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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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정의

Ⅱ. 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현황


Ⅲ. 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비교(장점과 단점)

Ⅳ. 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활성화 방안 및 쟁점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정의

1) 연안운송 : 연안운송이란 국내 지리적 여건을 고려하여 여러 곳의 항구를 물류&항해시스템으로써 연결시키고 인프라를 구축하여 많은 양의 물동량을 좀 더 싸게, 좀 더 안전하게, 좀 더 많은 양을 운송시키는 해양운송시스템이라 말 할 수 있다.
2) 수로운송 : 하천 ·운하 ·호수 등에서 선박을 이용하는 운송. 국내수로와 국제수로로 구분되며, 국내수로는 국내선박용의 수로이고, 국제수로는 국제적으로 개방된 수로로서 공해(公海)·영해(領海)·국제하천·국제운하가 포함된다.


Ⅱ. 연안운송과 수로운송의 현황

1) 연안운송 : 물류산업이 세계화와 탈규제의 바람을 타고 국경을 초월해 제품의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통합역할을 담당, 새로운 가치사슬을 조직하면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의 핵심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공장들은 수도권에 공장이 집중돼 있다 보니 부산항에 입항한 컨테 이너의 80%가 내륙으로 수송되고 있다. 도로여건이 좋아도 수송경로가 복잡 해지고 운송비가 오르지 않을 수 없으며 이런 물류비용 부담이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켜 수출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무역수지에 적신호가 켜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각 지역에 도청 소재지는 지방의 행정중심지나 교통, 문화, 교육 및 상공업의 중심지이자 지역역사의 주무대가 되기도 한다. 행정지도에서 제주도를 제외한 8개도의 도청소재지중 경남을 제외한 7개 도청은 한결같이 바다와 멀리 떨어진 내륙 지역에 있다. 우리 민족이 오랫동안 바다보다 육지를 중시하면서 살아온 역사적 사실이 아직까지 이어져오는 것이다, 이제 겨우 경제에 눈을 뜨 면서 뒤늦게 바다진출을 시도 했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우리나라 산업 지도를 볼 때 최대의 산업단지는 수도권이다. 다음으로 포항 에서 여수로이어지 는 남동해안의 임해지역과 대구 -구미지역의 내륙공단이다, 좀더 들여다보면 내륙의 도청소재지 주변에 어김없이 자리 잡은 공단이 눈에 들어온다. 세계가 해양 진출로 경제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려는 것과는 달리 우리 산업지도는 수 도권에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적당한 산업의 집중은 경쟁성을 높여 주지만 과 도한 집중은 오히려 손실과 비경제성을 초래한다. 교통난과 환경오염을 산업의 과도한 집중이 가져온 비경제성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tl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12 (철도청)
http://blog.daum.net/_blog/ArticleCateList.do?blogid=03Uxf&CATEGORYID=172463&dispkind=B2201#ajax_history_0
http://cafe.naver.com/0103166363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2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31402010960611001
( 디지털 타임즈 [디지털 대운하 콘퍼런스] 물류개선 위한 IT기술과 대운하)
녹색연합 (한반도대운하(경부운하) 쟁점분석)
한나라당 한반도대운하
건설교통부, 건설교통통계연보
http://webzine.seoulbar.or.kr/talk/talk_dtl.asp?YYMM=200711&ARTICLECLASCD=A10300&ARTICLESEQ=1
해양수산부,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철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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