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의 인사관리와 생산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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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TOYOTA 인사관리
3. Toyota Production System
4. TOYOTA 시사점
본문내용
2007 ¼분기 234만대 판매, 76년간 세계 최대 자동차회사로 군림하던 GM을 8만 여 대로 앞지르고 1위에 오름
지난 4년간 순익에서도 GM을 앞섬
2007년 942만 대 생산, 934만 대 판매 예상
타 업체보다 10~20% 저렴한 가격에 판매
진출 초기 ‘저렴하고 좋은 차’ 이미지 :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원가 경쟁력의 원천은 도요타의 생산관리 기법
항상 ‘바른성품, 좋은생각’ 을 철저히 하고, 선배들의 전통을 이어받아 `훌륭한 도요타맨’으로서 기능, 지식, 심신 모두 균형 잡힌 기술자 육성하여 생산활동의 핵심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배출
모든 스테이크 홀더(stakeholder, 기업의 이해관계자로, 고객과 사원, 거래처, 지역사회 등 포괄적인 관계자 지칭)를 존중하고, 종업원의 성장을 회사의 성과로 연결시킬 것
표준화를 통한 불량 발생의 근본원인을 제거
낭비 제거 : 필요한 제품만, 필요한 만큼, 필요한 때 생산
유연한 생산 : 다양한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체계
원가 절감은 곧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 철저하게 낭비를 제거하는 활동
프로의식(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 내가 최고)이 있어야 1위 기업이 된다.
프로의식을 가지고 낭비를 제거하자.
TPS는 하고 있는 일의 틀을 만들고 시스템적으로 일하도록 하는 것
도요다의 최강점은 System이다.
누가 해도 균일하게 나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자.
일하는 사람이 쉽고 편해야 품질이 좋아진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seri.org
hankyung.com
도요타 간판방식 - 마츠이 준이치, 삼양미디어, 2007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 - 정일구, 시대의창, 2007
현장에서 보는 도요타 생산방식 - 도요타 생산방식을 생각하는 모임, 이치, 2006
진화한 도요타 생산시스템 - 관근헌일, 한국기업경영연구회, 2006
낭비 `O`를 실현하는 도요타 개선력 - 정일구, 시대의창, 2005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 정일구, 시대의창, 2004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생산방식 - 오노 다이이치, 미래사, 2004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 카타야마 오사무, 무한,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즈니스 팀, 매일경제신문사, 2003
도요타 인간경영 - 와카마츠 요시히토, 일송미디어, 2003
도요타 최강경영 - 시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히데하루, 일송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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