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한국 대표 유통기업의 수익성 분석 `백화점과 할인점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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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대형점 소매업태의 경영현황
1. 백화점과 할인점의 성장성
2. 백화점과 할인점의 매출구성
3. 백화점과 할인점의 수익성과 생산성
Ⅲ. 대표 백화점의 수익성 분석
1. 주요 재무비율 분석
2. ROIC 트리를 이용한 수익성 분석
Ⅳ. 대표 할인점의 수익성 분석
1. 주요 재무비율 분석
2. ROIC 트리를 이용한 수익성 분석
Ⅴ. 결 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기업형 소매 유통시장은 백화점, 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등의 오프라인 소매시장과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등의 무점포 소매시장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백화점과 할인점은 기업형 소매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며 소매유통업의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까지 국내 소매시장의 성장을 주도했던 것은 백화점이었다. 백화점은 낙후된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유일한 근대적 대형점으로 독점적 지위를 누리면서 매년 20%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재래시장과 함께 소매유통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할인점,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의 신업태가 급속히 성장하고, 1997년 IMF 경제 위기에 따른 소비 침체 및 소비자 구매 행동의 변화 등으로 인해 백화점의 성장력이 점차 둔화되고 있다. 반면에 할인점 시장은 1990년대 중반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하였다. 1996년에 유통시장이 개방되며 외국 대형할인점들의 국내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경제 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 행태가 일반화되면서 할인점은 단기간내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그 결과, 2002년말 통계로 전국에 230개 이상의 대형 할인점이 출점하여 약 17조원의 시장을 만들었고 2003년에는 한국 최대의 소매업태가 될 것이 확실하다.
참고문헌
일반문헌
대한상공회의소 (1999, 2000, 2001),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서용구, 안승호, 정종석(1999), "21세기 한국 유통산업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대한상의
정연승(2002), "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성장전략", 유통비지니스 리뷰 2호
Copeland T., T. Koller, and J. Murrin(1994), "Valuation", McKinsey & Company,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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