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자동차 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국의 마지막 남은 자동차 회사 MG ROVER가 결국 공중분해 될것으로 보인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자동차 산업의 마지막 보루 MG ROVER의 몰락을 통하여 영국 자동차 산업 실패의 이유를 살펴보자.
영국하면 자동차 산업은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떡일 만한 롤스로이스. 재규어, 랜드로버 등을 앞세워 1950년대까지만 해도 세계 최고의 자동차 수출국의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흔히들 제조업에 대하여 얘기할 때 자동차 산업의 제조업 속의 제조업 혹은 제조업의 꽃이라고들 한다. 전기, 전자, 기계 , 화학 등 많은 분야의 기술이 잘 조화되어야만 한대의 훌륭한 자동차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노동과 시설 집약적인 산업이다 보니 산업자체가 한 국가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 보니 그렇게 불리는 것 같다. 영국은 1950년대까지만 해도 한떄 세계최고 자동차 생산국과 수출국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불과 40여년 뒤인 2005년 지금, 왜 마지막 보루 MG ROVER를 끝으로 자동차 회사 하나 없는 나라가 되어버린 것인가?
■자동차 회사가 없는 나라, 그 정확한 의미는?
영국 자동차 산업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기전에 자동차 회사가 없다는 의미에 대하여 설명이 필요할것 같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영국은 이름만 들어도 감탄해 마지 않는 많은 자동차 회사를 보유한 나라였다. 그런데 그많던 회사들이 지금은 모두 다른나라의 소유가 되어 버렸다. 즉. 자본이라는 측면에서 영국의 자본에 의하여 운영되는 회사가 없다는 것이지 여전히 재규어를 비롯하여 롤스로이스, 그리고 랜드로버 등이 영국의 각 도시들(버밍험, 리즈,포츠머스 등)에 위치하고 있는 공장에서 생산되고 잇다. 그래서 영국인들은 영국의 자동차 산업에 대하여 얘기할 때 단지 영국 자본에 의하여 운영되는 회사가 없을뿐 여전히 재규어, 롤스로이스, 랜드로버 등은 영국의 자동차라고 얘기들을 한다. 우리나나의 경우 대우자동차가 GM에게 매각되어 GM대우의 이름으로 바뀌었지만 그렇다고 현재 생산되는 대우차들을 미국차라고 얘기하는 사람은 없고 여전히 한국차라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듯하다.
그럼 그러한 회사들이 현재 누구의 자본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지MG ROVER의 역사를 시작으로 살펴보자. 흔히 ROVER Group 이라 불리는 MG ROVER는 명실 상부한 영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회사였다
이 로버그룹 아래에 랜드로버 부자가 아닌 보통사람들도 살수 있는 스포츠카를 표망하는 MG 지금은 BMW에 의해 생산 판매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판매를 시작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미니 등 수많은 히트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었다. 로버 그룹의 주인이 2차 세계대전 이전에도 여러번 바뀌었지만 가장 큰 변화들은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발생하였다. 1952년에 로버 그룹의 전신인 너필드 그룹이 오스틴과 통합되면서 BMC(british Motor Corporation)로,1968년에 BMC는 재규어. 리랜드와 통ㅇ합되면서 다시 BLMC(British Leyland Motor Corporation)로, 1975년에 BLMC는 다시 브리티시 리랜드(British Leyland) 로 바뀌었다
1980년대 이후에도 복잡한 상황은 계속 되어 1980년 브리티시 리랜드는 아빙돈에 있는 공장을 폐쇄했고, 1986년에는 브리티시 리랜드가 로버 그룹으로 바뀌었다. 2년 뒤인 1988년에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가 로버그룹을 인수하였다가 1994년에 BMWM에 로버그룹을 매각하였따. 하지만 BMW도 4조원이 넘는 많은자금을 투입하였음에도 정상화 되지 않던 로버그룹을 2000년이 되자 미니 브랜드만 남기고 랜드로버는 FORD에 로버브랜드는 단돈 10파운드에 피닉스 컨소시엄에 매각 했으며 로버 브랜드를 인수하였던 피닉스 컨소시업이 후에 MG브랜드로 인수하며 이번에 폐쇄될 MG ROVER Group으로 유지되어 왔었다 이외에도 다른 영국의 유명 자동차 회사들 중 롤스로이스는 현재 BMW가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재규어는 FORD가 주인이다
■도대체 왜 그렇게 되었을까?
영국 자동차 산업의 몰락의 이유에 대하여 얘기할 떄 가장 큰이유로 고질적인 영국병을 든다. 1960년대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규모의 경제라는 산업의 큰 흐름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하여 고군분투 하고 있을때 영국의 로버 그룹은 영국 정부의 지방 균형발전 정책에 의하여 스코틀랜드와 사우스웨일즈, 리버풀 등에 공장을 분산하여 설립하여야 했으며 이는 후에 생산비용의 증가라는 악순환을 가지고 오게 되었다. 당시 영국 정부는 고실업 지역에 공장을 건설하는 회사들에게 장기 무이자 융자 혜택을 부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유도하였으나 이는 결국 자동차 회사들에게 장기 무이자 융자 혜택을 부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유도하였으니 아는 결국 자동차 회사들에게 규모에 경제에 적합한 일정한 곳에 대규모 공장을 짓기보다는 순간의 단맛을 찾아 소구모 공장을 여러 고실업 지역에 건설하게 하는 일종의 마약을 준 꼴이 되어버렸다.
후에 그러한 분산된 소규모 공장들의 문제점을 알아차린 자동차 업체들이 공장들을 통혜합하고자 했으나 지역주민들과 지역 정치인들의 반발 때문에 경제적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통폐합을 이루지 못 하였다. 이와 비슷한 관점에서 당시 영국 정부와 영국 자동차 회사의 경영자들은 ㅁ국이나 일본, 독일의 자동차 회사들이 치열한 M&A 전략과 기타의 전략들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라는 흐름에 동참하기 위해 애쓰고 있을때 영국은 소규모 자동차 업체들이 경쟁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자본의 집적과 집중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 채 방치하였었다고 노동연구원의 조성재 박사는 지적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