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항공사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2.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종류
3.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

본론
국내항공사의 전략적제휴
1. Korean Airlines
2. 아시아나항공
3. 한성항공
4. 제주항공

결론
전략적제휴의 문제점
개선방안
*국내항공사의 가장 큰 문제점
본문내용
서론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오늘날 항공사들간의 제휴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목적 두 가지는, 운송량을 증가시키는 것과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항공사들이 경쟁사와 서비스면에서 경쟁을 벌이는 파트너보다 그들의 보완적인 노선망을 가진 항공사와 파트너로 제휴를 맺는 것을 선호한다. 간선을 운영하는 주요 항공사들은 짧은 중심지 노선을 운행하는 작은 지역적 항공사와 제휴를 맺으려 한다는 것이다. 국내 운항권이 없는 국제적 항공사는 외국에서 큰 국내 노선망을 운영하는 항공사와 연합하기를 원한다.

2.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종류

(1) 경영관리제휴
경영관리상의 제휴이다. 최근에는 항공사간의 인적교류 내지는 경영상의 상호이익을 위해서 고급간부들을 파견하기도 한다. 또한 벤치마킹을 통한 경영 노하우의 습득 및 기타 다방면에 걸친 제휴의 결과로서 경영관리상의 협력을 꾀하고 있다.
(2) 단순 노선 제휴(route-by-route alliance)
이는 가장 단순한 제휴방식으로 항공사들간에 전통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써 특정 구간의 노선에 대해 공동운항, 공동운임 등의 형태로 협력관계를 체결하는 것이다. 특정 노선에 관련된 제휴이므로 특정 노선 제휴라고도 한다. 노선 제휴에서 코드쉐어링과 같은 공동운항 편명 제휴는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중요한 제휴의 한 형태가 되었으므로 별도 분류하기도 한다.
(3) 코드쉐어링(codesharing)
코드쉐어링은 흔히 운항편명공동사용이라 불리어진다. 운항 편명의 공동사용은 CRS의 발전을 배경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일환으로 제휴의 내용 중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다. 두 항공사간에 노선을 공동 사용함으로써 연계 수송을 효율화시키는 효과를 각 제휴사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목 차 Ⅰ. 항공사 수익창출이란? Ⅱ. 항공사 수익창출의 종류 1) 비용 절감 2) 서비스 측면 3) 전략적 제휴 4) 사업다각화 Ⅲ. 항공사 수익창출의 사례 1) 성공사례 - 저가항공사 : 1. 라이언에어 - 대형항공사 : 1. 아시아나 2. 아랍 에미리트 3. 델타 항공 2) 실패사례 1. 유나이티드 항공 2. JAL Ⅳ. 항공사가 수익창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안 Ⅴ. 출 처 Ⅰ. 항공사 수익창출이란?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항공사와의 이분적인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국제경쟁항공사와 항공서비스품질에서 차별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항공시장의 경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시장분석을 토대로 보다 타당성 있고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각종 실천방안들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 나라 항공사가 항공시장 진입시기에 따른 우위에서 비롯된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항공사와의 이분적인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국제경쟁항공사와 항공서비스품질에서 차별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항공시장의 경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시장분석을 토대로 보다 타당성 있고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각종 실천방안들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 나라 항공사가 항공시장 진입시기에 따른 우위에서 비롯된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 [국제물류] 인천국제공항의 물류허브기지 구축전략
  • 국제화물의 신속한 운송 촉진, 해운운송에 비해 강점1-4. Hub & SpokeHub & Spoke Hub 공항을 중심으로 물류의 거점을 구축거점(node)연계성Connectivity편의성Convenience비용편익Cost benefit1-4. Hub & SpokeHub & Spoke 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한 기본요건a. 충분한 항공수요- 공항의 수요자는 가능한 한 많은 노선과 운항편수가 집중되는 공항을 선호.- 기, 종점 수요가 불충분하다면 개방항공정책이 필수적.b. 지리적 위치- 지리적으로 비용이 증대하면 항공사는 허

  • [국제물류] 국제항공운송
  • 6장 국제항공운송제1절 국제항공운송제2절 국제항공운송 서비스시장의 분류제3절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7장 국제항공운송제1절 항공운송 서비스의 생산요소제2절 항공화물과 항공화물시장의 특성제3절 항공화물 대리점과 항공 혼재업제4절 항공운송 절차와 항공운송계약항공운송의 개념항공기의 항복(航復)에 여객과 화물을 탑재하고 국내외 공항에서 공로로 다른 공항까지 운항하는 최근대식 운송시스템항공운송의 개념 및 특징특징①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