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론] 냉장유통커피 컵커피 프렌치카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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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선정 이유

2. 제품 소개

3. 환경 분석

1) 시장 분석


2) 경쟁사 분석

3) 자사 분석

4. 4P Mix 분석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촉진전략

4) 유통전략

6. 설문지 분석

7. 문제점

8. 제언

본문내용
악마의 유혹 - 프렌치카페


1. 선정이유
냉장유통커피인 컵커피는 1997년 매일유업이 카페라떼를 출시하고 이듬해 남양유업이 프렌치카페로 뛰어들며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이어 10년간 양 사가 1000억원 시장을 거의 양분해왔다. 캔 커피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 입맛이 날로 고급화되면서 전체 커피음료 시장에서 컵 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연일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의 가세로 시장 규모가 1200억원 이상으로 커지고 당분간 증가세도 계속될 전망이다. 고급 커피시대 시발점이 된 매일유업의 `카페라떼`는 97년 4월 출시돼 지금까지 6억개 정도가 팔린 밀리언셀러다. 출시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요즘도 하루 평균 35만~40만개가 팔리고 있다. 이 뒤를 바짝 쫓고 있는 것이 남양유업의 ‘프렌치카페’이다. 프렌치카페 역시 다양한 제품을 쏟아내며 소비자를 집중 공략하고 있지만 하루 판매량은 33만개 안팎에 그치고 있다. 이 두 상품은 현재 국내 컵커피 제품의 양대 산맥으로 군림하고 있으나 스타벅스 컵커피 론칭 이후 컵커피 시장이 프리미엄급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로스트 원두를 사용하는 스타벅스에 맞서기 위해 기존 컵커피 제조업체들이 프리미엄급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매일유업은 스타벅스 출시에 앞서 에티오피아산 모카를 사용한 프리미엄급 ‘카페라떼 바리스타’를 내세워 선공을 가했고 이어 후발주자인 롯데칠성도 명품원두를 사용한 칸타타 컵커피 3종을 출시해 프리미엄급 커피시장에 뛰어들었다. 이에 남양유업 또한 프렌치카페 골드라벨 EX를 출시하여 고급 컵커피 시장은 치열한 4파전이 일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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