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윤리경영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금호아시아나 그룹 소개

2.금호아시아나 그룹 윤리경영 (단계별 추진현황)

3.금호 아시아나 그룹 윤리경영교육 (목표)

4.금호 아시아나 그룹 윤리경영교육 (프로그램 & 활용 Tool)

5.금호아시아나 그룹 윤리경영교육 (구체적 사례)

6.금호아시아나 그룹 윤리경영교육 (관리 및 향후 방향)

7.금호아시아나 그룹 윤리경영교육 (제언)
본문내용
단일 회사차원이 아닌 그룹차원에서 추진된 사례
Top Down 방식에 의해 일방적으로 강요되고 구성원의 합의가 무시되는 불합리성을 지양
전 임직원의 공감대가 형성될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실천하고자 노력
중장기 계획에 의거하여 추진한 단계별 현황
- 1단계 (도입단계, 2002.9~2003.12)
: 윤리경영 선언 및 계도기간
중장기 추진계획의 수립, 윤리경영 관리조직, 교육 등 인프라 구축에 주력
윤리경영 캠페인 활동, 실천결의대회 및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교육 등을 실시

중장기 계획에 의거하여 추진한 단계별 현황 (계속)
- 2단계 (실천/정착단계, 2004.1~2005.12)
: 윤리경영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기간
윤리경영 관련 규정, 지침, 세칙 등을 제정/개정 및 통폐함
윤리경영과 사회공헌에 관한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 개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윤리경영을 적극 전파
감사시스템과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윤리경영 관리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음

- 3단계 (안정/발전단계, 2006.1~ )
: 윤리경영을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고자 하는 기간
윤리경영 자율실천체제를 시현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한 7대 실천과제의 실행에 주력, 윤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
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메세나(스포츠, 예술, 과학등 사회적, 인도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공익사업에 지원을 하는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공헌 관련 활동에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 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
Cafeteria식 제도의 도입
- 사내 · 외 봉사활동 참여, 기부금 등에 포인트를 부과하여 적극적으
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장려
- 사내 봉사활동 3회, 사외 봉사활동 20시간, 일정수준의 기부금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반듯이 이행토록 함
- 만약 포인트 미달 시에는 승진 등에 제약을 가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HRM] 금호아시아나
  • 교육을 통해서 기업의 문화를 바꾸어 나갔다. 금호아시아나는 계열사들의 임원들을 한 자리에 모아 여러가지 교육을 한다. 재무교육, 컴퓨터교육, 엘셀교육을 통하여 계열사 직원들에게 그룹이라는 이름 아래에 하나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다른 계열사 임원들과 어울리면서 자연스럽게 그룹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특히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예술, 문화교육을 중요시하고 윤리적인 점을 강조하는 한편 직원들

  • 금호아시아나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 사례
  • 금호아시아나인데, 자료를 찾아본 결과 우선 기업경영모토에 윤리경영 비중이 매우 크고, 또한 2002년부터 윤리강령을 공포, 시행한 금호아시아나의 적극적이고 글로벌적인 마인드가 눈에 띄었다. 현 시대에 기업의 윤리적인 경영이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시점에서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그룹차원에서 CEO의 강력한 의지로 “윤리경영, 책임경영을 통한 아름다운 기업” 이란 경영철학을 언론 등에 대대적으로 홍보를 해왔다. 그리하여 자사의 기업홍

  • 아시아나 IDT 인적자원관리분석
  • 교육제도1교육제도의 내용2아시아나 IDT 교육제도의 문제점 분석3교육제도 문제점 해결방안5. 보상, 퇴직제도1보상, 퇴직제도의 내용2보상제도의 문제점3보상제도 문제점 해결방안Ⅰ.개요1.서론현재 인적자원관리제도는 과거에 비해 많은 연구와 발전이 이루어졌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인적자원관리와 관련해 많은 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많은 제도를 연구, 활용, 운영하고 있다. 그 중 우리는 ‘아시아나IDT’라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I

  • 아시아나항공의 윤리경영
  • 경영대상에서 아시아나항공이 대상을 차지한 것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윤리경영이 기업문화로 잘 정착됐다는 종합적인 평가로 대상을 차지했기 때문에 윤리경영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으로서 그 의미가 더욱 크게 느껴졌다. 아시아나항공이 어떻게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그것도 우수한 윤리경영을 통하여 대상을 받고 기업을 경영했는지 분석해보기로 했다.(2) 기업 소개아시아나 항공은 금호 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민간 항공사로 1988년 2월 17일

  • [인사관리] 금호 아시아나의 보상제도
  • 교육하고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스킬, 팀워크 및 일체감 조성훈련의 과정을 포함한다. 혼자가 아닌 여럿이 어울려 일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적응시키는데 의의를 둔다.둘째, 기업경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모의기업경영, 변화 관리 등 실제로 기업경영에서 반드시 필요한 스킬들을 교육시키고 업무현장에서 쉽게 적응하게끔 인적자원들을 관리한다.금호 아시아나 선정동기금호 그룹이 금호와 아시아나의 이미지 통합을 위해 2004년 1월 1일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