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리바이스 Levi`s 글로벌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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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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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Ⅱ 리바이스 기업의 개관
1-1 리바이스의 연혁
1-2 리바이스 브랜드 특징
1-3 리바이스 제품 소개
1-4 리바이스 코리아
Ⅲ 마케팅 분석
1-1 SWOT 분석
1-2 STP 전략
1-3 4P 전략
Ⅳ 리바이스의 전략
1-1 성공요인: 현지화, 광고 마케팅, 이미지 마케팅
1-2 실패요인: 의사결정, 상품 이미지
Ⅴ 경쟁사 분석
1-1 TOMMY HILFIGER
1-2 GUESS
Ⅵ 연구 결과 및 시사점
Ⅶ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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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연구배경 및 목적
1-1 연구배경
의류산업은 미래의 첨단 고부가가치화로 국가의 중추적 분야에 위치한다. 젊은 소비자층의 끊임없는 구매대상이 되고 있는 물품 중에 청바지를 꼽을 수 있다. 청바지는 매년 새로운 디자인과 상품라인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소비하게 만드는 제품이다. 이러한 청바지는 국내 브랜드뿐만이 아니라 해외브랜드까지 많은 젊은이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앞 다투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인다.
세계가 글로벌화 되고, 물품의 거래범위가 넓어짐으로써 소비자들은 구매의 범위를 국내가 아닌 해외로도 확장하였다. 또한 매년 유학생들 수의 증가추세는 한국 학생들 혹은 젊은 층들의 이국의 문화를 접하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해외여행의 증가 역시 이 점과 일맥상통한다. 결국 이러한 시대 상황은 우리나라 소비자들로 하여금 단일적으로 국내브랜드 청바지만의 소비가 아닌, 다른 국가에서 생산되는 청바지도 접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에 상주하고 있는 청바지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접했던 자신들이 알고 있는 해외브랜드의 상품 모델과 사이즈가 조금씩 다르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이로 인해 청바지에도 각 나라에 대한 문화적인 경영전략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봐두었던 국제적인 브랜드의 청바지의 디자인이 다른 나라 혹은 그 브랜드의 생산국가인 곳에서 구매하려고 했을 때, 그 디자인이 오히려 그 나라에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세계 공통적인 브랜드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구매하고자 하는 나라에 맞추어 구매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 글로벌화 되기 전의 소비관행과 차이가 난다. 이로 인하여 다국적 기업의 형태를 띠고 있는 국제적 브랜드의 청바지 회사인 리바이스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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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철, 장대련,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 이신모, 글로벌 스탠더드 문화경영
- 한국 경제 신문
- 정균승, 프로슈머 마케팅
- 박원선·이선재 ,청바지의 착용태도 및 구매행동에 관한 마케팅적 연구, 한국복식학회
- Tex Herald
- http://www.levi.co.kr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537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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