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골든크로스 전략을 중심으로 한 기술적 분석과 기타 전략들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기술적 분석의 검증 방식(골든크로스 전략을 중심으로)
현대해상을 중심으로 한 분석(2005.1.03 ~ 2006.6.20)
레인콤과 한국금융지주 회사를 중심으로 한 투자 전략 분석(2005.7.1 ~ 2006.6.30)
기술적 분석의 결과와 그 한계점
- 본문내용
-
서론
90년대 경제성장 이후 한국의 주식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주식을 통해 많은 부를 이룬 사람들이 등장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주식 시장은 전문 투자가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그 거래량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세계에서도 손에 꼽히는 금융시장을 이루게 되었다. (KOSPI 200 선물과 같은 경우 세계 제 1의 거래량을 보일 정도로 그 규모가 크다.) 시장에 참여하는 많은 투자자들을 살펴보면 전문 투자가와 일반 투자자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두 부류로 분류할 수 있다. 그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투자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어디에서 얻는가 하는 것이다. 투자자들이 주식에 투자를 할 때에는 각각의 이론적․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게 된다. 이 때 주식 투자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방식을 크게 두 가지를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이 그것들이다. 우선 기본적 분석이란 쉽게 말해 기업의 내재가치를 이용해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이다. 시장에 존재하는 정보, 예컨대 투자대상이 되는 기업의 경영요인이나 재무요인 등을 분석하여 실제 기업의 가치보다 낮게 평가된 주식을 매입하고 과대평가된 주식을 매각하는 방식을 통하여 초과 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을 이용한 투자 방법이다. 이러한 기본적 분석은 재무제표 분석과 같이 수치를 이용한 양적 분석 그리고 경제성장률이나 산업 분석을 기초로 하는 질적 분석이 있다. 기본적 분석과 더불어 현재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기술적 분석이란, 주식의 가격은 기업의 내재 가치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주식 매매 시점의 시장 수요와 공급에 의해 주가가 결정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분석 방법이다. 기술적 분석에서는 위의 전제를 토대로 "추세선 분석", "이동평균선 분석", “OBV(On Balance Volume) 분석”, “P&F(Point and Figure)도표 분석”, “VR(Volume Ratio) 분석", "삼선전환도 분석", "Chart 분석", "역시계곡선 분석" 등의 분석을 행하고, 이 분석들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초과 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겠다. 시장의 모든 정보 또는 공시된 대부분의 정보에 대해 투자자들이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정보들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즉, 효율적 시장 가설이 성립한다고 하였을 경우) 이런 경우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기본적 분석보다 특정 시점의 수요 공급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적 분석이 전자에 비해 좀 더 의미가 있는 투자 방안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기술적 분석은 정말 초과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기술적 분석에 따른 투자 방법을 채택하여 그 실제적 적용을 해 보고 여기서 얻은 결과가 다른 전략(예컨대 단순 보유 전략)을 채택하였을 때보다 더 많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제공해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 기술적 분석의 검증 방식(골든크로스 전략을 중심으로)
1. 개요
여러 가지 기술적 분석 방법 중 추세분석을 이용하는 투자자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투자 전략인 ‘골든크로스 전략’을 이용하여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기로 한다. 분석의 기법으로는 특정 회사를 선정하여 골든크로스 전략을 시행한 것과 단순 보유 전략을 시행한 경우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방식과 골든크로스 전략이 시장 수익률에 비해 우수한가를 살펴보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2. 데이터의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