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빈폴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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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동기

Ⅱ. 빈폴
1. 기업 개요
2. 브랜드의 의미와 컨셉
3. 브랜드의 역사 및 수상경력
4. 브랜드 특징

Ⅲ. 환경 분석
1. 환경 분석
2. 의류 시장의 환경
3. 캐주얼 의류 시장의 환경
4. 사회 문화적 환경
5. 경쟁적 환경
- 폴로의 역사, 브랜드 컨셉, 프로모션

Ⅳ.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Ⅴ. 마케팅 믹스
1. Product- 고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질 중심 전략
2. Price- 고가격, No sale 전략
3. Place- 고급화, 대형화
4. Promotion- 질 중심의 경영과 고급화

Ⅵ. BCG Matrix
1. BCG Matrix
2. 시장 점유율
3. 시장 성장률

Ⅶ. 판매후 고객관리
1. Point 제도
2. 자연주의
3. 이벤트
4. 빈폴 커뮤니티 운영
5. 다른 기업과의 제휴

Ⅷ. 빈폴과 폴로의 비교분석
1. 빈폴과 폴로 비교 이유
2. 빈폴 SWOT분석
3. 폴로 SWOT분석

Ⅸ. 성과
1. 매출액(폴로와 비교)
2. 브랜드 세분화 전략의 성공 - 차별화 전략
3. 이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 드디어 자전거표가 말표를 따라잡았다.” 며칠 전 패션 신문에서 이러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빈폴은 폴로의 아류작으로만 인식이 되어 왔던 브랜드였다. 하지만 현재의 빈폴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고가 브랜드가 아닌 캐주얼 부문에서 외국 명품 브랜드를 제치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몇 년 사이 빈폴의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변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빈폴

1. 기업 개요

빈폴이 등장했던 1989년 국민소득 1만 달러를 바라보던 경제 성장기에 접어들자 사람들은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며 패션 스타일에서부터 변화를 찾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빈폴은 “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에 들어왔다.” 라는 문구로 소비자들에게 등장 되어졌다. 당시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에 제일 모직은 빈폴을 런칭하여 세계적 TOP 브랜드와 경쟁하는 국내 고유의 브랜드로써 출시 7년만인 96년 국내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 점유율(매출) 1위를 차지하였다.
패션 산업의 특징인 감각 산업, 고부가가치 산업, 지식정보 집약 산업 등을 고려하여 빈폴은 외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 최우선 경영을 선언하고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해 개별 브랜드 BI(Brand Identity) 체계를 도입하고 넌-디스카운트 (Non-Discount) 정책을 확산 시켰다. 특히 요즘 패션 산업은 브랜드의 이미지 올리기가 기업의 성공을 좌우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이므로 빈폴은 고가격, 고품질을 유지하여 세계 일류 브랜드인 폴로 브랜드를 경쟁상대로 선정해 글로벌 경쟁에 정면으로 부딪쳐 폴로의 시장 독점을 타파하면서 시장성장의 잠재력을 확신하였다.

*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란?
트랜드는 트래디셔널의 약자로써 미국의 전통적인 신사복 스타일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스타일의 기본은 아이비스타일이라 불린다. 이 스타일로 된 재킷은 허리가 밋밋한 직선 실루엣으로 되어 있고 어깨는 과장 없는 자연그대로이며 칼라는 폭이 좁은 것이 특징이다. 체크 무늬 팬츠와 버튼다운셔츠에 매치시켜 입도록 되어 있다.
이 스타일을 감각적인 면에서 보면 스포츠 캐주얼 감각으로 대학생들이나 그런 또래의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차입이다. 이것을 여성용으로 옮겨 놓은 것이 레이디스 트래드로써 미적 감각과 개성 등 가치관이 미처 정해지지 못한 여성들에게 어울릴 수 있는 패션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영국의 전통적인 신사복의 기본 소재, 즉 헤링본, 글렌체크, 타탄체크로 된 신사복 스타일의 여성패션을 브리티쉬 트래드라 하고 아메리칸 트래드와 더불어 트래디셔널 스타일을 대표한다. 트래드는 보수성이 강한 캐주얼 타입으로 여성다움보다는 지성
참고문헌
21C를 달리는 좋은 상품 마케팅 광고 사례선집/박용성/ 韓國마케팅硏究院/1998

귀족마케팅/김상헌/ 청년정신/2003

남다른 전략 : 국내 20개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김영한/ 하이테크마케팅연구소

The Influence of Price and Clothing Items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in Internet shopping(황선진,한상인)

서울경제신문 11월자

기업 접촉자료


* 참고 사이트 *

빈폴 홈페이지 www.beanpole.co.kr

폴로 홈페이지 www.polo.com

한국 마케팅 연구원 www.kmarketing.co.kr

제일모직 사이트 http://www.cii.samsung.co.kr
한국의류학회


http://www.ksct.or.kr

한국패션협회 http://www.koreafashion.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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