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인도 TATA Motors 의 M&A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ATA Motors 의 M&A 추진원인
◉ TATA 그룹 의 해외 M&A 사례

2. TATA Motors 의 M&A

2-1. TATA Motors 의 장.단점
2-2. TATA Motors 의 M&A 진행상황
2-3. TATA Motors의 M&A사업 전략
2-4. TATA Motors 제품 라인

3. TATA Motors 의 M&A 에 대한 전문가들의 예측

3-1. 부정적 의견 
3-2. 긍정적 의견

4. TATA Motors 의 M&A에 대한 우리 팀의 결과예측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90년대를 정점으로 2000년대 초까지 세계 자동차 산업은 향후 21세기에는 대규모로 덩치를 키운 5,6개의 메이커만 살아남는다는 주장이 팽배해지면서 M&A의 열풍에 휩싸였다. GM이 대우차를, 포드가 볼보를, 르노가 닛산과 삼성차를 인수한 것이 좋은 예이다. 이에 M&A의 열풍 속에 가세한 기업은 우리가 주목하는 기업은 TATA Motors이다. 최근 무서운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인도에는 우리에게는 친숙하지 않지만 인도인의 발이 되어주는 자동차 회사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TATA Motors이다. TATA Motors는 1945년 설립되어 처음에는 자동차가 아닌 기관차를 생산을 했고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국제무대에서 거의 무시되었던 자동차 업체 중 하나이다. 1954년에는 다임러 벤츠와의 협력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 진출했고 1960년에 최초의 자동차를 생산, 1986년에는 첫 번째 독자모델을 생산했다. 2004년에는 대우상용차를 사들여서 현재 'TATA 대우 상용차'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바로 얼마 전 익히 알고 있듯이 포드로부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사들였다. 동시에 이와 관련된 다임러와 란체스터, 로버의 브랜드네임 사용권에 대한 권리까지 보유하게 되었다. 이처럼 인도는 중국과 함께 엄청난 성장가능성을 가진 자동차시장이다. 그 인도의 터주 대감격인 TATA Motors의 공격적인 경영은 자동차업계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다. 게다가 많은 중국회사들이 복제판을 만들어내는 것과는 달리 TATA Motors는 다양한 조인트벤처를 통해 독자모델을 개발하는데도 집중하고 있는 회사이기에 인도 회사라고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자동차 회사이다. 또한, 고유가와 불경기로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울상이지만 인도 자동차 시장은 활기가 넘치고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인도의 자동차 보유율은 1,000명당 7명으로 TATA Motors는 이 인도시장을 성장기반으로 한다. 이는 인도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소비세를 인하한데다 고(高)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중앙은행(RBI)이 성장정체를 우려해 금리 인상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물론 BMW와 혼다, 도요타 등 유수의 기업들이 생산 공장을 인도 현지에 세운 것만 봐도 잠재력은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이번에 새롭게 인수한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통해 유럽시장 공략을 노리고 있다.  작년 포춘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경제계 거물 25인에 선정된 라탄 타타(Ratan Tata)가 이끄는 TATA Motors는 아직까지 '타타'라는 이름만으로 세계무대에서 경쟁하기엔 아직 부족한 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기업의 엄청난 자금력과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감안할 때 '가장 싼 차를 만드는 작은 브랜드'가 아니라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복병'으로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 조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TATA Motors"를 기업으로 선정하여 최근에 지난 3월 M&A에 성공한 사례를 바탕으로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TATA Motors"의 M&A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책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 - 인도 진출을 위한 현장보고서> - 삼성경제연구소 KOTRA 저
<2등 기업의 반란> - 김광영 저
<친디아 - 아시아 시대를 열어라> - 피트엔가디오 저
<간디를 잊어야 11억 시장이 보인다> - 최준석 저

▷ 인터넷 자료

http://blog.naver.com/gibgo/20047567548
http://cafe.naver.com/buglobal/88
http://blog.naver.com/sooji2?Redirect=Log&logNo=140050300407
http://cafe.naver.com/paxkorean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
http://blog.naver.com/gibgo/20048957858
http://blog.naver.com/gibgo/200491622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의 시대였습니다.-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9년 르노의 닛산인수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자동차부

  • [국제경영] 인도 타타그룹의 경영전략
  • 인도 타타그룹- 목 차 - 1. 국가소개 - 인 도1) 일반사항2) 경제지표2. 타타그룹의 사업영역3. 타타연혁4. 타타그룹은 어떻게 커왔나? 적극적인 M&A와 윤리경영1) 윤리경영2) 친환경적 기업5. 타타그룹 경영 전략1) 시장 개발을 통한 성장 전략 2) 제품개발을 통한 성장 전략 3) 인수/합병 혹은 전략적 제휴를 통한 다각화 성장 전략 6. 타타그룹의 계열사 7. 타타그룹의 계열사 - Tata Consultacy Services 8. 타타그룹의 계열사 - Tata Motors9. 타타그룹의 계열사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 진출과 나아갈 방향Ⅰ. 세계자동차산업 환경 11.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의존해 있던 현대 자동차는 국내의 연구 및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1991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독자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게 된다. 1996년에는 아산공장을 완공하게 되고 1998년에 기아/아시아 공장을 인수한다. 그리고 인도 공장을 1998년 10월에 준공하게 된다. 1999년에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와 현대정공을 인수 합병하게 되며 2000년 다임크라이슬러와 전략적으로 제휴하고 또한 계열을 분리하여 자동차 전문 그룹으로서의 기

  • [국제재무관리] 인도 해외직접투자
  • -목차-1장 :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p 2장 : 이론적 배경 및 고찰 1p3장 : 인도 시장의 현황 및 투자 전략 32p4장 :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사례 62p5장 : 결론 89p1장 : 연구 목적 및 범위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가 1990년대에 들어 빠른 속도로 증가해 오고 있다. 현지국의 저렴한 노동비와 풍부한 자원을 이용하여 선진국의 수입규제를 우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