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혼다 HONDA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술의 혼다

Ⅱ. 기업성공의 전기
1. 산업구조분석
1) 혼다의 사업개요
2) 혼다의 역사
3) 사업내용
4) 절대비용우위
5) 정부와 법적규제 - 1962년 혼다 설립 당시 일본정부
6) 유통망에 대한 접근

Ⅲ. 경쟁전략
1. Profile
1) Message
2) Honda Philosophy
3) Motorcycle
4) Automobiles
5) Power Products
6) CASE 혼다와 야마하의 경쟁

Ⅳ. 핵심역량-Motorcycle, Automobile
1. Technology
1) Safety(액시브&패시브 안전)
2) Advanced Technology
3) 신제품 개발의 속도
2. Leadership
1) 혼다 소이치로 - "남이 하는 일은 절대로 흉내내지 마라"
2) 가와모토 노부히코 - “현장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3) 혼다이즘
4) 파격적인 인사
5) 존칭붙이기 운동 전개
3. Marketing
1) 스포츠 마케팅
2) 일본과 미국에서의 마케팅
3) 혼다의 로봇
4. 혼다 마케팅의 성공사례
1) 분할의 법칙(The Law of Division)
2) 모리와끼(Moriwaki)는 언제나
3) 살아 남으려면 '손잡아라' VS '나만의 장점' 결합(시너지 효과)
4) 생존 위한 숨가쁜 레이스 펼쳐진다. - '빅6체제' 세계 자동차시장 향후 판도
5. Service Policy
1) 안심할 수 있는 신차 보증
2) 정비.점검은 차량의 중요한 건강관리
3) 안심할 수 있는 순정 부품

Ⅳ. 다각화 전략

Ⅴ. 경쟁우위
1. Mortorcycle
1)모터 사이클용 ABS
2) 모터스포츠 파크
2. Automobile
1) 시빅(Civic)의 등장
2) 세계최고의 연비 35km/L를 자랑하는 하이브리드카- 혼다 인사이트

Ⅵ. 미래의 혼다와 대체에너지

Ⅷ. 결 론
본문내용
I. 기술의 혼다
자동차 수리공이었던 소이치로 혼다는 1946년 몇 명의 조수와 함께 혼다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자동차 수리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나는 단지 이 지방이나 주변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자동차만을 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자동차를 잘 고친다고 해도 미국으로부터 아니 불과 도쿄로부터 조차도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내 가게로 오려 하지는 않을 테니까. 그러나 만일 내가 제조업 분야에 뛰어든다면 훨씬 먼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소이치로 혼다는 1948년 회사를 재정비하여 '혼다 자동차 주식회사'로 회사이름을 바꾸었으며 언제가 자신의 엔진을 직접 제작하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그러나 국민학교 교육이 전부인 그에게 남다른 기술력이 있을 리 없었으며 가난한 집안사정이 말해주듯이 자금력 또한 보잘 것이 없었다. 이러한 그가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은 군수물자를 개조하여 만든 오토바이였다. 이 당시 일본의 오토바이 산업은 이미 250여개에 달하는 업체들이 난립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으며, 몇몇 대기업들은 혼다의 제품보다 기술적으로 훨씬 안정되고 우수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었다. 게다가 1949년 후반에 들어와서는 판매업자들이 자신의 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혼다의 매출량을 인위적으로 월 80대 수준으로 통제함에 따라 매출신장에 제한을 받았다. 그리고 경쟁회사들이 소음이 적고 힘이 좋은 4기통 엔진을 개발함에 따라 2기통 엔진에 의존하던 혼다에게 심각한 위협을 주었다.
참고문헌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2001 박영사
[ENzine]CBR-954RR and CB1300SF Limited Edition:2002/5호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
http://www.hondamotorcycle.co.kr/
http://www.honda-engine.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n5***
    (2010.12.04 16:00:0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상당히 자세하고, 혼다라는 기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잇습니다
  • taeh***
    (2007.03.22 17:24:16)
회원 추천자료
  • 일본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일본 기업 닛산(Nissan), 일본 기업 마쓰시다전기(마쓰시타전기), 일본 기업 캐논(Canon), 일본 기업 혼다(Honda), 일본 기업 소니(Sony), 일본 기업 후지 분석
  • 극복 : 닛산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신설아 외 2명(2011) : 흑백의 기억, 캐논의 사례분석, 대한경영교육학회유영진(2010) : 소니의 생산운영전략 분석, 서울대학교임외석(2008) : 혼다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과 기술전략의 특성, 한국경영사학회임재화(2011) :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도요타 생산시스템 적용수준에 따른 경영성과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최성백(2009) : 마쓰시타 전기(松下電器)의 기술혁신 성과에 대한 고찰, 동아시아일본학회

