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랜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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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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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랜드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중국시장 진출전략
5. 성공요인분석
6. 향후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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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는 시장 내에 자신들의 입지를 파악하고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브랜드들의 이미지와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했다. 자신들의 "핵심역량"인 다 브랜드 전략을 더욱 강화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IMF 구제금융기에 적자 위기에 부딪히면서, 이들은 재기를 위해 가장 큰 원칙은 핵심역량인 패션과 유통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이들은 `선택과 집중`의 경영전략을 취했으며 이것에 많은 노력을 쏟았다. 24개에 달했던 브랜드를 11개로 축소하고, 이 가운데서도 성공이 확실한 브랜드를 선별해 집중 지원했다. 또한 패션사업부문을 대형화하고 "브랜드 컨셉을 강화"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리노베이션을 실시하였다.
써헌트, 제롤라모, 코코리타 따위 적자 브랜드를 정리하고 이익률 높은 수익성 브랜드를 강화했다. 이와 동시에 철저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혁신적 경영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들은 이랜드, 언더우드, 로엠 같은 효자 브랜드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푸마, 티니위니, 후아유 등의 새로운 브랜드를 계속 만들어냈다. 브랜드 이미지는 아주 철저하게 관리했으며 이랜드의 이 전략은 보기 좋게 성공했다. 이런 브랜드의 다양화는 이랜드 특유의 원동력이지만, 이들은 그중 핵심적인 브랜드를 개발과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령,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였고 결과는 아주 성공적이었다. (일반 대중들 중에서 로이드, 피자몰, 피자리그, 리미드, 2001아울렛이 이랜드 소유 브랜드임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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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land.co.kr
cn.eland.com
www.samsungdesign.net
www.joins.com
www.donga.com
www.newava.co.kr
국제마케팅 - 이장로, 무역경영사, 2006
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6
국제경영 - 전용욱 외, 문영사, 2005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 김익수, 박영사, 2005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3
경영전략 사례집 - 장세진, 박영사, 2003
Fashionbiz 2003 12월호 특집기사 “패션, 유통 흑기사 이랜드 사람들”
(주) 이랜드 BSC 구축사례 2001년도 정기학술 발표회 발표논문집,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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