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 SK텔레콤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울대학교 송재용 교수님의 경영전략 수업 레포트였으며
A 성적 받았습니다.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Part 1. Teaching Case
SK텔레콤, 미디어 그룹으로 진화하는가.

1. Intro - 김신배 사장의 선택
2. 이동통신 기업 SK텔레콤
3. 미디어 산업으로의 다각화 과정
4. SK텔레콤이 맞이한 새로운 환경 변화
4.1. 영화산업
4.2. 게임산업
4.3. 음악산업
4.4. 방송산업
4.5. 교육산업
4.6. IPTV산업
5. Outro -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SK텔레콤



Part 2. Teaching Note

Q1. 자원기반이론 (핵심역량이론), BCG 매트릭스, 포터의 신규비즈니스 평가기준 등의 관점에서 볼 때 SK텔레콤의 미디어 산업 진출이 바람직하다 고 생각하십니까?

Q2. 미디어 상품의 유통채널과 컨텐츠의 수직적 계열화 전략은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APPENDIX
본문내용
Part 1. Teaching Case

SK텔레콤, 미디어 그룹으로 진화하는가.

1. Intro(김신배 사장의 선택)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는 초여름의 어느 날, 어느덧 국내 통신업계를 짊어지고 다양한 경쟁에서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국내 최대 통신 업체 SK텔레콤의 김신배 사장은 다사다난했지만 화살같이 지나간 지난 4년여의 날들을 회상하며 감회에 젖어본다. 업계 내 다른 기업들조차 그들의 통신사업 진입에 회의적인 의견을 갖던 1990년대부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한 SK텔레콤은 오늘날 변화무쌍하고, 다방면에서의 혁신과 치열한 경쟁이 요구되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2004년부터 신임 김신배 사장을 선장으로 삼아 제2의 도약을 향한 항해를 해 나아가고 있다.
김신배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당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DMB)사업은 국가경제와 회사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컨버전스 산업의 신호탄이라며 SK텔레콤에서 강점이 있는 무선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사업을 중심으로 컨버전스 산업의 활성화를 통한,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지위 선점에 한층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장래 10년을 향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러한 비전을 제시하여 실행한지 1년여가 흐른 어느 날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는 그의 10년 후 전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였다.

『SK텔레콤의 5년에서 10년 후의 모습과 전략을 밝히자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컨버전스와 글로벌시장 개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SK텔레콤은 CDMA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부가서비스, 데이터 플랫폼 등에서 미국 등에 비해 2~3년 앞서있다. 이동통신사업은 스피드와 타이밍이다. 따라서 해외 로컬업체들도 우리와 같이하면 좀 더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다. 해외시장 진출은 그 나라의 규제 등으로 많은 리스크가 있다. 따라서 현지의 유능한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한편 컨버전스는 TU미디어를 비롯 유선포탈 및 모바일과의 결합(모바일 싸이월드 등), 금융과의 결합인 ‘MONETA’ 등 다양한 형태의 컨버전스 영역들을 개척하고 있으며 특히나 우리의 통신 사업을 바탕으로 미디어 방면의 확장 역시 준비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컨텐츠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새삼스럽게 들어가는 아니다. 이미 우리 비즈니스의 25%가 데이터 서비스이고, 이중 70%가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컨텐츠다. 컬러링, MP3, 게임, VOD 등 이미 디지털 컨텐츠시장에 들어와 있고, 이러한 시장에서 향후에도 멀티미디어는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미디어와 디지털 컨텐츠 유통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위와 같은 장래 비전을 향한 전략은 오늘날까지 단계적으로 실행되어 오며 국내에서는 특히 컨버전스 영역에 많은 노력이 투입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다양한 컨버전스를 시도하고 있으며 그 실효를 일부는 확인이 가능했다. 한편 장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예상되는 통신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 산업으로의 진출 역시 많은 공을 들여오고 있다. SK텔레콤은 김신배 사장의 2004년 취임 이후 각 컨텐츠 산업과 관련한 기업들을 통해 꾸준한 M&A를 실행해 음악, 영화, 게임, 방송 등의 산업으로의 진출을 시도게 된 것이다. 이 다방면으로의 진출을 위한 전략은 아직 지금까 지는 가시적인 결과를 내지 못했으며, 취임 4년을 지나는 현 시점에야 조금씩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21세기를 향한 SK텔레콤의 제2의 도약을 향한 ‘준비된 CEO’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받았고, 미국의 경제 전문 주간지 Business Week가 선정한 ‘2005년 최고 리더’에도 포함된 김신배 사장은 과연 그들의 장래 비전 달성을 위한 초석이었던 통신 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의 진출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던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SK텔레콤 서비스마케팅 감성마케팅 전략 및 차별화전략 7P STP SWOT 성공요인 분석
  • 경영철학 및 방침, 연혁 (2) 기업로고 의미 (3) 비젼, 미션 (4) 주요 제품 소개 및 분석 본론 경영전략 분석 - 지속가능경영 전략CHAPTER 2 - 경영혁신 및 핵심역량 분석(1) 지식경영, 윤리경영, 지속가능경영, 6시그마전략 (2) 조직체계 분석CHAPTER 3 - 마케팅 전략 분석스포츠 마케팅 (2) 감성, 서비스 마케팅 전략 분석CHAPTER 4 - 마케팅 7P, SWOT, STP 전략 분석(1) 7P MIX 전략 (2) SWOT, STP 분석 (3) 광고전략, 광고분석CHAPTER 5 - SK텔레콤 차별화 전략 및 핵심역량 분석

