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의사결정과정에서의 남녀 차이 -카메라와 커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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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서

Ⅰ. 서론
본론
Ⅱ.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남녀차이
Ⅲ. 휴리스틱을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남녀 차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다른 별에서 온 다른 생명체 - 남과 여
‘여성마케팅’, ‘여성의 지갑을 열어라’ 등 많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심을 집중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여성을 자극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 즉 남성과는 다른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녀간에 나타나는 다양한 차이들을 보면 마치 기원부터가 다른 생명체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많다. 이런 차이를 여실히 보여주는 말이 바로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이다. 남녀간의 상이한 행동패턴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에서 발견되고 사회 전반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예일대학의 베넷 셰이위츠 박사가 이끄는 두뇌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남성은 좌뇌가, 여성은 우뇌가 더 발달되어 있다고 한다. 때문에 남자는 수학이나 기계 등에 능숙한 반면, 여자는 어휘나 외국어 습득에 더 재능을 보인다.또한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뇌량은 여자가 남자보다 12%정도 많다고 한다. 그래서 여자가 남자보다 표현력과 연관성, 직관력에 탁월함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들은 오래된 관습에 의해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남성성과 여성성을 강요받고, 그에 걸맞은 놀이와 학습을 수행하면서 처음부터 존재했을지도 모르는 생물학적 차이가 더욱 발달하여 굳어진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급격한 문명화로 기존의 질서들이 많이 파괴되었고 새로운 패러다임과 새로운 질서가 사회를 구조화시켜가고 있다. 이런 상황 하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전통적인 차이만을 논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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