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대련항 물류전략 및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대련항의 항만 특성에 대한 개요

(1)중국 동부지역의 경제적 특성
(2)일반현황
(3)대련항의 물동량 처리 실적

2.시설

(1)항만시설
(2)항만배후 단지 시설 현황

3.운영체제

(1) 항만 운영관리 체제
(2) 대련항 항만정보 시스템 현황
(3) 대련항 배후연계운송 시스템 현황
(4) 항만 서비스 수준
(5) 항만관련법률

4.금융

(1) 대련항 운영에 관한 재무적 흐름

(2) 배후 금융단지 및 정부 지원

5.대련항의 강점과 약점 SWOT

6.물류전략및 마케팅

(1)대련항 발전의 전략적 목표
(2)복합물류단지 구축
(3)외국 선진기업과 제휴
(4) 종합물류정보망 구축
(5)규범화된 지역해운시장 형성
(6)항만 소프트웨어 환경의 개선
(7)동북지역 항만들의 상호 협력

7. 북중국 항만(청도 청진 대련)의 성장과 환경변화

(1) 부산항의 위상 변화
(2) 4개 항만의 총괄비교
(3) 부산항의 경쟁력 분석과 대응책

본문내용

4) 환발해 내지선 운송시스템

최근 몇 년 동안 환발해지역의 견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국제무역 거래가 활발해지고 컨테이너물동량도 대폭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대련항은 환발해만 해상환적화물을 유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한편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세는 항만의 환적화물집화능력이 확대될 것을 요구하게 된다. 환발해 내지선 운송은 이런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대련한의 경우, 환발해 내지선 환적 운송을 발전시키는 것이 동북아에서 대련항이 컨테이너 중추 항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된다.

2001년 9월에 대련한은 환발해경제권내의 경쟁력 있는 물류기업과 협력하여 대련 집발 환발해 컨테이너운송 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이들로 하여금 대련항을 중심으로 한 환발해경제권을 포괄하는 공공내지선 컨테이너운송 업무를 관리토록 하고 있으며, 이는 공공내지선운영이 새로운 단계 발전하였음을 보여준다.
현재 공공내지선의 기항 항만은 천진, 진황도, 경당, 금주, 영구, 단동 등 환발해지역의 주요 항만을 포함하고 있고, 각지에 비교적 잘 정비된 서비스 네트워크가 설립되어 있다.
환발해 환적운송의 발전을 지속하는 한편 세관 등의 지원으로 내지선은 2004년에 병상(拼箱:LCL화물을 한 컨테이너에 혼적하는 것)환적 서비스 업무를 시작하였다.

(4) 항만 서비스 수준

대련항은 세계 160개 국가와 무역을 하고 있으며, 정기선사는 총 75개로서 동남아, 중동, 유럽, 북미간을 운항하고 있다. 항공, 해운, 육로 등 다양한 운송방식으로 형성된 대련항의 해운-철도 복합운송서비스는 연속 취급 총 물동량이 중국 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련항의 청도길이는 총 15Km에 달하며,TCR 간선철도를 통해 중국 전역과 연계되고 있다.

항만의 각 서비스 단계마나 발전 속도가 각기 다르며, 각 단계애서의 합리적인 연계가 아직은 부족하며, 항만의 설비들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전체적으로 보아 대련항의 항만서비스는 아직 부족점들이 있고 선진해운센터의 그것과는 아직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환적컨테이너물동량이 적은 것도 그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이다.
이외에 항만서비스의 경영주체도 여전히 국유기업이어서 경영이념, 관리방식, 관리수단이 기장경제의 요구에 비교하여 차이가 나며 경영시스템은 융통성이 없으며ㅡ 적극적인 자기 주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통관과정에서 각 부서 사이에 평해-교체되는 “결합점”이 쉽게“항구병목”으로 된다. 검사 및 검역기관의 분산, 공무처리와 분산검사는 화주로 하여금 여러 차례 신고하게 함으로서 오랜 통관시간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이는 전체적인 통관과정이 길어지며 이는 선박의 체항시간, Turn-arounf time in Port를 필연적으로 늘리고 있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중국 대련항의 북중국 물류중심항으로서의 경쟁력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 / 이암

동북아 국제항운센터로서의 대련항의 발전방안 / 張曉林

북중국 세 개 항만(청도·천진·대련)의 통합에 따른 항만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 賈月偉

대련항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 王천

중국기업의 물류정보 시스템 활용과 물류성과에 관한 연구 :대련지역을 중심으로 / 리우나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국제물류의 개념 및 중요성과 향후 전망
  • 물류네트워크 체계 확산과 이에 따른 국제물류관리 시스템의 다차원화, 고도화, 다양화 그리고 이에 따른 신속대응(Quick Response) 서비스 수요의 급증이라 할 수 있다.세계화기업은 SCM 기반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고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조달 단계에서부터 부품, 상품 생산라인, 판매, 마케팅에 이르는 전 경영체계를 ERP 차원에서 관리하는 고도의 경영체계로 전환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화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Supp

  • [국제물류] 대련항 물류 전략 & 마케팅
  • 항개 요항만시설금 융운영체제SWOT마 케 팅경 쟁 력9대련항의 항만배후단지항만시설산업단지와 항만 및 항만배후단지를 보세구(자유무역지)로 지정중 국 정 부항만산업과 물류산업이 동시 발달대 련 항보세구 + 항만의 기능보세 물류 원구를 운영대 련 항운송비용과 시간을 절감(국제중계, 국제배송, 국제구매, 경유무역)대 련 항결론&질문대 련 항개 요항만시설금 융운영체제SWOT마 케 팅경 쟁 력대련항의 항만 운영관리 체제운영

  • [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경영전략 분석
  • 이마트 상해점 J.S. Family∽ 목 차 ∽Ⅰ. 서론 1. 이마트 선정동기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Ⅱ. 거시적 환경 1. 이마트의 해외직접투자 배경2.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3. 중국 경제의 심장, 상해로Ⅲ. 미시적 환경1. 환경요인2. 중국의 유통물류 현황3. 경쟁강도 분석4.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Ⅳ.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1. 이마트 상해점 개요2. 진출상의 어려움3. 이마트 경쟁우위 요소4. 이마트 진출성공 전략5. 이마트 인사관

  • [국제물류] 국제물류 환경변화와 부산항의 미래
  • 국제물류 환경변화와 부산항의 미래*2목 차물류 환경 변화1.1 물류전문 기업 시대 도래1.2 국내물류에서 국제물류로 전환1.3 기업물류 수요 및 공급 환경 변화2. 물류 트랜드2.1 물류전문기업의 위상 강화2.2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물류2.3 전략적 물류시장 개척2.4 고객서비스 중심 물류관리2.5 물류 아웃소싱 확대3. 부산항의 미래*물류 환경 변화1.1 물류전문 기업 시대 도래1.2 국내물류에서 국제물류로 전환1.3 기업물류 수요 및

  • [글로벌 물류 경영전략] PORT(항만)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선전항, 부산항, 르테르담항
  • 항만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받아들이는 요금을 말한다. 항만요율은 항만의 재정목적, 항만관리형태, 그리고 기타 항만의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기본적인 요율구조를 바꾸어 왔다. 그러나 요율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요율구조는 대부분의 항만이매우 비슷하며, 시설, 장비 및 서비스사용료, 취급화물 및 선박형태, 요율과 관련된 기관 등에는 차이가 있다.국제운송과 물류에서 화주들은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