  • [SK텔레콤,인적자원,인적자원관리] SK텔레콤의인적자원관리
  • 사례분석을 통하여 SK 텔레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인 고임금 정책으로 인한 비용 발생과 인력양성 프로그램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역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회사소개1. SK 텔레콤 연혁2. SK텔레콤 기업 이념2. 비전 (1) 글로벌 비즈니스 성장성 확보 SK텔레콤이 추진하고 있는 Global Biz의 지속적인 성장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역별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신규사업 발굴을 추진한다. 또한

  • [경영전략] 이동통신 환경과 SK텔레콤의 기업전략 분석
  • SK텔레콤’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같은 해 10월 인터넷 기반 멀티미디어 온라인서비스(넷츠고)를 시작했다. 1999년 신세대 전용 이동통신 브랜드인 ‘TTL’을 출시했으며, 2000년 베트남 CDMA 이동전화 사업에 진출했다. 2000년 1월 미래케이블TV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인터넷 서비스 사업에도 진출했다. 같은 해 2월에 차이나 유니콤과 포괄적 통신협력을 체결했으며, 3월에는 세계 최초로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인 IMT-2000 핵심장비를 개발했다. 2002년 1월에

  • [SK텔레콤] SK텔레콤의 성공요인과 SK텔레콤의 CRM, e-CRM 및 SK텔레콤의 고객만족경영 전략 분석(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
  • SK텔레콤의 성공요인과 SK텔레콤의 CRM, e-CRM 및 SK텔레콤의 고객만족경영 전략 분석(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Ⅰ. 개요Ⅱ. SK텔레콤의 성공 요인1.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 이미지 광고 2. 자부심 Ⅲ. SK텔레콤의 CRM과 e-CRMⅣ. SK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전략Ⅴ. 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참고문헌Ⅰ. 개요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단말기 분야에서도 한때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표현을 썼을 정도로 급성장을 이루었다.

  • [경영전략] SK텔레콤의 초기 성공전략 및 최신 전략 분석
  • SK텔레콤만의 기업문화 형성과 조직구성을 위해, SK텔레콤은 기술력 진화와 더불어 글로벌 경쟁 사회에 유연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CIC(Company in Company)제도와 빠른 의사결정과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직급체계 변화추진으로 매니저 제도 도입이라는 새로운 기업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3) 경영① 경영기법 SKMSSK의 합의적 경영관리체계로써 기업의 영구존속, 발전을 통해 고객 구성원 주주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