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 경제적부가가치]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용과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과,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 다양한 EVA(경제적 부가가치) 사례,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용
1. 투자의사결정기준으로서 효용
2. 업적평가 및 기업가치에 연동한 보수결정기준으로서의 효용
3. 기업과 투자자(주주)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Ⅲ.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과
1. 기업의 자발적 구조조정 유도를 통한 기업수익성 제고
2. 무분별한 기업확장 방지 및 업종전문화 유도
3. 소액투자자의 보호
4. 적대적 M&A의 효과적인 방어
5. 재무구조 개선효과

Ⅳ.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
1.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의 의의
2. EVA(경제적 부가가치)와 MVA(시장 부가가치)에 대한 비판

Ⅴ. 다양한 EVA(경제적 부가가치) 도입 사례

Ⅵ.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시사점
1. 국제적 확대가 전망되는 가치창조의 경영
2. 주주중시경영의 필요성
3. 장기적 관점의 수익성향에 의한 현금흐름(Cash Flow)극대화의 추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적 부가가치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달성한 이익에서 투입된 자본에 대한 정당한 자본비용을 차감한 후에 산출되는 이익으로서, 회계적 이익정보와 요구자기자본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므로, 주주의 입장에서 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능을 한다. 결국, EVA는 기업의 수익성을 주주의 입장에서 좀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조정한 개념이다. 경제적 부가가치란 기본적으로 개별 투자사업에 대한 평가(순현가법: NPV)를 기업전체에 대한 가치평가로 확대시킨 것이다. 그 이유는 전체 기업은 결국 개별투자 사업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일정기간 중 기업의 영업활동에 투자된 투자자산(투하자본)이 생산 및 판매, 관리비는 물론 자본비용까지도 초과이익을 창출했을 때 그 초과분을 말하는 것으로 그것은 당연히 기업의 현금흐름에 대한 최종 청구권자인 주주에게 귀속된다. 그러므로 해당기간 중 EVA가 0 보다 크다면 같은 기간 중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는 그 만큼 증가한 셈이 되고 반대로 EVA가 음(-) 이면 그만큼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는 감소한 셈이다.
투자자본 수익률은 개별 투자사업의 가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완벽한 척도가 될지는 모르나 전체 기업이나 또는 사업부문의 실적을 평가하는 척도로서 적합치 않다. 경제적 부가가치는 이와 같은 문제점이 있는 투자자본 수익률뿐만 아니라 기업가치의 증감을 가져오는 기타 다른 요인까지도 포괄적으로 감안한 경영성과 지표의 하나이다.

Ⅱ. EVA(경제적 부가가치)의 효용

1. 투자의사결정기준으로서 효용

영업자산가치를 평가대상으로 하므로 기업본연의 영업활동에 의한 수익력 증가여부가 투자판단기준이 되어 근본적인 기업수익력을 제고시킨다. 총자본이익율, 자기자본이익율 등 회계상 이익에 기초하여 투자자본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존지표들이 반영하지 못하는 투자자(특히 주주)의 투자자본에 대한 기회비용을 비용으로 인식된다. 종합적인 경영성과 평가 지표이다. 전통적 경영성과지표(매출액, 시장점유율, 순이익 등)은 경제적 부가이익 창출에 필요한 개별요소의 성과측정 지표인 반면, EVA는 기업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개별프로젝크의 투자판단기준으로 이용되는 순현금흐름 평가방식인 순현재가치법 (NPV), 내부수익율법(IRR)은 다수의 프로젝트가 존재하는 경우 사후관리가 곤란하나 EVA는 사전적 평가
참고문헌
◎ 김영철, 자기자본비용을 고려한 경영성과 분석, POSRI 경영, 1995
◎ 김응한 &김명균 &이재경, 상장기업 EVA 분석, 한국증권거래소, 1998
◎ 박정식 ․신동령, 경영분석, 다산출판사, 2001
◎ 성낙근, 경제적부가가치를 활용한 성과배분제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양동우, EVA와 주가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춘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1997.
◎ 윤태순, 새로운 기업분석지표로 부상하고 있는 EVA, 조흥경제, 조흥경제연구소, 1996
◎ 이병길, 고부가가치경영. 조세통람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자금, 기업자본주의, 기업구매자금대출, 기업여신
  • 부가가치세1) 부가가치세란2) 부가가치세 신고방법3) 일반과세자 신고방법4) 간이과세자 신고방법3. 원천징수하는 세금1) 원천징수란 무엇인가2)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원천징수 하여야 한다3) 임직원 퇴직금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 하여야 한다4) 상금 등 기타소득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 하여야 한다4. 특별소비세Ⅹ. 기업재무1. REVA의 개념 및 유용성1) REVA의 개념2) REVA의 유용성2. 장부가치와 시장가치의 일치의 한계 극복참고문헌Ⅰ. 개

  • 주요해운기업(머스크 현대상선, 한진해운, 에버그린, 코스코)의 해운 얼라이언스와 환경변화에따른 경영전략 비교
  • 다양한 생산요소가 투입이 된다. 이런 해상운송 서비스를 비롯하여 이와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해운기업이라고 하고, 해상운송 관련 서비스 산업도 해운업에 속한다.해상운송의 의의는 첫째, 경제적인 면에서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및 반제품의 공급의 원활화 및 경제효용을 증대시키고, 원료나 생산품의 적기확보로 무역을 촉진시킨다. 국적선사의 해상운임 획득을 통해 국제수지를 개선시키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유도한다. 둘째,

  • 전략기법 고객관계 관리 전사적 자원관리 공급망 관리경제적 부가가치 지식관리시스템
  • 전략기법 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 EVA (Economic Value Added) : 경제적 부가가치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관리시스템1. CRM :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1) CRM 이란? 2) CRM의 역사3) CRM의 출현배경4) CRM의 등장배경5) CRM이 적합한 산업6) CRM의 핵심효과7) CRM의 구성도8) CRM의 분류9) CRM의 도입단계10) 산업별 CRM 도입 시 기대

  • [시장가치][민주주의][경제가치][초과이윤][이-비즈니즈(e-Business)][연봉협상]시장가치와 민주주의, 시장가치와 경제가치, 시장가치와 초과이윤, 시장가치와 이-비즈니즈(e-Business), 시장가치와 연봉협상
  • 시장은 정치적 자유와 민주주의를 하나의 원형으로 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자유로운 시장교환에다 1인1표에 입각한 선거제도가 갖추어지면 민주주의가 완성되는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Ⅱ. 시장가치와 경제가치기업이 창조한 경제적부가가치는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시장가치(주가)에 연결된다. 자본제공자의 입장에서 보면 경제적부가가치(EVA)보다 시장부가가치(MVA)가 주주가치를 증가시키는지, 혹은 감소시키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

  • [경영전략] 전략기법(ERP, SCM, CRM, EVA, KMS)
  • Report전략기법 (ERP, SCM, CRM, EVA, KMS)학 과 목 : 경영전략교 수 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목차1.ERP(1) ERP정의(2) ERP등장배경(3) ERP특징(4) ERP실천사례(5) ERP 구축 이후의 노력2.SCM(1) SCM 정의(2) SCM 필요배경(3) SCM의 성공요소(4)SCM기반(5) SCM정보기술(6)SCM기대효과(7)SCM 실천사례3.CRM (1)CRM 정의(2)CRM의 등장배경 (3) CRM 도입연유(4)CRM 구현조건(5) CRM과 정보기술(6) CRM 실천사례4. EVA(1) EVA 정의(2)EVA의 배경(3) EVA의 정보 유용성(4) EVA의 구성요소(5) 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