시하는 사회 문화적 여건의 성숙을 나타내 주는 지표로 작용하고 있었다. 기술적 측면에서 국내 진 시장은 아직 소재 개발이나 물 빼기(워싱) 작업등이 해외와 비교해 뒤

  • [호텔서비스마케팅] 리츠칼튼서울의 마케팅전략
  • 기타 공간 및 서비스4. 리츠칼튼 서울 호텔의 고객 유치 형태 및 개별 고객 서비스 ① 고객 유치 형태② 개별 고객 서비스5. 리츠칼튼 서울의 마케팅 전략① 리츠칼튼의 전략② 리츠칼튼의 six P`s concept③ 차별적 집중화 전략④ 시장세분화 전략⑤ 표적시장6. 리츠칼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 및 브랜드 위치Ⅲ. 결론1. SWOT 분석2. 리츠칼튼의 경쟁 호텔과의 비교3. 리츠칼튼의 서비스 위치4. 리츠 칼튼 서울의 나아가야 할 방향5. 최종결론IV

  • 롯데백화점의 성공 마케팅 분석 및 향후전략
  • 한 소득감소로 직결돼 크로스 쇼핑이나 가치위주의 소비, 소비의 양극화현상 등이 감지되고 있다. 아울러 세계수준의 인터넷 보급률에 기초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취득과 비교 분석이 용이해서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파워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패턴의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젊은 세대들의 상당한 구매력 보유, 아울러 독신가정의 증가와 아동 층의 감소, 취업여성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는 전략수립에

  • [공급사슬관리] 자라 ZARA -Fast Fashion 성공요인 및 우리나라 산업에 대한 시사점
  • 전략을 뒷받침해 주는 것은 번개처럼 빠른 유통망과 항상 전화에 매달려 사는 영업사원들로서 이들은 Casio 핸드헬드를 갖고 다니면서 유행, 고객의 품평, 주문내역을 실시간으로 회사로 전송한다. 만약 어떤 품목이 잘 안 팔릴 경우에는 그 품목을 포기하지만 잘 팔릴 경우,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변형 제품을 만들어 낸다. 설계, 제조, 유통, 판매 절차들을 기술적으로 하나로 통합하여 원활한 흐름이 되도록 하고 있다.또한 유럽 시장에서만의 판매에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