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스포츠마케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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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Ⅱ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산업의 정의스포츠 산업의 형태
스포츠 산업의 전망
1)지방자치와 스포츠 산업
2)관광과 연계한 스포츠 산업
3)국민복지 향상과 스포츠 산업
Ⅲ 스포츠 산업의 확장에 따른 스포츠 마케팅의 역할
1.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1)스포츠 마케팅의 개요
2)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3)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2.국내외 기업들의 스포츠마케팅사례
3.스포츠 산업의 확장을 위한 스포츠 마케팅의 역할
Ⅳ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전반적인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는 물론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즐거움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임번장외 3명, 1995). 이에 표영미(1994)는 여가활동이 단순하게 취미생활이나 가사일, 직업 등 자신들의 생활속에서 남는 시간을 떼우는 식의 인식에서 벗어나 ‘ 여가활동을 통한 보다나은 삶의 영위 ’라는 삶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여가활동 중 특히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와 활기찬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인구가 증가되기에 이르렀다(정상원 외2, 1996). 이로 인해 우리 나라 국민들의 여가 활동 중 스포츠에 참여하는 비율이 1989년에는 27.2%인데 반해 1996년도의 참여비율을 보면 38.8 % 로 계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문화 체육부, 1996). 이러한 스포츠 대중화 현상에 힘입어 스포츠가 대규모의 시장으로 확대되어 국가기간 산업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기에 이르렀다(한왕택, 1996, 전호문, 1998). 전 세계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대규모 스포츠 산업시장의 규모를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경우 1980년대에 이미 15조원의 시장이 형성되었고, 1996년 현재 1520 억 달러(한화 환산 250조 8000억원)로 석유, 목재 및 항공산업을 제치고 정보통신 산업에 뒤이은 11번째 순위의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Meek, 1996)). 일본 역시 스포츠 산업이 급 성장하여 1996년 현재 스포츠 산업 시장의 규모는 5조 7380억엔(한화 약 74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박영옥, 1998). 또한 영국, 네델란드, 벨기에 등의 유럽국가에서도 스포츠 산업은 전체 GNP의 1.5%이상을 차지하는 대규모의 산업으로 자리잡았으며(한왕택,1996),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88서울 올림픽과 프로스포츠의 활성화를 거치면서 1988년에는 국내 스포츠 산업 시장의 총규모는 4조 6,000억원에 불과 하였으나 1994년 이후 매년 평균 13% 이상씩 증가하여 1998년에는 6조 2천억원의 규모로 성장하기에 이르렀고, 다가오는 2005년에는 38조 1천억원에 달하는 황금시장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동아일보, 1997, 대한매일,1998, 매일경제, 1999, KBS1, 1999). 이처럼 이전까지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만 인식되었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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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연화, 김혁출 (1997). 지방자치 전후의 생활체육행정 비교연구. 한국체육학회. 37(3). 223-232.
2.김경숙&황유선(1997). 사회체육기관 자원지도자의 참여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35회
3.김경용, 박용범 (1999).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스포츠 이벤트의 활용전략. 한국체육학회지, 37(1). 247-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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