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싱가폴항공사(SIA)의 서비스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서비스전략
5. 성공요인분석
6. 국내 항공사와의 비교
7.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미국의 항공규제완화법에 이어 다른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항공 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했고 이는 과거 시장 장벽을 지닌 독과점적 면모를 보였던 항공 산업에 무한 경쟁의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독점적 경영으로 막대한 이윤을 올리던 항공사들의 채산성은 악화되었으며 발 빠른 대응이 시급했다.
이에 따라 각국 항공사들은 기존 시장에서 컴퓨터 예약시스템, 허브구조개선, 상용 고객 우대제도, 수익률 관리기법 등 모든 경영기법을 총망라, 경영난을 타개하려고 노력하였고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항공 산업은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 됐다. 그러나 차별화가 어려운 항공 서비스, 낮은 한계 생산비, 항공사들의 저가 항공권 남발 등은 항공사들의 재무 상태를 악화 시켰고 1980년대 이후 적지 않은 수의 항공사들이 적자를 면하기에 급급할 정도로 경영난에 직면했다.
더불어 2001년 9월 11일의 미국 항공테러 참사는 경영난에 허덕이던 항공사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 가장 영향이 큰 나라는 미국이었지만 항공 운송 산업의 국제성으로 인해 그 여파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9.11 테러로 인한 항공사들의 어려움은 보안 비용 상승에 의한 효과, 보험료 인상 효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테러 공포감에 따른 여객 감소라는 트리플 동시 악재로 나타났다.
치열한 경쟁과 9.11 테러의 여파로 인하여 항공 산업은 침체기를 맞이하였고, 이러한 침체 속에서 미국의 거대 항공사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이 2002년 강력한 구조조정 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미국 항공 업계는 또 한 번 변화를 맞이한다. 항공요금 인하, 항공기 리스 비용에 대한 재협상, 기내 서비스 일부중지와 노동비용 삭감 등을 포함한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의 자구책은 미국 내 다른 항공사들의 동반 요금 인하를 초래하였다.
- 참고문헌
-
www.singaporeair.com
www.singaporeair.com/kr
www.staralliance.co.kr
www.skynews.co.kr
www.airport.co.kr
www.segye.com
www.munhwa.com
www.mk.co.kr
브랜드 매니지먼트 -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북스,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국제항공운송의 이해 - 박명섭, 우용출판사, 2005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 2003
항공관광론 - 박시사, 백산출판사, 2003
체험 마케팅 - 번 슈미트, 윤성준 역, 세종서적, 2002
자료평가
- 너무 부족한 부분이 많아요..
- skk1***
(2009.10.31 09:52: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