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발전과정 및 기업의 경영난 극복 사례(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사, 피아트사, 다이니꾸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Ⅱ. 경영이란

Ⅲ.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Ⅳ. 경영전략의 중요성

Ⅴ.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Ⅵ. 외국기업의 경영난 극복사례
1.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사
2. 피아트사
3. 다이니꾸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1단계(1950-1970초) : 장기전략계획을 통한 경영
배경 : 기업의 대규모화에 따른 경영의 복잡화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
주요개념 : 시장예측 및 시장점유율 분석
재무적인 투자계획의 수립(즉 자원의 할당)
주요기법 : product portfolio matrix
예) BCG Matrix, GE Matrix
조직상의 특징 : 재무관리가 주요기능 수행
기업의 종합기획실이 중요
대표적 학자 : Ansoff, Andrews, Christensen

2단계(1970 후반-1980 중반) : 산업구조 및 경쟁분석의 풍미
배경 : 두차례의 석유파동 등에 따라 기업의 외부 시장환경의 예측 자체가 어려워짐
결국 경기상황의 예측보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외부환경의 분석과 이에대한 민첩한 대응능력이 강조
유효경쟁의 성립(미국 기업에 있어 유럽 및 일본 기업)
주요개념 : 산업구조분석과 산업내의 포지셔닝
주요기법 : 산업구조분석 및 경쟁전략
조직상의 특징 : 전략적 사업단위(SBU)의 중시(탈퇴와 진입)
대표적 학자 : Porter

3단계 : 기업 내부자원의 중시(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배경 : 1, 2단계와의 구별 : 외부지향적 vs 내부지향적
즉 1, 2단계는 외부환경의 분석을 통한 경영, 다시말해서 외부환경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가 하는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제시하지 못함.
주요개념 : 기업내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요인분석, 동태적 분석기법
주요기법 : resource-based view of management, core-competence management
조직상의 특징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핵심역량 배양, business
참고문헌
- 김남현, 김정원, 류태모, 송경수 공저, 경영학의 이해
- 경제기획원(1993), 공기업 경영개혁 추진방안
- 김승일(1995), 경영혁신의 주체와 프로세스』, 국제기업전략연구소
- 김동환, 이재기(2002), 현대경영분석, 도서출판 두남
- 김정석(1994), 무한경쟁시대의 경영혁명 패러다임 전환, 명진출판사
- 대림정보통신 지식경영위원회(1998), 이것이 지식 경영의 핵심이다, 창
- 신건호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 손욱(2006), 변화의 중심에 서라, 크레듀
- 신유근, 경영학원론 시스템적 접근, 다산출판사
- 인문회(2004), 지식과 학습 그리고 혁신 (sigma insight)
- 이건창, 현대경영의 이해
- 이덕로 외(2006), 경영학원론,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사 경영에 관한 고찰
  • 전략적 제휴의 정의.21) 전략적 제휴의 배경.32) 전략적 제휴의 정의.3II. 본론61. 세계운송산업 동향 및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현황61) 세계항공운송산업의 동향62)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6(1) 발전과정.

  • [국제경영] 벤츠 vs BMW 비교분석
  • 및 최초 도입- 에어백- ABS(Anti-bloc Braking System)-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나이트 뷰어 (Night Viewer)■ 운전자 상태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들어주는 시스템■ 모든 차량을 미국 네바다 죽음의 계곡에서 테스■ 차량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버튼으로 조정하는 i-Drive■ 헤드업 디스플레이 시스템■ 나이트 뷰어 최초 도입■ 항상 진보된 기술 연구■ 피츠(FIZ)연구소 : 초현대식 기술 장비와 정보 시스템3. 환 경 분 석 벤츠와 BMW의 국제경영 전략에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싱가포르항공(SIA) 마케팅전략, 성공요인 분석 및 시사점(A+리포트)
  • 발전과 항공 규제 완화법(3) 항공 산업의 환경변화와 항공사의 대응3.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서비스전략(1) 기내 환경 & 기내 서비스(2) 클래스별 서비스분석5. 성공요인분석(1) 개선과 발전을 위한 헌신(2) 내부고객 만족이 곧 외부고객의 만족 (3) 인재만을 고용하고 그들을 훈련6. 국내 항공사와의 비교 (1) 공항시설 (2) 해외 제휴7. 결론 및 시사점1. Introduction(1) 기업개요세계 최고의 서비스

  • 경영전략 - 싱가포르항공의 경영전략분석
  • 정보통신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싱가포르 항공은 최근 들어 최근 들어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고객서비스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유형 항공권을 대신하는 전자항공권 및 온라인 예약․티켓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고, 이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책임질 24시간 웹 고객서비스 지원센터를 설립하였다. (2) 내부고객 만족이 곧 외부고객의 만족 1) SIA만의 기업문화 창출 “최고추구, 안전중시,

  • [국제경영] 벤츠 vs BMW 비교분석
  • 및 최초 도입- 에어백- ABS(Anti-bloc Braking System)-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나이트 뷰어 (Night Viewer)■ 운전자 상태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들어주는 시스템■ 모든 차량을 미국 네바다 죽음의 계곡에서 테스■ 차량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버튼으로 조정하는 i-Drive■ 헤드업 디스플레이 시스템■ 나이트 뷰어 최초 도입■ 항상 진보된 기술 연구■ 피츠(FIZ)연구소 : 초현대식 기술 장비와 정보 시스템3. 환 경 분 석 벤츠와 BMW의 국제경영 전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