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애니콜 성공의 배경과 전략
<애니콜의 브랜드가치 출처:고려대 박찬수교수의
‘브랜드 경쟁력 모델 개발 및 적용사례 연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

삼성전자 핸드폰사업부(무선 사업부)는 이동통신 단말기 전문 제조업체로서, 명품브랜드인 애니콜로 국내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세계 CDMA 시장의 절대강자로 한국의 CDMA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ISO 14001인증 획득ㆍ 무선통신분야 올림픽 공식 후원사 선정 등 그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공인받고 있으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차세대 휴대폰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향후 전개될 차세대 휴대폰 시장선점으로 21세기 무선단말기업계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쟁사와의 제품 차별화, 사용자의 제품 개선의지 반영, 첨단기술 도입 등의 노력은 애니콜을 브랜드 자산 가치 5,244억에 달하는 국내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게 만들었고, 이를 통해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삼선전자는 1994년 8월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애니콜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공격적 마케팅을 전개해 95년 7월에는 모토로라를 누르고 국내 시장 선두자리를 차지했다. 그 후 애니콜은 내수시장에서 매년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기록해왔고, 해외에서도 ‘휴대폰의 벤츠’ 라는 찬사를 받으며 유럽, 미국, 중국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삼성 애니콜이 달성한 놀라운 실적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첫 째, 시장흐름에 적절히 대응한 제품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이다. 서유럽과 북미 시장이 카메라 폰 등의 중고가 제품위주 대체 수요시장으로 변하는 것을 간파하여, E700 등과 같은 중고가 모델 투입으로 판매량 확대를 이루었으며, 내수 판매 역시 번호이동성제도라는 수혜를 통해 내수 시장은 지난해 동기 대기 64% 증가한 261만대를 판매했다. 둘 째, 중고가 제품 출시에 따른 ASP(Average Selling Price) 상승이다. 북미와 유럽시장에서의 중고가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삼성 휴대전화의 수출 ASP 역시 2% 가량 상승하였다. 셋 째, 베스트셀러 모델의 탄생 및 마진율 증대이다.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단말기 ‘S호 - E700' 모델은 전 세계 시장에서 1000만대가 팔려 초대형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런 실적에 따라 영업마진율이 지난 1/4분기 22%에 비해 27%대로 크게 증가하였다.

애니콜 성공의 배경과 전략

먼저, 애니콜의 가격전략으로 1994년 중반기, 삼성전자는 SH-700 의 생산과 품질이 안정되면서 휴대전화 보급 확대를 위해 20% 이상 제품가격을 파격적으로 인하하고 청약금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을 경감시켜주
참고문헌
삼성의 신경영』
『이건희 개혁10년』, 김영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
논문: 한국기업 평판과 경영전략에 관한 조사연구
매일경제 http://www.mk.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애니콜 www.anycall.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LG전자 글로벌 마케팅 전략
  • 전자가 세계적인 기술력과 디자인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서 삼성전자와 함께 국내 IT업계의 쌍두마차 역할을 맡고 있는 LG전자는 글로벌 경영을 통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글로벌 코리아하면 떠오르는 3대 브랜드에 속하는 LG전자가 어떻게 해외에서도 알아주는 기업이 되었는지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LG전자가 진출한 수많은 나라 중에서 대표적으로 연간 20억 달러

  • 노키아(Nokia)의 마케팅 전략 분석
  • 1. 서론2.기업소개(1) 노키아(Nokia) 소개 (2) 노키아의 현재위치 (3) 세계 핸드폰 시장 현황3.노키아의 경쟁력 및 원천(1)최고 경영자의 리더십(2) 독특한 조직문화(3) 전략적 제휴(4) 기술개발(R&D)에 대한 투자(5) 노키아의 기업 문화4.경쟁사와의 비교 분석 (노키아vs삼성)(1) SWOT분석(2) 노키아 VS 삼성5.앞으로의 전망1. 서론노키아는 1865년 핀란드의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으로 설립되어 출발하게 되었다. 1980년대 들어와 통신용 케이블 스위치

  • [국제경영] 세계 1위 구글 google - 기업전략 경영혁신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HWP)
  • CONTENTS【 서론 - 기업소개 및 기업현황 】》 기업현황, 기업개요》 주요사업 / 주력서비스》 구글로고 : 탄생스토리 / 의미》 구글 : 기업연혁 / 발전과정》 구글 : 인재중심 경영 / 기업문화【 본론 1 - 구글 경쟁력 / 기술력 】【 본론 2 - 시장환경 / 경쟁업체 분석 】》 구글 한국진출 배경, 전략》 국내시장 포털사이트 환경분석 / 시장규모》 경쟁상대분석 - 다음, 네이버, 네이트, 야후 》 해외 시장분석 / 경쟁자업체 분석 【 본론 3 - IT기술 라

  • [국제경영] 세계 1위 구글 google - 기업전략 경영혁신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PPT)
  • 현지화 마케팅 및 성공요인분석 및 핵심역량 분석 국제경영전략 사례 분석 / 전략분석  서론 기업소개 - 기업현황, 개요, 연혁, 경영방침, 로고, 비젼, 미션 등 본론 성공요인 및 마케팅, 광고전략 분석Chapter 2 - 시장환경분석, 인터넷시장 현황 및 사용패턴 분석(1) 경쟁업체 – 다음, 네이트, 네이버(마케팅 4p stp swot) 비교분석(2) 국내 인터넷사용 현황분석 / 소비자 패턴 분석Chapter 3 – 지속가능경영전략 분석(1) 지식경영, 윤리경영, 지속가능

  • ㈜Kakao에 대한 분석 및 향후 전략에 관하여
  • 전략적 방향을 다변화 할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된다. 온라인 게임 같은 경우에는 게임 내에 존재하는 아이템들을 소비자가 현금으로 구매하여 게임 진행의 원활함을 취하고자하는 방식이 많이 도입되어 있다. 이러한 결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같은 경우에는 주로 핸드폰 소액결제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카카오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를 회원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카카오톡은 가입 시에 회원의 전화번호를 요구함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