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이랜드 선정 동기 및 이랜드의 시작
Ⅱ. 본론
ⅰ. 7S 모델의 개념
-이론에 대한 고찰
ⅱ.7S 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문화 분석
-IMF 이전과 이후의 비교
1) 공유가치 (Shared Value)
2) 제도 및 절차 (System )
3) 관리 기술 (Skills)
4) 구조 (Structure)
5) 전략 (Strategy)
6) 구성원 행동 (Staff)
7) 행동관리 스타일 (Style)
8) 추가자료: 이랜드vs리바이스
Ⅲ. 결론
ⅰ. 이랜드 조직문화의 변화, 현 이랜드 조직문화의 장, 단점
ⅱ. 마치며.. (시사점)
-연구 방법
2차자료조사(신문 기사, 지식경영관련문헌), 현장 인터뷰,
이랜드싸이트를 통한 질의응답
- 본문내용
-
Ⅱ.본론
7S 모델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문화를 이해하고, 조직을 개발함으로써 기업의 독특한 조직문화를 형성, 분석하는 모델이다. 미국 선진 기업의 성공 사례를 연구한 Peters와 Waterman의 저서 「In Search of Excellence」에서 소개된 ‘7S’는 공유가치(Shared Value), 전략(Strategy), 스킬(Skill),시스템(System),구성원(Staff), 스타일(Style)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들 7S 각각의 요소들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ⅰ. 7S 모델의 개념 (이론에 대한 고찰)
-7S의 구성 요소
1) 공유가치(Shared Value) - 공유가치는 한 기업 내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사고를 통제하는 기업만의 고유한 원칙이나 기준을 말한다. 예를 들면, 구성원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이념, 기업의 존재 목적 등이 이에 해당된다.
2) 전략(Strategy) - 전략은 기업이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발맞추어 기업이 어떻게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할 것인가 하는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 배분 방식 등을 말한다. 전략은 공유가치와 함께 조직의 운영 및 구성원들의 행위에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나머지 요소들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스킬(Skill) -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이 전략이라면, 스킬은 그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말한다. 따라서 전략이 바뀌면 스킬도 바뀌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때로는 전략은 변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스킬은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한다. 스킬에는 장치 및 공정 기술뿐만 아니라 구성원 동기 부여 및 목표 관리, 예산 관리 등과 같은 관리 스킬 등이 포함된다.
4) 구조(Structure) -. 구조는 전략을 실행해 나가기 위한 틀이다. 조직 구조나 직무 분류, 역할과 책임 등이 이에 해당된다.
- 참고문헌
-
4 신문 기사
이랜드 신화의 비결 '지식경영' | TOC, 경영 경제일반 2004/07/09 12:58
이랜드 사장님의 비하인드 스토리 | 기업분석 2004/04/16 20:35
'이랜드 뉴코아 인수 확정'-2003.12.06
'이랜드 제이빔 브랜드 인수'-2003.8.27
'여성의류 업체 데코 경영권 이랜드서 인수'-2003.8.20
'이랜드 미국시장 진출'-2002.3.14.
‘이랜드 M&A 통한 성장 세계화 주력’-2003.10.17
‘이랜드 3개 계열사 합병’- 2004.11.20-동아일보
‘이랜드 4천억 확보…M&A 계속한다.’-2003.9.16
꼴찌의 화려한 부활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62호 -200211.19
0 책
장세진 2004, 국내기업 경영전략사례집, 박영사
장세진 200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쟁전략, 박영사
섬유산업 연합회 1994, 섬유산업의 대.중소기업간 협력방안
이랜드사보 “아름다운 정상” 95년 4월호
Fashionbiz 2003 12월호 특집기사 “패션,유통 흑기사 이랜드 사람들”
(주) 이랜드 BSC 구축사례 2001년도 정기학술 발표회 발표논문집, 2001
현장추적/이랜드 신화의 두 얼굴: 이랜드 노사의 제자리 찾기, 월간 사회평론 길, 김진아
이랜드 성공신화와 제기노력
8 홈페이지
매킨지컨설팅 웹사이트 www.mckinsey.com
이랜드그룹 www.eland.com
이랜드 www.elandivy.com
티니위티 홈페이지 http://www.teenieweenie.com
푸마코리아 www.pumakorea.co.kr
이랜드 노동조합 http://www.elandtu.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