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이스트만 코닥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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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서론
-이스트만 코닥이란?
-이스트만 코닥의 발전 특징
본론
-새로운 환경의 변화와 위기
-코닥의 대응
외부수혈
상황분석
(3) 목표설정
(4) 목표 공중
(5) 커뮤니케이션 전략
(6) 실행
(7) 평가
(8) 교훈
결론
- 본문내용
-
이스트만 코닥이란?
세계에서 최초로 현대식의 필름카메라를 개발 판매한 회사
“당신이 셔터만 누르면 나머지는 우리가 합니다”
1980년대까지 사진영상분야 점유율 80%대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던 세계 초일류 기업
신제품의 도입기의 시장선점전략
성장기의 시장확장전략
성숙기의 시장점유율 유지전략의 효과적인 이용
고마진 산업의 필름 산업
새로운환경의 변화와 위기
외부적
-90년대 들어 디지털 이미지 부분이 전통적 주력사업인 필름을 대체하기 시작하여 수익성 급격히 저하
내부적
- 발명을 통해 발전했던 과거의 성공신화에 안주하여 시장성이 없는 방만한 연구개발이 회사 내 산재, 공유 비전도 부재
- 창사 이래 필름, 카메라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했던 과거에 안주하여 경영효율과 스피드 저하
- 80년대에 다각화를 위해 인수한 전자출판, 플로피 디스크, 의약품, 가정용품 사업이 시너지를 내지 못해 경영부담만 가중
- 저효율을 극복하기 위해 80년대에만 다섯 차례에 걸친 리스트럭쳐링을 시도했으나 실패하면서 91년들어 경영실적이 곤두박질
※정상적인 경영활동 하에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부채가 늘어나 조직력이 악화되는 총체적인 위기
- 참고문헌
-
Jerry A. Hendrix, Public Relations Cases(4th Ed,) (Belmont, CA :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998), pp. 130-134.
참조 사이트
http://www.kodak.com - 코닥 연혁과 역사
http://www.millenniumkorea.net/millennium/mile/Mill=98/98-spring/busi/pr.htm
-코닥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http://mspark.howon.ac.kr/rroom/serv/ceo1/CEO%EA%B0%80%EC%B9%98%EC%99%80%EB%B8%8C%EB%9E%9C%EB%93%9C%ED%99%94.htm - 조지피셔 브랜드 가치 : 인용
http://user.chollian.net/~kdh1212/ad/room/1100/millennium_marketing.html - 인용
http://blog.naver.com/logihong.do - 코닥의 위기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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