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실무, 전자무역, 전자상거래]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의 활용에 관한 실증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4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전자무역, 전자상거래, e-business]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 [보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 수출보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념, 의의,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규모, 기업 전자상거래(EC)의 현황, 기업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국제기구, 향후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선 과제 분석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구조사방법론을 수강하면서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예비적 단계로써, 관심분야의 외국논문을 선정하고 자신의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작성된 자료이다. Scott A. Wymer and Elizabeth A. Regan,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and Use by Small and Medium Businesses”, Electronic Markets Vol. 15 NO. 4, 2005, pp.438-453.의 핵심적인 주요내용을 번역한 자료로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분야를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자료에서는 향후 연구논문의 방향을 중소기업이 전자무역을 활용하는 주요한 요인과 전자무역의 활용(즉,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환경-전략-성과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목차
-
1. 선정한 논문
2. 본 논문을 선택한 이유
3. 본 논문의 주요 내용
4. 향후 연구방향
(1) 연구 모형의 설정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가설의 설정
(4) 실증 분석의 방법
- 본문내용
-
1. 선정한 논문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and Use by Small and Medium Businesses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과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본 논문을 선택한 이유
국제무역에 있어 인터넷 활용은 90년대 중반 이후 급속히 확산되면서 무역업계는 전자무역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해외시장조사, 해외홍보 및 마케팅, 거래선 발굴, 신용조사, 거래협상 등 계약체결까지 거래경로를 시간적 제약 및 공간적 제약 없이 신속하고, 적은 비용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체로 정보기술 투자여력이 적은 지방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 도입이 아직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의 도입과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EEIT(e-commerce/e-business internet technologies)의 도입결정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것을 다른 연구문헌을 통해 요인에 대한 광대한 리스트를 만들어냈다. 웹과 인터넷 기술의 26개요인 각각의 사례 에서 무의미한 가정(사용결정에 유인과 장애로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요인)들도 검증하였다. 이러한 점은 본 논문이 갖은 특이성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을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 자료로 활용하여 환경변수(환경적 요인, 지식적 요인, 기술적 요인)를 선택하고, e-mail과 web도구를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Scott A. Wymer and Elizabeth A. Regan,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and Use by Small and Medium Businesses”,
Electronic Markets Vol. 15 NO. 4, 2005, pp.438-453.의 핵심적인 주요내용을 번역하여 정리한 자료임.
최혁준, “한국중소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김승철, “한국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최동오, "전자무역의 활용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 2호, 2006.
정재우, 홍영선, "전자무역의 이론적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1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