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메세나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메세나의 개념 및 연구 목적

제 1 절.
메세나의 개념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II. 기업메세나의 의의 및 효과

제 1 절.
기업메세나의 의의


제 2 절.
기업메세나의 효과


III. 기업 메세나 현황 및 동향

제 1 절.
국내외 동향


제 2 절.
국내 메세나 현황


IV. 주요기업의 메세나 활동 사례 분석

제 1 절.
해외 기업 사례 분석


제 2 절.
다국적 기업 사례 분석


제 3 절.
국내 기업 사례 분석


V. 국내 메세나 활동의 문제점 및 과제

제 1 절.
패러다임의 변화


제 2 절.
문화 예술 인프라 조성


제 3 절.
대상의 확대


VI. 결 론 및 제 언

제 1 절.
요약정리


제 2 절.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I. 메세나의 개념 및 연구목적

1. 메세나의 개념

(1) 메세나의 개념

메세나(mecenat)란 예술, 문화, 과학에 대한 두터운 보호와 원조를 의미하는 말이다. 메세나는 종합적인 문화예술에의 지원을 뜻하며 영어의 페트로니지(patronage) patronage는 예술가 등에 대한 보호, 후원, 장려, 격려의 의미가 있다.
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박애정신(philanthropy)에 근거하고 있다. 어원은 고대 로마시대에 아우구스투스 초대 황제 치하에서 예술옹호에 노력한 대신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 BC 67년 ~ AD 8년)의 이름을 불어로 표기한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마에케나스는 당시의 대시인과 예술가들을 지원하여 로마 예술의 부흥에 공헌한 인물로서, 생전에 문예 진흥과 보호에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메센(MECENE)이란 어원학적으로 자유의지에의 예술, 문화 세계의 발달과 보호에 자신의 삶의 일부와 가능한 수단을 헌신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현재는 주로 문화예술 후원을 통해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기업 활동을 의미하며 유럽에서 널리 활용한다. 그러나 메세나와 스폰서십은 후원, 협찬 등과 더불어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혼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Brebisson(1986)에 따르면 메세나(mecenat)란 어원학적으로 자유의지에 의해 예술, 문학 세계의 발달과 보호에 자신의 삶의 일부와 가능한 수단을 헌신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기업과 문화․예술이 호혜주의(互惠主義) 무역 거래에서, 두 나라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서로 이익을 주고받자는 원칙.
원칙에 입각하여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파트너십(partnership) 협찬, sponsorship이 문화예술 행사의 목적에 기업의 뜻이 부합하여 경제적인 부조를 하는 것이라면, partnership은 문화예술 행사와 기업이 동등한 입장임을 강조한다.
을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메세나를 본래 의미와 다소 다르게 후원과 협찬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 메세나와 스폰서(sponsor)는 다음과 같이 구별된다. 메세나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반대급부 없이 개인, 조직이나 공연에 지원하되 수혜자가 기부금의 반대급부로 어떠한 의미도 지지 않는다. 개인이나 작품에 물질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그들이 보편적인 이익을 창출하게 하는 것이다. 스폰서는 기업의 광고와 마찬가지로 상업적인 성질의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데, 지원을 통해 기업 이미지 개선의 효과를 얻고자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원 조건은 협의에 의해 결정된다.
로사용하고 있다. 1967년 미국에서 기업예술후원회가 발족하면서 ‘메세나’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후, 각국이 기업인들이 메세나협의회를 설립하면서 메세나는 기업인들의 각종 지원 및 후원 활동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이미숙, 『존경받는 부자들-기부와 자선, 미국을 이끈다』, 김영사, 2004
한정원, 『문화 예술 스폰서십: 마케팅의 뉴트렌드』,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 마케팅』, 2006 바람
이토오 야스오 외, 『예술 경영과 문화 정채』, 이흥배 옮김, 역사넷, 2002
윤난지, 『현대미술의 풍경』 예경, 2000
다가시나 슈지, 『예술관 패트런』, 신미원 옮김, 늘와 발행, 2003
이은기,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 시공사, 2002
emars 엮음,『국내 기업의 문화마케팅의 산파역, 한국메세나협의회』, Read& Reader, 2005
이보아,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 미래의 창, 2005