  • [국제경영] 혼다 국제경영전략
  • 경영자이기도 하였다.설립년도 1948년본사 소재지도쿄대표자 吉野 浩行종업원수(97년말)28,133 (98.3 기준)총생산대수/승용차1,243,468 / 1,147,337 (98년)경 영 지 표경영 결산 기준98.3매출액(백만엔)3,077,427세후 순익(백만엔)127,988총자산(백만엔)1,563,655자기자본(백만엔)949,612자본,기술 제휴업체- 유럽혼다(85.64%) - 미국혼다(100%) - 三陽工業(대만,기술제휴) - Honda of the U.K Mtg.Ltd (영,24.77%/유럽혼다,75.3%) - 대우(승용차기술공급) 2. 회사개요혼다 쇼

  • 혼다기업의 신화분석
  • 경영지표II. 외부환경분석1.Motorcycle 경쟁자: Harley-Davidson1) 할리 데이비슨의 현재의 전략2) 할리 데이비슨에 대하여 지닌 주요 가정3) 할리 데이비슨의 의 경영자원 파악4) 미국진출당시 혼다의 전략2.Automobile의 경쟁자:Volkswagen1) 폭스바겐의 목표3. 폭스바겐의 경영자원 파악1) 폭스바겐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2) 레트로컬러 디자인으로 승부 4. 폭스바겐의 전략1) global marketing2) 중국시장 공략III. 경쟁전략1. Profile1) Message2) Honda Philosophy3) Motorcycle

  • 혼다,혼다경영전략,혼다마케팅전략,HONDA,HONDA마케팅전략,HONDA기업분석
  • 세상을 향해 혼다를 외치다! 국제기업론 목차▣ 조사 목표 & 과정▣ HONDA 소개▣ HONDA의 국제적 경영전략▣ 한국에서의 국제 경영 활동▣ 한국기업에게 주는 교훈 & 활동 전망▣ 결론 ▣ 발표 개선 사항▣ 참고 자료 ▣ 조사 목표 & 과정1주차사례발표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한 사전 토의2주차첫 회의 이후 사례발표를 위한 자료의 수집 상태 확인 및 발표의 구체적인 방향 토의3주차혼다의 아시아 시장, 한국 시장 경영 활동 조사 중, 엔고로

  • [꿈과 도전의 기업 혼다(Honda)의 성공전략] 꿈과 도전의 기업 혼다(Honda)의 성공전략
  • 꿈과 도전의 기업 혼다(HONDA)의 성공전략혼다의 창업혼다이즘자동차 개발에서 중요시하는 핵심 키워드는 ‘안전’과 ‘환경혼다의 환경 철학기술 제일주의혼다의 신기술 리더쉽자동차 선택기준의 변화혼다의 신기술 자동차 전략 Road mapHybrid Vehicles연료전지차혼다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의진화신에너지 사용 인프라 구축혼다의 수소 자동차꿈의 도전, 로봇과 제트기혼다의 국제화 전략소유와 경영을 분리혼다의 기업문화혼다의 대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