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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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운하에 관한 학교내 세미나 발표자료입니다...
2006년 12월에 제작하여...여타 자료보다 최신자료가 많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발표시 사용했던 파워포인트 자료도 동일 아이뒤에 올려놓겠습니다....
- 목차
-
I. 경인운하 사업에 관하여 1
1. 경인운하 사업의 배경 1
2. 경인운하 사업의 개요 2
3. 경인운하 건설 사업 주요 추진 현황 5
II. 경인운하 사업의 기대 효과 6
1. 굴포천 유역의 근원적인 홍수 피해 방지 6
2. 경인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 8
3. 인천항 체선 완화 9
4. 황해권 물류 시스템 구축 9
5. 환경 경제적 편익 10
6. 운송 체계의 다변화 11
7. 부가적 편익 11
III. 경인운하 건설의 쟁점사항 13
1. 경인운하 건설로 인한 환경피해에 대한 우려 13
2. 경인운하 사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우려 14
IV. 맺음말 18
V. 참고 자료 19
- 본문내용
-
III. 경인운하 건설시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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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천항 체선 완화
출처:해양수산부,「주요항만별체선현황및경제적손실추산자료」,2006
구 분 손실액
부산 3천 46억원
울산 2천 7억원
광양 2천 228억원
포항 2천 166억원
인천 1조 472억원
[표 II-3] 주요 항의 체선에 따른 손실액 비교
그러나 향후 경인운하가 개설되고 서울지역에 연안 컨테이너 선박을 적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지면 경기북부, 서울북부 및 서울지역 화주들이 이용물량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지역, 특히 서울 강북을 포함한 주요 화주들이 연안 해송을 기피하고 있는 것은 인천까지의 셔틀운송에 따른 운송비용의 부담과 운송시간의 지연에 주요 이유가 있는 만큼 향후 적정 서비스만 갖추어지면 운송수요는 얼마든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다. 서울터미널이 건설될 경우 복합화물기지로서의 기능수행에 따라 종래 도로를 이용하던 물동량의 상당 부분은 연안 해송으로 유입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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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주요항만별체선현황및경제적손실추산자료」, 2006
고석구, 나홍균, 경인운하의 역할, 한국수자원학회지, 제 29권 제 3호
경운운하(주)『경인운하 굴포천 임시방수로 건설사업 설계보고서』
건설교통부, 『경인운하 건설사업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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