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 경제적부가가치]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용과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과,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 다양한 EVA(경제적 부가가치) 사례,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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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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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용
1. 투자의사결정기준으로서 효용
2. 업적평가 및 기업가치에 연동한 보수결정기준으로서의 효용
3. 기업과 투자자(주주)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Ⅲ.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과
1. 기업의 자발적 구조조정 유도를 통한 기업수익성 제고
2. 무분별한 기업확장 방지 및 업종전문화 유도
3. 소액투자자의 보호
4. 적대적 M&A의 효과적인 방어
5. 재무구조 개선효과
Ⅳ.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
1.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의 의의
2.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에 대한 비판
Ⅴ. 다양한 EVA(경제적 부가가치) 도입 사례
Ⅵ.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시사점
1. 국제적 확대가 전망되는 가치창조의 경영
2. 주주중시경영의 필요성
3. 장기적 관점의 수익성향에 의한 현금흐름(Cash Flow)극대화의 추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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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부가가치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달성한 이익에서 투입된 자본에 대한 정당한 자본비용을 차감한 후에 산출되는 이익으로서, 회계적 이익정보와 요구자기자본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므로, 주주의 입장에서 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능을 한다. 결국, EVA는 기업의 수익성을 주주의 입장에서 좀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조정한 개념이다. 경제적 부가가치란 기본적으로 개별 투자사업에 대한 평가(순현가법: NPV)를 기업전체에 대한 가치평가로 확대시킨 것이다. 그 이유는 전체 기업은 결국 개별투자 사업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일정기간 중 기업의 영업활동에 투자된 투자자산(투하자본)이 생산 및 판매, 관리비는 물론 자본비용까지도 초과이익을 창출했을 때 그 초과분을 말하는 것으로 그것은 당연히 기업의 현금흐름에 대한 최종 청구권자인 주주에게 귀속된다. 그러므로 해당기간 중 EVA가 0 보다 크다면 같은 기간 중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는 그 만큼 증가한 셈이 되고 반대로 EVA가 음(-) 이면 그만큼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는 감소한 셈이다.
투자자본 수익률은 개별 투자사업의 가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완벽한 척도가 될지는 모르나 전체 기업이나 또는 사업부문의 실적을 평가하는 척도로서 적합치 않다. 경제적 부가가치는 이와 같은 문제점이 있는 투자자본 수익률뿐만 아니라 기업가치의 증감을 가져오는 기타 다른 요인까지도 포괄적으로 감안한 경영성과 지표의 하나이다.
Ⅱ.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용
1. 투자의사결정기준으로서 효용
영업자산가치를 평가대상으로 하므로 기업본연의 영업활동에 의한 수익력 증가여부가 투자판단기준이 되어 근본적인 기업수익력을 제고시킨다. 총자본이익율, 자기자본이익율 등 회계상 이익에 기초하여 투자자본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존지표들이 반영하지 못하는 투자자(특히 주주)의 투자자본에 대한 기회비용을 비용으로 인식된다. 종합적인 경영성과 평가 지표이다. 전통적 경영성과지표(매출액, 시장점유율, 순이익 등)은 경제적 부가이익 창출에 필요한 개별요소의 성과측정 지표인 반면, EVA는 기업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개별프로젝크의 투자판단기준으로 이용되는 순현금흐름 평가방식인 순현재가치법 (NPV), 내부수익율법(IRR)은 다수의 프로젝트가 존재하는 경우 사후관리가 곤란하나 EVA는 사전적 평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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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철, 자기자본비용을 고려한 경영성과 분석, POSRI 경영, 1995
◎ 김응한 &김명균 &이재경, 상장기업 EVA 분석, 한국증권거래소, 1998
◎ 박정식 ․신동령, 경영분석, 다산출판사, 2001
◎ 성낙근, 경제적부가가치를 활용한 성과배분제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양동우, EVA와 주가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춘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1997.
◎ 윤태순, 새로운 기업분석지표로 부상하고 있는 EVA, 조흥경제, 조흥경제연구소, 1996
◎ 이병길, 고부가가치경영. 조세통람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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