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라운드협상(UR협상)] 우루과이라운드협상(UR협상)의 배경, 진행과정과 우루과이라운드협상(UR협상)의 농업협상결과 및 우루과이라운드협상(UR협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배경
Ⅲ.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진행 과정
1. 초기 협상
2. 중기 협상
3. 후기 협상
Ⅳ.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국내 진행 과정
1. 초기 협상
2. 중기 협상
3. 후기 협상
4. 국내 비준
Ⅴ.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농업협상결과
1. 시장접근분야
2. 국내보조분야
3. 수출보조분야
Ⅵ.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영향
Ⅶ.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배경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자유무역을 표방한 GATT가 80년대 들어 그 위상이 크게 약화되었다. 2차례에 걸친 Oil Shock이후 세계경기가 침체국면에 들면서 각국간 무역 불균형이 확대되자 세계무역질서는 보호무역주의에 휩싸이게 되어 GATT체제는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고, 각국은 자국의 국제수지 보호를 위하여 GATT체제를 벗어나는 수출자율규제, 시장질서협정 등 회색지대조치(Gray Area)및 반덤핑제도 등을 남용하면서 국제교역질서가 경직되었다.
GATT체제는 80년대 이르기까지 그동안 동경 라운드를 포함한 7차례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 인하및 완화를 위한 협정이 있었으나 농업의 경우 그 특수성으로 인하여 GATT규정의 폭넓은 예외조치가 인정되었으며 섬유는 GATT체제 밖에서 다자간섬유협정(MFA)이 적용됨에 따라 GATT체제의 효율성이 크게 제한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경제의 서비스화 및 소프트화의 진전에 따라 서비스, 지적재산권 등의 분야는 국제교역에서의 비중이 크게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GATT가 이들 새로운 분야를 포괄할 수 없어 이들 분야의 국제 교역이 많은 규제를 받았다.
위의 이유 등으로 과거 GATT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국제교역질서를 구축하기 위해 1986년 GATT의 제 8차 다자간 무역협상인 UR협상을 출범시키게 되었고, UR은 서비스, 지적재산권 등 새로운 분야 뿐만 아니라 농산물, 섬유 및 회색지대조치의 폐지 등을 협상의제에 포함시켰고, 뿐만아니라 GATT체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반덤핑, 긴급수입제한, 분쟁해결절차, 보조금, 상계관세제도 등도 협상대상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Ⅱ.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의 정의
UR협상은 86년에 시작된 이래 7년간의 진통 끝에 93년 12월에 마무리 되어 농산물과서비스 교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국제 무역법으로 한 단계 전진하게 되었다.
이 협상은 1947년 GATT발족 이래 8번째로 추진된 세계교역 자유화를 목표로 한 대규모 다자간협상이다. GATT협상과의 차이점은 GATT가 주로 상품분야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 완화에 중점을 둔 협상이라면 UR은 공산품인하, 농산물 시장접근, 서비스시장, 반덤핑, 보조금 및 상계관세, 긴급수입제한, 섬유부문 등의 크게 7가지 분야로 나뉘어지는 점이다.
특히 UR은 미국, EC등 선진국 중심으로 협정안이 도출되어 개도국에는 상대적으로 불리
- 참고문헌
-
* 강기천(2005), 세계 무역체제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 농촌경제 연구원(1993), UR탸결에 따른 농축산물 시장 개방의 파급영향 분석
* 농림수산부, UR농산물 협상분야에 대한 국회특위 제출 자료
* 대우경제연구소, 우루과이라운드와 한국경제 : 산업별 최종협정 내용과 대응전략
* 대외경제정책연구원(1992), UR총점검 분야별 평가와 우리의 대응
* 대한민국정부(1996), 세계무역구조협정의 이행에 대응한 ꡐ96년도 농림수산업 구조사업 시행내용 보고서
* 서울경제정보자료실, UR 리포트
* 참나무기획팀(1994), UR협상과 우리의 관심거리, 서원
* 한국경제연구원, 연세대국제학연구소 공동, 한국 경제개혁 사례연구, 한국개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