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혼다경영전략,혼다마케팅전략,HONDA,HONDA마케팅전략,HONDA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조사 목표 & 과정
▣ HONDA 소개
▣ HONDA의 국제적 경영전략
▣ 한국에서의 국제 경영 활동
▣ 한국기업에게 주는 교훈 & 활동 전망
▣ 결론
▣ 발표 개선 사항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 HONDA 소개
1.‘기술의 혼다’‘혼다이즘’- 독창성과 기술력
1948년, 자전거용 보조 동력 엔진의 제조 사업을 시작으로 소형 범용 엔진에서부터 스쿠터, 스포츠카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제품을 생산한다. Fortune지가 선정한 Global 500대 기업 중 41로 특히, Motorcycles 분야에서는 최고다. 세계에서 200여만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여 기술력을 바탕으로 솔라카, RV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한다.
2. 경영이념 - DREAM (꿈)
Honda는 「꿈」을 원동력으로, 개인에게는 「인간존중」의 사고방식으로 독창성을 존중하여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상품을 개발, 생산한다. 또한 창업 시절부터 지금까지「세계 각지의 고객을 만족시키겠다.」는 사고방식으로 3가지 기쁨 · 사는 기쁨 · 파는 기쁨 · 만드는 기쁨 의 세 가지가 있다.
3. 주요 인물 - 혼다 쇼이치로
자동차 수리공이었던 쇼이치로는 1946년 몇 명의 조수와 함께 혼다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그는1948년 회사를 재정비하여 '혼다 자동차 주식회사'로 회사이름을 바꾸었다. 그러나 초등학교 교육이 전부인 그에게 남다른 기술력이 있을 리 없었으며 가난한 집안사정 등 기술적 낙후성,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기존 유통망의 불이익, 자금조달의 곤란 등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하였다.
그러다가 혼다는 1951년 뜻하지 않게 같은 무게로 두 배의 마력을 내는 4기통 엔진을 개발하여 기업성장을 이루었다. 이 모델의 성공으로 1958년 혼다는 오토바이 경주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Supercub 이라는 50cc 경 오토바이를 개발하였다. 1959년말에는 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혼다의 전체 생산량의 60% 가량을 차지한 성공으로 기존 유통망의 쇄신을 도모하였다. 즉 대리점들에게 이 제품을 오토바이 보다 자전거에게 가까운 제품으로 인식시키려 하였으며, 자전거 점포와 같은 소매점에 직접 팔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전략적 노력의 결과로 1960년에는 40%를 상회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함으로써 일본 오토바이 시장을 석권하였다.
- 참고문헌
-
혼다 : www.honda.com
혼다 코리아 : www.hondakorea.co.kr
혼다 모터사이클 : www.hondaotorcycle.co.kr
혼다 엔진 : www.honda-engine.co.kr
삼성 경제 연구소 : www.seri.org
LG경제 연구소 : www.lgeri.com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07일자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27일
<발상과 창조의 거인 혼다> kitaoka,Toshiak, 21세기북스,1992
<혼다 우리는 꿈의 힘을 믿는다> 김태진, YBM Si-sa,2004
<혼다 디자인 경영 > 이와쿠라 신야, 박미옥 역, 휴먼앤북스,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