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학] 명품 키즈시장(아동명품시장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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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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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선정 이유
1. 명품이란?
1) 정의와 그 범주
2)명품 선호 현상
2. 명품선호현상의 배경, 원인
1). 소비사회의 등장
2) ’구별짓기’ 심리와 ‘과시적 소비‘
3)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금전 만능주의의 출현
4) 전통적인 가치의식의 혼란
5) 집단주의 의식
3. 명품시장 분석
1) 어떤 명품을 사는가
2) 명품은 누가 사는가
3) 명품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4) 명품은 어디서 유통되는가
4. 명품인기의 원인과 한국사회의 특성
1) 소유욕구의 재생산
2) 일치(conformity)의 욕구
3) 과시의 욕구
4) 미적 욕구
5) 가치상승 욕구
6) 미디어의 영향
7) 연결망 형성과 유지의 필요성
5. kids business시장
1) kids business 시장의 규모와 성장
2) kids business 시장 품목 분석
6. kids business 시장의 명품화 추세
1)명품의류의 kids line 진출
2)장난감 및 다양한 제품에 있어서의 명품화 추세
3)명품 KIDS용품의 성공사례
7. kids business시장 명품화 추세의 원인
1) 키티맘의 출현
2) 저출산
8. 잠재적 소비자로서의 아동의 특징
1) 소비 시에 이루어지는 만족도를 중시
2)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중시
3) 명품을 추구하게 될 가능성
4) 휘발성 고객이 될 가능성
9. Conclusion 및 앞으로의 전망
- 본문내용
-
▶ 주제선정 이유
- 출산율의 감소와 딩크족의 확산으로 아이는 인생에서 제1순위가 아닌 선택이 됨.
- 내 아이 만큼은 남들과는 다르게 키우고 싶다는 젊은 엄마들의 '명품' 선호에 의해서 고품격, 고가격의 유아용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 '럭셔리(luxury) 베이비'로 만들려는 부모들이 늘고, '특별한 아이'를 만들고자 하는 부모의 과시욕은 곧 명품 유아제품으로 연결 됨.
- 이에 착안해 부모들의 명품선호현상과, 이와 연관된 아동명품시장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함.
1. 명품이란?
1) 정의와 그 범주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이다.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이나 19세기 골프 클럽의 명장인 영국의 휴 필립이 평생에 100개밖에 만들지 않았다는 골프 퍼터처럼 예술적 가치와 희소성을 지닌 작품을 의미한다. 또 다른 명품의 의미는 ‘쓰면 쓸수록 빛을 발하고 질리지 않는 것들’ 이라고 한다. 즉, 비싼 값의 유명 브랜드 제품만이 명품이 아니라는 얘기이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명품 하면 으레 샤넬, 루이뷔통, 에르메스 등 유명 의류, 잡화 브랜드를 떠올린다. 최근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한국인의 88%가 ‘명품 = 고가품’ 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명품의 범주는 어디까지일까. 위에서 밝혔듯이 한국인들의 대다수는 명품이란 고가의 물건만을 명품으로 여기거나 유명 의류, 잡화 브랜드를 명품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명품은 스트라디바리우스의 바이올린처럼 악기나 골프채뿐만 아니라 자동차, 와인, 칼, 시계 등 폭넓은 범위에서 해당된다. 요약하자면 ‘장인정신’ 이 깃들은 물건이면서 고객들이 만족하고 쓸 수 있도록 명성을 얻는 제품이 곧 명품인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명품은 왜 특별한가’ 에 대해서 의문점이 일어난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을 열광시키는 명품 브랜드의 공통점을 들 수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수백 년 넘는 세월 동안 선대에서 후대로 이어지며 지켜 온 좋은 품질과 귀족적인 이미지, 유행을 앞서나가는 디자인 등을 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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