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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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오늘날의 우리나라의 물류 환경의 처한 환경과 발전 가능성

본론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10가지 방안

결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오늘날의 전자적인 시스템 경제에 맞추어 물류도 빠른 정확한 서비스시대로 이행되고 있다. 신속성, 효율성, 신뢰성이 새로운 물류경제에서 제일 중요시되는 상황이다. 우리가 더욱 더 신속한 세기로 들어가고 있음을 입증하는 증거가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물류도 예외가 아니다. 항공운송은 물류관리의 기본요소가 되고 있다. 여러 나라의 경우 중 미국을 예로 들면, 이미 가치기준으로 수출화물의 1/3 이상이 항공운송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국제교역은 해상운송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세계적 기업들과 국제물류서비스 제공자들은 그들의 영업범위를 전 세계적으로 확대해감에 따라 각 대륙의 주요 공항․항만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네덜란드에 입지한 기업들의 입지결정요인을 살펴보면 그들의 물류수요를 100% 충족시키기 위해서 항공운송과 해상운송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세계적 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공항과 항만을 연계, 정비하여 국제항공, 해상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물류기반시설의 계획적, 지속적 확충, 둘째 자유무역지대의 적극적 개발, 운영 등의 기본요건들이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한다.
넷째로, 물류 전문기업 및 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물류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플레이어의 육성과 함께 국내 물류산업이 선진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중소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입니다.
중소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우선 물류시장의 규모를 키워야 하며, 규제완화 등을 통해 물류기업이 물류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새로운 경제 환경, 법률과 제도, 사회․문화적 가치나 행동기준, 동북아 시장의 구조 및 기대 서비스 수준, 이용 가능한 정보수준 등에 대해 적절한 대응 능력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능한 물류전문 서비스산업 및 우수한 물류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고도의 기술을 요구한다는 점, 문화적 상이함, 끊임없이 변화되는 유통과정 등은 물류업무의 복잡성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세계적 기업들은 자체 내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했지만 오늘날에는 물론 전문 업체를 선정, 물류서비스를 하청함으로써 자신들은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생산 및 판매부문에만 전념하는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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