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편의점의 서비스현황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년동안 정말 힘들게한 프로젝트 논문입니다.. 레포트을 할때..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편의점
1.1 편의점 의의 및 내용
1.2 편의점의 운영적 특성
1.3 출폐점 및 점포 운영동향
1.4 고객, 종업원 및 가맹경영주 성향
1.5 편의점 시장의 매출 및 상품판매 동향

2. 편의점 성장과정
2.1 성장과정
2.2 업태의 변신
3. 편의점간 비교 분석
3.1 FAMILY MART
3.2 GS25
3.3 두 업체간의 공통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편의점

1.1 편의점 의의 및 내용

편의점의 일반적 정의는 슈퍼마켓의 영업시간이 짧아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 생필품을 구입할 필요가 있는 소비자들의 보충적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소매업태이다. 대부분 거주지역 근처에 위치하며 연중무휴(대부분 24시간 영업)로 영업하며 주로 회전율이 높은 식품과 편의용품 밎 일용잡화 등 상품종류를 한정하여 판매하고 있는 점포를 의미한다
편의점(Convenience Store : CVS)이라는 말은 이 업태의 몇 가지 특성에서 유래되었다. 편의점의 특성으로는 첫째, 시장규모가 반경 500m 이내로서 사람들의 일상 활동이 근거지에서 도보로 쉽게 점포에 도달할 수 있는 접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하루 12시간 이상의 영업이나 24시간에 연중무휴의 영업으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소비자가 언제라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시간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2,000~3,000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품목을 갖춤으로서 일상적인 소비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상품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물론 점포 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할인점처럼 광대한 품목을 소화할 수는 없고 주로 회전율이 높은 깃품류와 편의 용품, 그리고 일용잡화에 특화되어있다. 넷째, 청결하고 안정된 매장 부위기, 신속한 구매를 위한 정돈된 상품진열 등 고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신속하게 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관련된 구매 편의성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상의 네 가지 접근 편의성, 시간 편의성, 상품 편의성, 구매 편의성이 편의점의 명칭으로까지 연결되었다는 것이다.1989년 중반 한국에 도입된 편의점은 미국인들의 편의지향 생활방식이 낳은 종합소매업의 혁신적인 형태이다.편의점은 미국식의 CVS와 유럽식의 스파(SPAR)가 있다. CVS가 24시간 영업체제인 데 비해, SPAR는 오전 7시∼밤 11시까지이다. CVS는 현재 미국 전역에 빅 3사로 불리는 사우스랜드사 ·데어리마트사 ·서클K사 등에서 2만 여 점포를 내고 있으며, 일본에는 4만 5000여 곳의 편의점이 성업중이였다. 한편, SPAR는 네덜란드에 본부를 두고 세계적으로 3만여의 점포를 열고 있다.
한국에는 89년 동화산업이 사우스랜드사와 제휴하여 세븐-일레븐을 개설한 데 이어, 로손 ·서클 K ·LG 25 ·AM PM ·패밀리마트 ·미니스토어 등이 잇달아 개설되어 편의점 붐을 일으키고 있다. 보통 25∼40평이 기준이며, 25∼35세의 연령층이 주고객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1.2 편의점의 운영적 특성

편의점은 미국에서 처음 나타나서 세계 각국으로 급속히 확산되었고, 점차 대형화 되면서 대표적인 다국적 소매업태로 성장 및 발전하였다. 또한 편의점은 소지역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소비자의 편의 위주로 경영을 하기 때문에 재래시장, 슈퍼마켓, 구멍가게 등 기존 시장을 잠식하여 경쟁관계로까지 그 위치가 상승하였다. 한ㄴ편 편의점은 운영 형태에 따라서

레귤러 체인, 볼런터리 체인, 그리고 프랜차이즈 체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체인은 다시 모기업이 자기자본에 의해 직접 운영하는 직
영점과 계약에 의해 프랜차이지가 운영하는 가맹점으로 구분된다.미국의 편의점들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형태를 가지는데, 고도의 경영기술과 선진화된 시설 등을 갖춘 외사본부가 체인화 된 가맹점에 경영기술과 시설 등을 제공하는 가맹점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편 미국 편의점 업태는 직영점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가맹계약이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비해 한국과 일본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체인이란 모기업(프랜차이저)이 특정지역 내에서 일정기간 동안 비교적 규모가 작은 개인기업(프랜차이지)에게 자신들의 제품, 서비스, 상표, 노하우 및 기타 영업운영 방식을 계약에 의해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나 특권을 허가해주는 유통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방식의 체인화 된 점포운영에서는 상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배송체계를 원활하게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배송체계의 구축이 중요한 이유는 편의점의 상품구성이 다품종 소량진열인 점, 패스트푸드류의 판매방식, 그리고 최소한의 재고로 유통효율을 극대화해야 하는 점 등 편의점 특유의 경영특성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편의점의 배송체계는 본부의 직영창고를 두는 경우와 계약을 맺은 밴더 업체를 활용하는 경우 등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구분되지만, 그 밖의 방식으로 공급되는 상품들도 일부 찾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롯데리아 마케팅 전략
  • 서비스창출에 최선을 다해온 롯데리아는 한국 외식산업을 주도하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특히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투자 및 상품개발로 최근 년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외식산업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또한 98년도에는 업계최초로 400호점 돌파라는 경이적인 기록도 세우게 되었다. 외식업체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독주를 하고 있는 맥도날드, 그러나 한국의 시장에

  • 신용카드 사업의현황과발전방향
  • 현황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신용카드사가 발전해 나갈 마케팅 방향을 정해보고자 함이다. 신용카드 문제의 정의신용카드란신용카드의 의미를 살펴보면 미래의 기대되는 수입을 현재의 지출로 전환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라 한다. 이는 신용카드의 본질적 의미이며 신용카드의 기능적 의미를 살펴보면 특정의 회원에게 상품서비스 대금의 회수를 일정기간 유예하는 증명으로서

  • [마케팅 원론] 베스킨 라빈스 마케팅 전략-(하겐다즈 비교분석)
  • 및 개선방안1) 마스코트에 대한 활용도2) 그린 마케팅 3) 이벤트 인지도 낮음 4) 소비자와의 관계성 낮음5) 다른 아이템 산업에 약함 6) 고객 연령층7) 아이스크림 식품정보표시 부족Ⅳ. 本-3 베스킨 라빈스의 향후 마케팅 전략 (6조의 ideas)향후 마케팅전략 전략1) 새로운 유통채널 확보2) 커피 메뉴 판매3) 차별화된 고객관리4) 아이스크림 이동 판매 서비스 실시Ⅴ. 本-4 하겐다즈 vs 베스킨 라빈스1. 베스킨 라빈스와 하겐다즈의 S.W.O.T분석1) 베스킨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서비스㉣ 테이크 아웃과 택배 외식업② 업종별 유형㉠ 한식시장㉡ 분식시장㉢ 도시락시장㉣ 일식시장㉤ 퓨전푸드3)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 19①외식비 지출의 실태②지역별 외식비 지출 동향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과제1)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1① 문제점② 개선방안2) 한식의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24① 문제점② 사례를 통해서본 한식의 성공사례③ 발전방향④ 김치의 세계화

  • [외식산업]롯데리아 마케팅 전략
  • 서비스창출에 최선을 다해온 롯데리아는 한국 외식산업을 주도하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특히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투자 및 상품개발로 최근 년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외식산업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또한 98년도에는 업계최초로 400호점 돌파라는 경이적인 기록도 세우게 되었다. 외식업체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독주를 하고 있는 맥도날드, 그러나 한국의 시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