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관리] 홍콩의 물류산업(항만관리, 내륙운송, 항공운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1

2. 본 론

1) 국가개요 ……………………………………………………………………… 2

2) 항만관리 ……………………………………………………………………… 4

3) 내륙운송 ………………………………………………………………… 12

4) 항공운송 ………………………………………………………………… 16

5) 중국과 홍콩의 비교 …………………………………………………… 19

3. 결 론 …………………………………………………………………… 20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와 홍콩은 1990년대 ‘아시아의 4용’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 중에서 홍콩의 물류
산업 분야의 발전된 모습을 통해 우리나라의 현재 모습을 비교해보고 우리나라가 물류 중심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과연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또, 홍콩의 방식만을 쫓아가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홍콩은 대체로 금융업과 번창하는 국제무역에 기반을 둔 시장경제를 유지하고 있다. 20세기
중반 이래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오늘날 1인당 국민소득은 아시아 최고 수준이다. 1980년
무렵까지 경제성장의 주요 견인차는 경공업이었으나 이후 서비스 분야가 점차 경제기반을 장악하게 되었다.

홍콩의 경제는 1997년에 다른 많은 아시아 국가를 덮친 아시아 외환위기에 영향을 받았다.
공항 중심 프로그램(Airport Core Program) 은 6년간의 공사이후에 1998년 홍콩 국제 공항의
개항을 이끌었다. 이 프로젝트는 야심찬 1980년대에 기안된 항만, 공항 발전계획의 일환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http://www.ktdb.go.kr/)
글로벌윈도우(http://www.globalwindow.org/)
뉴스메이커(http://newsmaker.khan.co.kr/)
동북아시대위원회(http://www.nabh.go.kr/)
매일경제(http://www.mk.co.kr/)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제주일보(http://www.jejunews.com/)
중앙일보(http://www.joins.com/)
천안물류(http://www.calogis.co.kr/index.asp)
한국교통연구원(http://www.koti.re.kr/)
한국해양수산개발원(http://www.kmi.re.kr/)
해양한국(http://www.monthlymaritimekorea.com/)
홍콩무역발전국(http://www.tdctrade.com/)
CNB뉴스(http://www.cnbnews.com/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방안
  • 물류량을 해결을 위해 항공, 해운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되고 있다.우리나라는 현재 동북아 물류의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해 부산항 광양항등 좋은 위치를 섭렵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물류부문에 문제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수업시간에도 설명되었듯이 우리나라 내에서의 운송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내륙운송시스템이 잘 구축되지 않아 어마어마한 비용이 세어나가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택배와 같은 소형

  • [운송론] 네덜란드 항(로테르담)의 발달과 부산항과의 비교 및 시사점 고찰
  • 화물운송론목 차Part Ⅰ. About Netherlands1. 네덜란드 선정이유2. 국가적 특성3. 거시경제4. 정부의 경제목표5. 주요산업개요6. 투자환경7. 수출입 동향8. 물류 인프라, 현황9. 물류 클러스터 발달요인목 차Part Ⅱ. About TNT1.TNT 소개2.재무 구조3.인사 관리4.물류 전략5.특징6.마케팅&서비스7.TNT와 경쟁기업Part Ⅰ. About Netherlands네덜란드네덜란드는?네덜란드는 17세기부터신대륙 개척, 해상권 장악 등을 통해 무역이 발달하였고이를 기반으로 하여

  • 중국 항만산업의 발전과 특성
  • 산업의 정의港灣은 해상운송과 내륙수송간의 각종 물류활동이 행하여지는 공통접속영역으로서, 천연적으로 또는 인공을 가하여 선박을 안전하게 接 ․ 移岸시키거나 碇泊시킬 수 있는 시설 뿐 아니라 선박과 육상 간 또는 선박 간에 화물을 옮겨 실을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물류생산생활정보 및 국제교역기능과 배후지의 경제발전을 위한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공간이다.즉 항만은 해상운송의 기종점이며, 항공,

  • 국제복합운송의 특징 및 발전방향
  • 국 제 복 합 운 송*ContentsⅠ.국제복합운송의 이해- 국제복합운송의 정의- 국제복합운송의 형태- 복합운송인- 복합운송증권Ⅱ. 국제복합운송의 특징 및 발전방향- 국제복합운송의 방식- 주요 복합운송의 경로와 특징- 국제복합운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국제복합운송의 이해 - 정의국제복합운송이란?화물을 어떤 국가의 일정 지점으로부터 다른 국가의 인도예정지점까지 복합운송계약에 의거 해상, 내륙수운, 항공, 철도나 도로운송 등 여러

  • [물류관리] 대련항 물류전략 및 마케팅
  • 홍콩등지로 수출한 후 재수입하는 사례가 적지 않으나 물류원구를 이용하면 화물을 구내로 반입하기만 하면 수출 재수입을 행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운송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련보세물류원구의 기능은 대체적으로 국제중계, 국제배송, 국제구매 및 경유무역 등 4대 기능으로 구분된다.3.운영체제(1) 항만 운영관리 체제오랜 기간 지속된 계획경제 체제와 여러 역사적 요인들로 인하여 대련 항에 대한 관리는 정부기관과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