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사슬, 물류관리] 삼성전자와 Vodafone의 CPFR 구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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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개요
2. CPFR System 구축 이유
3. CPFR System의 구축 내용
4. CPFR 구축의 기대효과 및 실제효과
5. 향후 계획 및 전망
6. Lesson Learned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개요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휴대폰 시장에서 최고의 품질, 기술, 디자인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고, 매출액 기준으로는 세계 2위, 수량기준으로는 세계 3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삼성전자는 그 동안 ‘월드 퍼스트, 월드 베스트’전략으로 명품 이미지의 프리미엄 휴대폰 제품을 생산했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휴대폰 시장의 벤츠’, 중국에서는 ‘부의 상징’으로 인식될 정도다.
또한 06년 2월에 유럽최초로 지상파 DMB폰을 공급하고, 06년 3월에 북미 최초로 WCDMA폰을 공급하는 등, CDMA, WCDMA, TD-SCDMA 등 전 세계 3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모두 확보했고, 위성 및 지상파 DMB, 휴대 인터넷 분야에서도 앞서가고 있다. (이상으로 삼성전자 홈페이지 참고)
Vodafone
Vodafone은 1984년 레이컬 일렉트로닉스의 자회사로 출범한 뒤, 1991년 독립회사로 분리되어 보다폰그룹(Vodafone Group PIc)으로 상호를 바꾸었다. 1999년 에어터치 커뮤니케이션스와 합병하여 보다폰에어터치로 상호를 바꾸었다가, 2000년 7월 다시 원래의 보다폰그룹으로 상호를 전환하여 지금에 이른다.
1990년대 후반부터 국외 사업자 인수와 자본 참여를 통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001년 일본텔레콤의 경영권을 장악하여 보다폰재팬이라는 명칭으로 일본 시장에도 진출하였으나 경영 부진으로 2006년 소프트뱅크에 인수합병되었다.
참고문헌
Simchi-Levi, David, “Designing & Managing the Supply Chain” (2nd ed), McGRAW-HILL, 2003
양효석, “휴대폰 원가전쟁 끝이없다”, 이데일리, 2007
정지연, “삼성­LG 중저가폰 공용 플랫폼 개발”, ETNEWS, 2007
김병국, “삼성전자, 독일 보다폰과 협업”, Naeil, 2007
안길섭, “삼성, 선진 유통망관리시스템 구축…독일 보다폰과 CPFR 운영”, 디지털데일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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