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글로벌 비즈니스환경의 변화와 구매경쟁력 PPT 프리젠테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9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기업들의 `구매`관련조직 개편에 대한
케이스연구 PPT입니다
닛산, HP, AT&T 등 다국적기업의 구매조직개편과
경쟁력강화를 위한 혁신을 3가지조건으로 분류, 케이스별로 분석했습니다
다국적기업과 경영프로세스혁신 수강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 목차
-
-일본 전자업체들의 변화
-구매에 대한 기본개념의 변화
-미국기업들의 구매조직 강화
-한국기업들의 구매에 대한 인식과 변화필요성
-구매조직 혁신의 조건
1-장기적인 공급망의 효율화
2-조직내 정보공유
3-상호모니터링 시스템
- 본문내용
-
2000년대 일본 대형 전자업체들의 변화
공급업체수 축소
NEC: 3000여개 - 절반으로(2001)
소니: 4700여개 - 1000여개(2004)
캐논: 5700여개- 3000여개
마쓰시타: 3000여개- 2000여개
공급업체의 정예화를 통한 품질과 원가경쟁력확보
공급업체감소-> 한회사당 평균구매량의 증가 -> 공급단가 절감
핵심부품업체와 협력강화
자재의 표준화
부품출시기간(time to market) 단축
닛산 서바이벌 플랜
56억달러 적자(2000)-> 25억달러 흑자(2001)
부서별 구매조직의 통합
공급업체 감소
제조업체의 평균 원자재 구매비용 –
매출원가의 60%
물류와 R&D 부문까지 영향
원가에서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구매의 역할변화는 필수적
납기준수형 :
필요한 물품을 싸게 조달하고 관련부서의 요구에 대응하는 역할
구매의 전략화:
제품원가를 낮추면서
품질도 높여 경쟁우위창출을 유도하는 역할
나지홍 (위클리비즈 조선일보 2007.09.08.)
구매담당임원
(CPO. Chief Procurement Officer)
직위 신설
R&D부문과 대등한 조직으로 위상변화
HP(휴렛팩커드)
구매담당부서에
상호이익접근(Mutual Gains Approach) 협상법 교육
현지 공급업체와의 신뢰형성
(연간구매액 700억달러 중 400억달러 아시아태평양지역에집중)
글로벌 협상 프로그램 매니저 교육
한국, 중국, 일본등의 공급업체들과의 효과적인 협상, 하버드와 MIT
- 참고문헌
-
나지홍 (위클리비즈 조선일보 2007.09.08.)
이지은 (액센츄어Accenture 전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