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항공사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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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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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2.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종류
3.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
본론
국내항공사의 전략적제휴
1. Korean Airlines
2. 아시아나항공
3. 한성항공
4. 제주항공
결론
전략적제휴의 문제점
개선방안
*국내항공사의 가장 큰 문제점
- 본문내용
-
서론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오늘날 항공사들간의 제휴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목적 두 가지는, 운송량을 증가시키는 것과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항공사들이 경쟁사와 서비스면에서 경쟁을 벌이는 파트너보다 그들의 보완적인 노선망을 가진 항공사와 파트너로 제휴를 맺는 것을 선호한다. 간선을 운영하는 주요 항공사들은 짧은 중심지 노선을 운행하는 작은 지역적 항공사와 제휴를 맺으려 한다는 것이다. 국내 운항권이 없는 국제적 항공사는 외국에서 큰 국내 노선망을 운영하는 항공사와 연합하기를 원한다.
2.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종류
(1) 경영관리제휴
경영관리상의 제휴이다. 최근에는 항공사간의 인적교류 내지는 경영상의 상호이익을 위해서 고급간부들을 파견하기도 한다. 또한 벤치마킹을 통한 경영 노하우의 습득 및 기타 다방면에 걸친 제휴의 결과로서 경영관리상의 협력을 꾀하고 있다.
(2) 단순 노선 제휴(route-by-route alliance)
이는 가장 단순한 제휴방식으로 항공사들간에 전통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써 특정 구간의 노선에 대해 공동운항, 공동운임 등의 형태로 협력관계를 체결하는 것이다. 특정 노선에 관련된 제휴이므로 특정 노선 제휴라고도 한다. 노선 제휴에서 코드쉐어링과 같은 공동운항 편명 제휴는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중요한 제휴의 한 형태가 되었으므로 별도 분류하기도 한다.
(3) 코드쉐어링(codesharing)
코드쉐어링은 흔히 운항편명공동사용이라 불리어진다. 운항 편명의 공동사용은 CRS의 발전을 배경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일환으로 제휴의 내용 중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다. 두 항공사간에 노선을 공동 사용함으로써 연계 수송을 효율화시키는 효과를 각 제휴사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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