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한국에서 해치백 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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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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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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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1 - 골드미스란?
본론2 - 5Force
본론3 - 3C
본론4 - STP전략
결론 - SWOT
- 본문내용
-
■ 서론
1.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야심작 i30
- i30는 세계 2위 자동차 시장인 유럽을 공략하기 위한 준중형(C세그먼트)·해치백 차종
세그먼트란? 세그먼트란 차량 등급을 나타내는데 쓰이는 용어로서 차량의 배기량이나 중량이 아닌 차량 사이즈 및 가격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으로 주로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해치백이란? 뒷좌석과 트렁크 구분이 따로 없이 차체 뒤쪽에 트렁크 문이 달린 형태. 이 문을 열면 뒷좌석과 바로 연결된다. 해치는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문’을 뜻하며, 밖에서 볼 때 뒤쪽에 문이 있어 해치백이란 이름이 붙었다.
· 유럽에서 자동차 시장에서 ‘C세그먼트’로 불리는 준중형 차급은 폴크스바겐 골프, 푸조 307, 오펠 아스트라, 르노 매간 등 유럽차가 상위권을 주도할 정도로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
· 실용성을 중시하는 유럽 운전자들은 C세그먼트 차종 중 특히 해치백 형태를 선호
· 지난해 서유럽지역 베스트 셀링 카 1, 2, 4위 및 11위가 C세그먼트․해치백 차종
· 그러나 지난해 승용차 판매의 32%(약500만대)를 차지할 만큼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를 모으는 차종
유럽 자동차시장 산업 수요 전망
(단위 만대,%)
전차종
승용
준중형
준중형
/승용
준중형
/전차종
2001
1,920
1,551
490
31.60
25.50
2002
1,873
1,496
474
31.70
25.30
2003
1,901
1,480
460
31.10
24.20
2004
2,017
1,504
481
32.00
23.80
2005
2,045
1,502
506
33.70
24.70
2006
2,121
1,548
491
31.70
23.10
2007
2,156
1,562
502
32.10
23.30
* 자료 Global Insight
cf. 유럽의 자동차 시장
․ 올해 유럽 승용차 수요는 약 1,550만대로 전년 수준을 맴돌 것으로 예상
․ "전체 시장 크기는 B세그먼트(클릭급)가 가장 크지만 중요도는 C세그먼트(아반떼급)가 훨씬 높습니다. C세그먼트에서 밀리면 D세그먼트(쏘나타급)에는 진입할 수조차 없습니다." - 앨런 러시포스, 현대차 유럽법인 부사장
2. 해치백의 무덤, 마케터의 고민 (해치백 시장 : 유럽시장=성숙기, 국내시장=도입기)
-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과도한 세단형 승용차 선호현상
·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시장은 승용차와 RV로 나누어져 있는데, 승용차 세그멘트에서는 4도어 세단의 지위가 압도적이며 기타 3도어, 5도어 해치백이나 왜건 등의 수요는 지극히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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