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소니(SONY)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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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제품 디자인 및 광고
3. 유통 및 가격전략
4. 기업문화, 조직, 리더쉽 간의 조화
5.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가”
소비자와 좀 더 가깝게 “E-비지니스”
본문내용
2. 제품 디자인 및 광고

소니의 신제품 개발에는 뛰어난 제품 디자인과 광고가 뒷받침되었다. 오가에 따르면, 자신이 소니에 처음 입사했을 당시인 1959년에는 디자인과 광고가 상품마다 따로 만들어지고, 상품의 기본 개념에도 일관성이 없었기 때문에 디자인 측면에서 미국 제품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는 수준이었다고 한다.(10) 더욱이 광고부서는 자회사인 소니 상사에 속해 있었고, 디자이너도 각각 상품을 기획하는 부서마다 배치되어 있어 서로 협조도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1960년대 일본의 다른 대기업들이 라디오 시장에 진출하고, 소니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모리타는 오가에게 상품 기획을 맡아달라고 부탁했다.
오가는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려면 우선 명확한 ‘상품 개발’과 ‘산업디자인’ 발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가가 주도한 소니 디자인의 원류 중 하나는 ‘블랙 앤 실버(black and silver)’로, 금속의 은색과 플라스틱의 검정이 조화된 참신한 디자인이었다. 이와 더불어 오가는 소니의 통일적인 이미지를 명확하게 내세우기 위해서 제품 디자인에도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오가는 디자인과 광고 선전을 함께할 수 없다면 상품 기획을 맡을 수 없다는 원칙을 내세우며, 설계과에 분산되었던 디자인 업무를 디자인실로 통합하고 디자인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로 크리에이티브 센터를 설립했다. 또한 오가는 광고문과 선전문의 경우에도 상품을 기획할 때부터 고민해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성공 역시 제품 디자인의 기여가 컸다. 플레이스테이션의 디자인은 후에 바이오 컴퓨터의 디자인을 맡았던 고토 테이유가 사각형과 원을 결합한 형태로 디자인했고, 컨트롤러도 전통적인 편편한 형태에서 양손으로 잡을 수 있는 2개의 뿔이 달린 형태였다. 소니의 바이오 컴퓨터도 최초의 제품은 다른 PC와 차별점이 없었으나, 1997년 마그네슘합금을 사용하여 얇고 가벼우며 튼튼하고 보랏빛 색상 등으로 대표되는, 당시로서는 참신한 제품 디자인으로 인해 노트북 컴퓨터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AV 기기와의 호환성이 높아, 비디오 카메라로 만든 화상을 바이오(VAIO)를 통해서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가 사용되었다. 소니의 광고 역시 이와 같은 신제품 출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원칙하에 플레이스테이션의 출시일인 1994년 12월 3일도 광고 카피를 위해 결정되었다. 플레이스테이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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