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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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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념
Ⅲ. 기업 전자상거래(EC)의 의의
Ⅳ.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규모
Ⅴ. 기업 전자상거래(EC)의 현황
Ⅵ. 기업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1. 컴퓨터 이용자와 구매자의 불일치
2. 기존의 구매습관
3. 보안문제
4. 통신 인프라
5. 전자지불제도(Electronic Payment Systems)
6. 소비자 신뢰(trust)문제
Ⅶ.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국제기구
1. OECD
1) 관세 및 내국세
2) 인터넷 내용물 규제
3) 보안관련 암호화프로그램 및 기기 수출입 규제
4) 지적재산권 관련사항
5) 사생활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6)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전문서비스 분야 관련정책
2. UNCITAL(국제무역법위원회 : United Nation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
3. EU
1) 관세 및 내국세 문제
2) 인터넷 내용물 규제
3) 암호화 S/W 및 기기의 수출입 규제
4) 지적재산권 보호
5) 사생활 보호
6) 인터넷 하부구조 등 통신시장개방문제
Ⅷ. 향후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선 과제
1. 영업 부문
2. 환경 부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상화 과정에서는 막대한 조직의 변화가 수반된다. 가상 기업은 기업 환경의 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기업이다. 업무절차 재혁신의 주요한 동인 중의 하나는 인력의 유연성과 적응성이다. 전자상거래 환경 하에서는 많은 조직의 학습과 적응이 필요하고 새로운 업무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가상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 환경과 고객 수요의 변화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평적인 조직과 팀을 바탕으로 하는 조직 구조이다. 전자 시장이 직장 내, 더 나아가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사람들간의 의사소통과 협동 작업 채널을 개방하는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용량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팀들간의 공동 작업이 보다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Tapsott, 1996). 상호 독립적인 팀을 기반으로 하는 구조하에서 이루어지는 수평적인 협업이 전통적인 수직적 계층 구조를 대체하고 있다. 새로운 모델 하에서 팀들은 기업 내 혹은 기업 외 다른 팀의 서버이기도 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수행한다.
≪ … 중 략 … ≫
Ⅱ. 기업 전자상거래(EC)의 개념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도 종합적으로 변하고 있다. 본래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은 1989년 미국 국방성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미국 연방정부의 구매․조달 프로젝트에서 적용된 종이문서 없이 기관 간 문서와 자료교환을 위한 전자문서교환(EDI:Elctronic Data Interchange)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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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곤,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3
송광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연구, 경희대학교, 2004
이종호 외 1명, 기업간 전자상거래 운영의 핵심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2002
이동훈,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2010
정인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확산 요인, 한국중소기업학회, 2001
Kenneth C. Laudon, Carol Guercio Traver, 이상근 외 2명 역, 전자상거래, 사이텍미디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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