- 논문 -

이흥재,「기업의 문화예술활동 조사 연구」,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한국 메세 나 협의회
양현미 외, 「기업 메세나 운동의 효과 분석」,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윤길준, 「문화, 예술 지원 기업 메세나 활동에 대한 고찰」, 한국 문화학회 문화연 구 제8집
전영옥,「기업메세나 활동의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기업 메세나 운동의 이해-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기업메세나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기업메세나 지침서」, 한국기업메세나 협의회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기업메세나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정기간행물 -

‘2004년 기업메세나 현황’, 2005 한국 기업메세나협의회
‘2005년 기업메세나 현황’, 2006, 한국 기업메세나 협의회
‘2005년 기업메세나 현황-부록’, 2006, 한국 기업메세나 협의회

- 홈페이지 및 웹 -

한국 메세나 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mecenat.or.kr/
기업과 예술의 만남 홈페이지 http://www.aandb.or.kr/
한국 문화관광 정책연구원 http://www.kctp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에 관한 경영학,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 기업 병을 치유하기 위해 시행된 이와 같은 조직개편은 이익창출 사업단위의 사업본부화,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책임경영제로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이전의 기능조직 체계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나, 사업부제 조직은 규모의 경제로부터 얻는 이점을 갖추지 못하여 자원활용 측면에서 비경제적이고 사업부 간의 협력을 고무시키는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에 사업부간의 조정이 곤란한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부서

  • 기업의 문화지원-메세나 활동 사례
  • 메세나의 목적애초에 메세나는 이타적인 목적에서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했는데 최근에는 문화와 예술 그리고 마케팅의 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가치를 상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여 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여 기업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메세나의 의의메세나의 원천적인 의의는 기업들의 조건 없는 문화지원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

  • 기업의 문화지원-메세나 활동 사례
  • 메세나의 목적 메세나의 의의 메세나의 효과 Ⅲ. 기업의 문화지원 방법과 사례 문화지원 방법의 유형 순수투자 건물, 건축 공연, 전시 교육지원Ⅳ. 우리나라 기업의 문화지원 실정 지원금 및 지원건수 지원 분야 우리나라 기업 문화지원의 문제점Ⅴ. 메세나법 우리나라 메세나법 메세나 특별법 법조문 구성 요약 해외의 메세나법Ⅵ. 결론 쌈지 사례 성공적인 기업 메세나의 방향# 문화예술스포츠 등에

  • 하나금융그룹과 csr
  • 기업이 보다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요구 증가ㅣ CSR 개념과 발전 ㅣ CSR Trend 분석 ㅣ 하나금융그룹 ㅣ 우리금융그룹 ㅣ 3C ㅣ 시사점 및 제안 ㅣ윤리적 소비자가 늘면서, 기업의 윤리성이 중요해지고 있다.“경제적 풍요를 추구하는 물질주의 시대에서,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후기 물질주의 시대로 이동” – 윤리적 소비 ↑소비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이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소비하는 ‘윤리적 소비자’ 증가기업 및 기업

  • 현대 중공업의 사회 공헌 활동
  • ▣ 목 차 ▣ 요약문 서 론 1. 현대 중공업의 사회공헌 목적과 방법 2. 현대 중공업이 사회공헌을 하는 이유본 론 현대 중공업의 사회 공헌 활동 1. 아산나눔재단 활동2. 메세나 활동 3. 문화 예술 인프라 구축 4. 사회 인프라 구축 5. 이웃사랑 6. 재난 구호 활동 결 론□ 사회공헌의 효과 부 록1. 참고문헌2. 일지 3. 시사점 및 소감문 요약문 가장 먼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 해 볼 필요가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