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관계론] 한일 전자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일전자산업의 구조적 특징
1) 전반적인 한일 산업구조 비교
2) 한국의 전기전자 현황
3) 일본산업구조의 특징
2. 한일간의 수출입 추이
1) 일본
1. 한․일 교역동향
가. 한국의 대일 수출․입 (연도별)
나. 대일 10대 수출․입 품목
다. 한국의 대 세계 무역수지 및 대일무역수지 추이
3. 일본 시장 내 한국 상품의 경쟁력분석
1) 일본시장에서의 우리나라 시장 점유율
4. 사례를 통해 보는 한일상품경쟁력
1) 삼성 노트북 vs. Toshiba 노트북
2) LG TV vs. 소니 TV
3) 삼성카메라 vs 니콘카메라
(1) 기업소개
1. 삼성테크윈
2. 니콘카메라
(2) 국내/국외 시장 점유율
1. 2005년 디지털 카메라 시장 동향
2. 세계 디지털 카메라 시장
3. 삼성테크윈 성공 전략
1) 디지털 카메라 시장 1위를 위한 경쟁전략
2) 개발역량 강화
4. 니콘 카메라의 성공 전략
1) 국내(한국)시장을 위한 경쟁전략
5. 삼성-소니 주요 제휴 및 협력
6. 한일 FTA
1. 한일 FTA의 과정
2. 한일 FTA가 미치는 영향
1) 일본과 전자산업 교역
2) 전자 산업 대일 경쟁력 비교
3) FTA 관세 양허안에 대한 전자 업계 입장
4) 한일FTA체결이 전자산업에 미치는 영향
5) 한일FTA에 대한 대응방안
7. 결론
1) 국내 전자 부품 기업들의 문제점.
2) 국내 전자부품 기업의 수익성이 낮은 이유
- 본문내용
-
1. 한일전자산업의 구조적 특징
1) 전반적인 한일 산업구조 비교
Ⅰ. 한국 산업구조의 특징
* 제조업이 취약한 대기업 위주의 다각화된 고비용 구조
* 업종별 이윤별의 편차가 크고 대내외 산업 환경 변화에 민감한 산업구조
①한국은 제조업 비중의 절대치가 작을 뿐 아니라 감소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제조업 분야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의 규모 및 비중도 낮은 산업구조를 보이고 있음.
- 제조업 내의 업종별 분포도 비교적 그 비중이 고르게 나타나는 다각화된 구조를 보임.
- 한편 서비스업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종사하는 중소기업의 비중도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제조업과의 연관관계가 낮아 주로 제조업과 관련이 적은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은 산업구조.
②생산요소 비용은 임금 및 금융비용 측면에서 모두 일본보다 높은 고비용구조
③업종별 이윤율의 편차가 크고 대내외 산업환경변화에 민감하여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낮은 산업구조
④전문기술직 및 생산직에 종사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 제조업의 활성화에 어려움으로 작용
- 참고문헌
-
- 인터넷자료
삼성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kr/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
KOTRA-http://www.kotra.or.kr
전국경제인연합회-http://www.fki.or.kr
미래전략연구원-http://kifs.org
대외경제정책연구원http://www.kiep.go.kr
※논문 자료 활용
- 도서자료
<일본의 갈 길을 생각한다> - 동국대 일본학연구소 일본학총서 1 작가-공로명 출판사-솔
4장 - 한일 관계의 장래를 정치. 안보와 경제로 나누어 한일안보협력 문제와 한일 자유뮤역협정 FTA 구상에 대한 글.
<일본의 구조개혁과 글로벌경쟁력> 작가-김도형 출판사-계명대학교출판부
<현대일본 경제론> 작가-이재기 출판사-청목출판사
5장 일본의 FTA 추진 동향-한일FTA 일 멕시코 FTA 한중일 FTA
<서희, 협상을 말하다> 작가-김기홍 출판사-새로운제안
2장 한·일 FTA에 대하여 - 차선(次善)과 차악(次惡)으로서의 한일 FTA / 한일 FTA의 경제적 득실 /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