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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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그린마케팅의 출현 배경과 중요시되는 이유

2. 그린마케팅의 정의

3. 그린마케팅의 영역

4. 그린마케팅의 역할

5. 그린마케팅의 필요성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7. 그린마케팅 전략

8. 그린 마케팅의 국내외 현황(사례분석)
<국외> 듀퐁, 3M, 맫도널드
<국내> 금융기관, LG화학&한국화장품, 유한킴벌리...

9.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및 전망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그린마케팅의 출현 배경과 중요시되는 이유

■ 고도산업화의 초래 : 18세기 말 영국에서부터 시작된 산업 혁명은 사회 구조상의 획기적인 변혁과 인간 생활의 양적, 질적 풍요를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본격적인 환경 파괴를 진행 시켰는데, 이를 기점으로 환경문제는 세계화의 중요이슈로 부각되고 있음

■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 :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활동으로 집약할 수 있는 기존의 마케팅에서 20세기 후반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부각되며, 기업이 무엇보다도 사회의 이익을 고려해야만 세계화에 대응하며 국제무대에서 생존 가능함

2. 그린마케팅의 정의

그린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환경보전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을 지칭하는 용오로 사용되고 있으며 여기서 '그린'이란 용어는 슈마허가 1973년 그의 저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그린운동(Green Movement)을 제창함으로서 새롭게 사용되어 환경을 보전하고 인간의 사람을 향상시키려는 개념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Green Marketing, Green Consumer, Green Product와 같은 용어들이 파생되었다. 또한 K. Peattie는 그린마케팅을 '소비자와 사회의 환경개선에 대한 기업의 책임있는 관리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한국 광고학회는 그린마케팅을 '사회, 생태학적으로 기업이 소비자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인간존중의 마케팅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박재기 교수는 그린마케팅을 '단순히 고객의 욕구(need), 필요(want), 수요(demand)의 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보다 넓은 차원에서 인식하여 인간의 삶의 질에 초점을 둔 마케팅활동'이라 보았으며, 이두희 교수는 '환경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마케팅현상'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국제환경뉴스 http://www.ienews.net/nonmun.html
여훈구, 그린마케팅, 안그라픽스
장기윤, 환경마케팅 현황과 국내기업에의 시사점, 삼성경제59호, 삼성경제연구소
정헌배, 그린시대의 환경마케팅, 규장각
http://www.kmarketing.co.kr/mag/199705/10.html
인간과 환경, 정용. 옥치상. 지구문화사
LG 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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