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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조사 목표 & 과정

▣ HONDA 소개

▣ HONDA의 국제적 경영전략

▣ 한국에서의 국제 경영 활동

▣ 한국기업에게 주는 교훈 & 활동 전망

▣ 결론

▣ 발표 개선 사항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HONDA 소개
1.‘기술의 혼다’‘혼다이즘’- 독창성과 기술력
1948년, 자전거용 보조 동력 엔진의 제조 사업을 시작으로 소형 범용 엔진에서부터 스쿠터, 스포츠카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제품을 생산한다. Fortune지가 선정한 Global 500대 기업 중 41로 특히, Motorcycles 분야에서는 최고다. 세계에서 200여만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여 기술력을 바탕으로 솔라카, RV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한다.

2. 경영이념 - DREAM (꿈)
Honda는 「꿈」을 원동력으로, 개인에게는 「인간존중」의 사고방식으로 독창성을 존중하여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상품을 개발, 생산한다. 또한 창업 시절부터 지금까지「세계 각지의 고객을 만족시키겠다.」는 사고방식으로 3가지 기쁨 · 사는 기쁨 · 파는 기쁨 · 만드는 기쁨 의 세 가지가 있다.

3. 주요 인물 - 혼다 쇼이치로
자동차 수리공이었던 쇼이치로는 1946년 몇 명의 조수와 함께 혼다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그는1948년 회사를 재정비하여 '혼다 자동차 주식회사'로 회사이름을 바꾸었다. 그러나 초등학교 교육이 전부인 그에게 남다른 기술력이 있을 리 없었으며 가난한 집안사정 등 기술적 낙후성,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기존 유통망의 불이익, 자금조달의 곤란 등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하였다.
그러다가 혼다는 1951년 뜻하지 않게 같은 무게로 두 배의 마력을 내는 4기통 엔진을 개발하여 기업성장을 이루었다. 이 모델의 성공으로 1958년 혼다는 오토바이 경주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Supercub 이라는 50cc 경 오토바이를 개발하였다. 1959년말에는 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혼다의 전체 생산량의 60% 가량을 차지한 성공으로 기존 유통망의 쇄신을 도모하였다. 즉 대리점들에게 이 제품을 오토바이 보다 자전거에게 가까운 제품으로 인식시키려 하였으며, 자전거 점포와 같은 소매점에 직접 팔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전략적 노력의 결과로 1960년에는 40%를 상회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함으로써 일본 오토바이 시장을 석권하였다.

참고문헌
혼다 : www.honda.com
혼다 코리아 : www.hondakorea.co.kr
혼다 모터사이클 : www.hondaotorcycle.co.kr
혼다 엔진 : www.honda-engine.co.kr

삼성 경제 연구소 : www.seri.org
LG경제 연구소 : www.lgeri.com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07일자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27일

<발상과 창조의 거인 혼다> kitaoka,Toshiak, 21세기북스,1992
<혼다 우리는 꿈의 힘을 믿는다> 김태진, YBM Si-sa,2004
<혼다 디자인 경영 > 이와쿠라 신야, 박미옥 역, 휴먼앤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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