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관리][기업][기업 인지도관리][기업 노무관리]기업 인지도관리, 기업 노무관리, 기업 회계관리, 기업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상표관리), 기업 마케팅관리, 기업 리스크관리(위험관리), 기업정보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인지도관리

Ⅱ. 기업 노무관리

Ⅲ. 기업 회계관리
1. 조직의 목적과 전략적 원가분석(strategic cost analysis)
2. 활동중심 원가회계(Activity-Based Costing : ABC)
3. 제품수명주기 원가(Product Life Cycle Costing : PLCC)
4. 품질원가 계산(Quality Costing)
5. 외부 성과 측정치

Ⅳ. 기업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1. 소비자의 인식차원
1) 브랜드 인지도
2) 소비자가 인지하는 제품의 질
3) 브랜드 연상
4) 브랜드 로열티
2. 시장반응의 차원
1) 가격탄력성(가격민감도)
2) 가격 프리미엄
3) 매출액(판매량)과 시장점유률

Ⅴ. 기업 마케팅관리

Ⅵ. 기업 리스크관리(위험관리)

Ⅶ. 기업 정보관리
1. 인터넷의 확산 및 정보기술 발전
2. e-Business
3. 정보 과부하
4. 정보의 품질 문제
5. 외부정보의 효과적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인지도관리

오늘날 비즈니스 성공은 많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예를 들자면, 기업환경활동에 대한 매체의 관심이 높아지고, 기업의 세계화가 진전되고 있으며 소비자들로 이뤄진 'activists' 그룹의 출현 등이 그것이다. 'activist' 소비자들의 경우, 가두에서나 진열장에서 보고 있는 제품을 넘어 기업과 직접 접촉하고자 하는 것이 일상적이다. 일례로 대기업 쉘 오일에 반하는 수많은 안티 사이트가 존재하고 있으며 WTO나 기타 무료 무역단체회의와 같은 곳에 문제제기를 하기 위해 출현하는 많은 사이트들이 있다는 것도 이미 알고 계실 것이다.

여러분들이 안티투데이 닷컴과 같은 것을 보다시피 이곳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의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 사이트는 많은 사안에 대해 반대를 표명하는 사이트로 여겨지며, 또한 eranker.com 과 같은 사이트는 최고의 그리고 최악의 기업을 평가, 순위를 매기고 있다. 기업과 비즈니스 이슈와 관련, 이 사이트들은 의견을 교환하고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공개적인 포럼의 형식을 띠고 있다. 이러한 사이트들이 의미하는 것은 한국기업의 인지도가 단순히 마우스를 클릭하는 것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한국을 포함한 모든 기업들의 우려는 기업 인지도에 대한 인터넷의 영향력이 기업에 대한 평판이나 논평이 불공정하고 근거가 없는 경우에도 통제하기 어려운 수위에 달했다는 점이다.

인지도의 변화는 바로 여러분의 명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희석시킬 수 있다. 우리는 지금 이 자리에서 실질적인 돈의 문제를 논하고 있는 것이지 손에 잡히지도 않는 무형의 이미지 이슈를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다: 물론 이미지는 실제의 돈 문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LG 그룹의 예를 들어보겠다. LG전자와 LG화학으로 보면 매우 강한 그룹이라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재정적인 불안과 대정부관계 악화라는 루머는 작년 주가의 75%하락을 가져왔다. 명백하게도, 작년에 많은 한국 기업들은 그들의 주가하락을 보았지만, LG의 경우 놀라운 것은 사실 증권 분석가들조차 그러한 루머에 대해 부정적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떠한 다른 재벌 계열사들보다도 높은 마진과 안정된 현금유동성을 나타냈다. 그 루머에 대한 대처의 실패는 국내외 투자자들 사이에 부정적인 인식을 형성했던 것이다. 예를 들면 아시아위크지는 LG를 'Next Hyundai'이라고 보도 했다.

이곳 한국에 있는 대기업의 관심사는 과거에는 정부에게 어떻게 잘 보일 것인가 하는 점에 집중했고 나머지 소구대상은 무시되었다. 그러나 종전의 정부 주도의 경제 시스템은 현재 급속하게 시장경제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우리는 다른 소구대상들이 기업에 대해 지닌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을 목격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덕 : 한국 창업기업의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0
김용식 외 2명 : 기업의 경제적 특성과 지배구조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품질에 미치는 효과, 한국공인회계사회, 2007
이종화 : 기업리스크 관리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강대학교, 1995
이효복 외 1명 : 기업명성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2011
임영철 : 한국 중소기업의 마케팅관리 실태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1994
전혜선 : 성공하는 기업의 현장 노무관리, 일간건설신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학]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성공실패 사례 연구
  • 마케팅 전략 . 225. 브랜드 네이밍 . 236. 광고 매체의 이용 23Ⅴ. 사례별 실패 요인 . 24 1. 노무관리의 실패 . 25(1)높은 이직률 . 25 (2)문화적 차이 . 272. 사전조사의 결여 .

  • [국제경영론] SONY 소니 기업분석
  • Ⅰ. 서론1. 기업소개2. 브랜드 로고(CI변천사)1) 브랜드의 기원2) 브랜드의 가치3) 브랜드의 관리3. 창립이념과 설립목적4. CEO와 이념1) 모리타 아키오2) 이데이 노부유키 3) 하워드 스트링거5. 소니의 사업부문6. 기업연혁7. 경영방침1) 기업이념2) 홉스테드 모형3) 경영체제Ⅱ. 본론1. 마케팅전략분석1) 소니의 D.N.A 전략2) 바이오 TP시리즈의 마케팅3)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4)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5)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관리 (32p) 마케팅 (41p) 회계재무관리 (62p)부록 경영투자금융 관련 시사용어 (82p)- 3 -þ 경영 vs 경영학- 경영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을 관리하고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경영학 : 위와 같은 활동을 위해 ‘계획화 → 조직화 → 지휘 → 통제’하는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þ 학자별 경영의 정의- 페이욜 : 고전학파로 ‘경영은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조정하고, 통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1.해외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마케팅 제휴- 공동연구개발- 공동조달- 공동생산- 자본합작(J/V)- 컨소시엄(상기 8가지 순서에 따라 제휴 당사자간의 의존도가 커짐)3. 전략적 제휴의 추진단계 및 핵심 주제(1) 제휴관계의 기본적 구상① 경쟁력을 획득 또는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구상 단계경쟁력의 원천을 인식,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쟁력 원천이 변화함을 인식,혼자하여 독차지할 것인지 아니면 힘을 합하여 위험을 분석하고 과실을 나누어 가질지를 판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