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혼다 HONDA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기술의 혼다
Ⅱ. 기업성공의 전기
1. 산업구조분석
1) 혼다의 사업개요
2) 혼다의 역사
3) 사업내용
4) 절대비용우위
5) 정부와 법적규제 - 1962년 혼다 설립 당시 일본정부
6) 유통망에 대한 접근
Ⅲ. 경쟁전략
1. Profile
1) Message
2) Honda Philosophy
3) Motorcycle
4) Automobiles
5) Power Products
6) CASE 혼다와 야마하의 경쟁
Ⅳ. 핵심역량-Motorcycle, Automobile
1. Technology
1) Safety(액시브&패시브 안전)
2) Advanced Technology
3) 신제품 개발의 속도
2. Leadership
1) 혼다 소이치로 - "남이 하는 일은 절대로 흉내내지 마라"
2) 가와모토 노부히코 - “현장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3) 혼다이즘
4) 파격적인 인사
5) 존칭붙이기 운동 전개
3. Marketing
1) 스포츠 마케팅
2) 일본과 미국에서의 마케팅
3) 혼다의 로봇
4. 혼다 마케팅의 성공사례
1) 분할의 법칙(The Law of Division)
2) 모리와끼(Moriwaki)는 언제나
3) 살아 남으려면 '손잡아라' VS '나만의 장점' 결합(시너지 효과)
4) 생존 위한 숨가쁜 레이스 펼쳐진다. - '빅6체제' 세계 자동차시장 향후 판도
5. Service Policy
1) 안심할 수 있는 신차 보증
2) 정비.점검은 차량의 중요한 건강관리
3) 안심할 수 있는 순정 부품
Ⅳ. 다각화 전략
Ⅴ. 경쟁우위
1. Mortorcycle
1)모터 사이클용 ABS
2) 모터스포츠 파크
2. Automobile
1) 시빅(Civic)의 등장
2) 세계최고의 연비 35km/L를 자랑하는 하이브리드카- 혼다 인사이트
Ⅵ. 미래의 혼다와 대체에너지
Ⅷ. 결 론
- 본문내용
-
I. 기술의 혼다
자동차 수리공이었던 소이치로 혼다는 1946년 몇 명의 조수와 함께 혼다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자동차 수리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나는 단지 이 지방이나 주변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자동차만을 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자동차를 잘 고친다고 해도 미국으로부터 아니 불과 도쿄로부터 조차도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내 가게로 오려 하지는 않을 테니까. 그러나 만일 내가 제조업 분야에 뛰어든다면 훨씬 먼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소이치로 혼다는 1948년 회사를 재정비하여 '혼다 자동차 주식회사'로 회사이름을 바꾸었으며 언제가 자신의 엔진을 직접 제작하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그러나 국민학교 교육이 전부인 그에게 남다른 기술력이 있을 리 없었으며 가난한 집안사정이 말해주듯이 자금력 또한 보잘 것이 없었다. 이러한 그가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은 군수물자를 개조하여 만든 오토바이였다. 이 당시 일본의 오토바이 산업은 이미 250여개에 달하는 업체들이 난립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으며, 몇몇 대기업들은 혼다의 제품보다 기술적으로 훨씬 안정되고 우수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었다. 게다가 1949년 후반에 들어와서는 판매업자들이 자신의 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혼다의 매출량을 인위적으로 월 80대 수준으로 통제함에 따라 매출신장에 제한을 받았다. 그리고 경쟁회사들이 소음이 적고 힘이 좋은 4기통 엔진을 개발함에 따라 2기통 엔진에 의존하던 혼다에게 심각한 위협을 주었다.
- 참고문헌
-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2001 박영사
[ENzine]CBR-954RR and CB1300SF Limited Edition:2002/5호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
http://www.hondamotorcycle.co.kr/
http://www.honda-engine.co.kr/
자료평가
- 괜찮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n5***
(2010.12.04 16:00:06)
- 상당히 자세하고, 혼다라는 기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잇습니다
- taeh***
(2007.03.22 17:24: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